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스와 객체와 인스턴스

1c2·2024년 4월 2일
0

CS

목록 보기
6/19

클래스, 객체, 인스턴스의 개념

프로그래밍을 배우면서 자주 마주치는 용어들인 클래스, 객체, 그리고 인스턴스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자.

클래스(Class)

클래스는 객체를 만들어 내기 위한 틀이다. 만들어낼 객체의 속성(attribute)과 메서드(method)의 집합을 담고 있다. 즉, 객체의 설계도라고 할 수 있다.

객체(Object)

객체는 클래스로부터 만들어지는 실체다. 클래스로 선언된 변수를 객체라고 부른다. 객체는 속성과 동작을 가지며, 프로그램의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상호 작용한다.

인스턴스(Instance)

인스턴스는 객체가 메모리에 할당된 상태를 말한다. 런타임에 구동되는 객체를 인스턴스라고 부르며, 객체와 같은 의미로 쓰이기도 한다. 클래스의 인스턴스화는 클래스의 정의를 사용하여 실제 객체를 생성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참고로, '인스턴스'라는 용어는 AWS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가상 서버를 의미하는 말로도 사용된다.

이러한 개념들은 프로그래밍에서 데이터를 구조화하고, 코드를 재사용하기 위한 중요한 기반을 마련한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