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pmx 모델을 언리얼에 임포트하기

윤태웅·2022년 9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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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 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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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요즘, 언리얼5로 다양한 기술들을 개발해보고 있는데, 캐릭터 모델링이 좀 심심한 것 같아서 좋은 애셋이 없나 하고 인터넷을 뒤져보니 미호요 공식 홈페이지에서 모델링 파일을 배포하고 있는 것을 발견했다. 링크


(심플한 언리얼5 기본제공 캐릭터)

(미호요 제공 캐릭터)

공식 홈페이지라 쉽게 다운 받을 수 있었고 모델링도 이쁜게 많아가지고 오늘 각잡고 내 언리얼 프로젝트에 적용을 해보려고 했다.

문제

모델링 파일을 다운받아서 언리얼에 드래그해서 임포트를 하려고하니 문제가 발생했다.

LogAssetTools: Warning: Failed to import 'C:\Users\Yoon\Desktop\Genshin Model\Gamwoo\甘雨.pmx'. Unknown extension 'pmx'.

미호요에서 제공하는 .pmx파일이 언리얼에서 지원하지 않는 파일형식이라 한다.
.pmx가 무슨 용도의 파일형식인지 구글링을 해보니 MMD프로그램에서만 독자적으로
지원하는 모델링 파일이라 한다. 즉, 미호요는 MMD에서 캐릭터 춤추는 영상 만들어서 유튜브에 올리라고 애셋을 뿌린 것 이다. 아무튼, 언리얼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파일형식이기 때문에 따로 방법을 찾아야 했다.

해결과정

Blender

구글링해보니 Blender에 MMD전용 Add-on프로그램을 설치해서 모델을 불러오고 .fbx로
변환하는 기능을 이용하면 된다는 정보를 얻었다.
블렌더 깃허브
Cats Add On 깃허브
그렇게 Add On을 설치하고 Cats 플러그인의 Fix Model버튼을 눌러서

다음 작업들을 자동적으로 수행한다.

여기까지 수행했다면 언리얼에서 임포트 가능한 .fbx로 변환할 준비가 완료 되었다고 할 수 있다.(블렌더 3.3버전은 중간에 런타임 에러가 발생해서 블렌더 2.8버전으로 다운그레이드 후 작업을 진행함)

Material 개수 이슈

그런데 다음과 같은 경고창이 뜨면서 Export기능이 중지 되었다.

부족한 영어실력으로 대충 읽어보니 머테리얼 최대 4개만 지원해줄거니까 5개쓰면 1개 버린다? 계속 할래? 라는 뜻인 것 같다. 이걸 OK했다가는 귀신같은 텍스처매핑이 발생할테니 문제를 해결해야 했다. 왜 4개만 지원하는지 궁금하기는 하지만, 검색해도 정보가 잘 안나와서 그냥 해결하는데 집중했다.

Material 개수 이슈 해결

해결방법은 간단했다.
Cats Material Combiner
위 링크에 있는 Add On을 설치한 후에 Material들을 합해서 1개의 Atlas로 만들어주는 기능을 이용하면 된다.
원리는 거대한 텍스처안에 분할된 형태(2의 n승개)로 텍스처를 집어넣는 것이다.

이렇게 5개 였던 Material이

1개로 합쳐진다.

.fbx Export

이제 모든 이슈를 해결했으면 Export버튼을 눌러서 .fbx파일을 얻을 수 있다.

언리얼 Import


.fbx파일을 언리얼에 드래그and드롭하면 알아서 Mesh파일과 Material파일로 Import해주게 된다.

1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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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2월 24일

좋은 글 잘 봤습니다! 다만 이 방식대로 진행한다면 Cats에서 Fix Model을 하면 최상위 본이 Root Bone이 아니라 Hips가 됩니다. 그래서 Mixamo에 있는 루트 모션을 못쓰는 것이 아쉬웠습니다. 언리얼 애니메이션을 공부하고 있는데 이런 문제점은 좀 치명적이라서.... 저는 원본 게임에서 Assetstudio 프로그램으로 정확한 본 계층구조가 있는 모델링을 추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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