게임 캐릭터를 4가지 명령어를 통해 움직이려 합니다. 명령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U: 위쪽으로 한 칸 가기
D: 아래쪽으로 한 칸 가기
R: 오른쪽으로 한 칸 가기
L: 왼쪽으로 한 칸 가기
캐릭터는 좌표평면의 (0, 0) 위치에서 시작합니다. 좌표평면의 경계는 왼쪽 위(-5, 5), 왼쪽 아래(-5, -5), 오른쪽 위(5, 5), 오른쪽 아래(5, -5)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ULURRDLLU"로 명령했다면
이때, 우리는 게임 캐릭터가 지나간 길 중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를 구하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위의 예시에서 게임 캐릭터가 움직인 길이는 9이지만,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는 7이 됩니다. (8, 9번 명령어에서 움직인 길은 2, 3번 명령어에서 이미 거쳐 간 길입니다)
단, 좌표평면의 경계를 넘어가는 명령어는 무시합니다.
예를 들어, "LULLLLLLU"로 명령했다면
이때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는 7이 됩니다.
명령어가 매개변수 dirs로 주어질 때, 게임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를 구하여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dirs | answer |
---|---|
"ULURRDLLU" | 7 |
"LULLLLLLU" | 7 |
입출력 예 #1
문제의 예시와 같습니다.
입출력 예 #2
문제의 예시와 같습니다.
이 문제에서의 핵심 포인트는 좌표평면의 경계를 넘지 않는 선에서 중복되지 않은 길을 간 횟수를 구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중복되지 않은 길을 구하는 방법이 중요한데 저는 이 것을 시작 좌표와 끝나는 좌표가 겹친다면 중복되는 길이라고 생각을 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시작 좌표와 끝나는 좌표를 각각 문자열로 저장하여 겹치는 길인지를 비교하는 방식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예를 들면 (0,0)에서 (0,1)로 가는 길을 저장한다고 하면 "00 01"
로 저장하는 방식으로 말입니다.
다만 걸리는 점은 (0,0) (0,1) 와 (0,1) (0,0) 는 서로 길이 겹침에도 불구하고 시작 좌표와 끝나는 좌표가 다르기 때문에 겹치지 않는 길이라고 오해할 수 있는 소지가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따라서 시작 좌표+끝나는 좌표
와 끝나는 좌표+시작 좌표
의 두 버전을 각각 hashSet
에 저장하여 중복 처리를 해주었습니다.
hashSet
은 중복 저장을 허용하지 않는 구조이므로 겹치는 길을 제거하는 이 문제에 적합하다 생각하여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이렇게 풀어낸 코드를 보겠습니다.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dirs) {
int answer = 0, startX = 0, startY = 0, endX = 0, endY = 0;
String op1 = "", op2 = "";
HashSet<String> set = new HashSet<String>();
for ( String d : dirs.split("") ) {
startX = endX;
startY = endY;
if ( d.equals("U") ) {
if ( startY == 5 ) continue;
endY++;
} else if ( d.equals("D") ) {
if ( startY == -5 ) continue;
endY--;
} else if ( d.equals("L") ) {
if ( startX == -5 ) continue;
endX--;
} else if ( d.equals("R") ) {
if ( startX == 5 ) continue;
endX++;
}
op1 = startX+""+startY+" "+endX+""+endY;
op2 = endX+""+endY+" "+startX+""+startY;
// 중복제거
if ( !set.contains(op1) ) {
set.add(op1);
set.add(op2);
System.out.println(op1);
}
}
answer = set.size()/2;
return answer;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