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준 17472 다리 만들기 2 (Gold 1)

Wonkyun Jung·2023년 4월 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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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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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전략

  • 가장 먼저 각각의 구역을 BFS로 탐색하면서 대륙별로 마킹해준다

  • 각 대륙으로 부터 다른 대륙까지의 최단 거리를 구한다

  • 만약 거리가 안 닿이거나 2보다 짧은 경우 INF로 초기화 한다.

  • 위 과정을 거치면 각 대륙간의 거리 인접리스트가 나오게 된다

  • 인접리스트를 바탕으로 크루스칼 알고리즘을 적용하면 최소 신장 트리가 나오게 되고 그 그래프가 가장 짧은 다리의 길이이다



정답 코드

package algorithms;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ArrayList;
import java.util.Collections;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class Node implements Comparable<Node> {

	int start;
	int end;
	int cost;

	public Node(int start, int end, int cost) {
		this.start = start;
		this.end = end;
		this.cost = cost;
	}

	@Override
	public int compareTo(Node o) {
		return this.cost - o.cost;
	}

}

public class MakeBridge2 {

	static int N;
	static int M;
	static int[][] map;
	static boolean[][] visited;
	static int[] dx = { 1, -1, 0, 0 };
	static int[] dy = { 0, 0, 1, -1 };
	static int[][] adjacent;
	static int INF = 100000000;
	static int[] parent;
	static ArrayList<Node> nodeList;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N = Integer.parseInt(st.nextToken());
		M = Integer.parseInt(st.nextToken());

		map = new int[N][M];
		
		// bfs 돌릴 방문배열
		visited = new boolean[N][M];

		for (int i = 0; i < N; i++) {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for (int j = 0; j < M; j++) {
				map[i][j] = Integer.parseInt(st.nextToken());
			}
		}

		int cnt = 1;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M; j++) {
				if (!visited[i][j] && map[i][j] != 0) {
					bfs(i, j, cnt);
					cnt++;
				}
			}
		}


		// 인접 리스트 초기화
		adjacent = new int[cnt][cnt];

		for (int i = 0; i < cnt; i++) {
			for (int j = 0; j < cnt; j++) {
				if (i == j)
					adjacent[i][j] = 0;
				else
					adjacent[i][j] = INF;
			}
		}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M; j++) {
				for (int d = 0; d < 4; d++) {
					if (map[i][j] != 0) {
						dfs(i, j, 0, map[i][j], d);
					}
				}
			}
		}

		// 각자 부모노드 초기화
		parent = new int[cnt];

		for (int i = 1; i < cnt; i++) {
			parent[i] = i;
		}

		nodeList = new ArrayList<>();

		for (int i = 1; i < cnt; i++) {
			for (int j = 1; j < i; j++) {
				Node nd = new Node(i, j, adjacent[i][j]);
				nodeList.add(nd);
			}
		}

		Collections.sort(nodeList);
		
		//크루스칼 알고리즘
		int totalWeight = 0;
		for (int i = 0; i < nodeList.size(); i++) {
			if (find(nodeList.get(i).start) != find(nodeList.get(i).end)) {
				totalWeight += nodeList.get(i).cost;
				union(nodeList.get(i).start, nodeList.get(i).end);
			}
		}
		
		if(totalWeight>=INF)System.out.println(-1);
		else System.out.println(totalWeight);

	}

	// 섬의 영역을 나눈다
	public static void bfs(int x, int y, int cnt) {

		visited[x][y] = true;
		map[x][y] = cnt;

		for (int i = 0; i < 4; i++) {
			int nx = x + dx[i];
			int ny = y + dy[i];

			if (nx < 0 || nx >= N || ny < 0 || ny >= M || visited[nx][ny] || map[nx][ny] == 0)continue;

			bfs(nx, ny, cnt);

		}
	}

	// 섬 사이 거리를 구해준다
	public static void dfs(int x, int y, int depth, int from, int dir) {

		if (map[x][y] != 0 && map[x][y] != from) {
			if (depth - 1 >= 2) {
				adjacent[from][map[x][y]] = Math.min(adjacent[from][map[x][y]], depth - 1);
				adjacent[map[x][y]][from] = Math.min(adjacent[map[x][y]][from], depth - 1);
			}
			return;
		}

		int nx = x + dx[dir];
		int ny = y + dy[dir];

		// 범위를 벗어나거나 방문 한 곳을 다시 방문하거나, 자기 자신을 만나는 경우
		if (nx < 0 || nx >= N || ny < 0 || ny >= M || map[nx][ny] == from)
			return;

		dfs(nx, ny, depth + 1, from, dir);

		return;
	}

	// a,b의 대소관계에 따라서 부모노드를 바꿔준다
	public static void union(int a, int b) {
		// 최상위 부모 찾기
		int x = find(a);
		int y = find(b);

		if (x < y) {
			parent[y] = x;
		} else {
			parent[x] = y;
		}
	}

	// a의 부모노드를 찾는 연산
	public static int find(int a) {
		if (parent[a] == a)
			return a;
		return parent[a] = find(parent[a]);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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