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해99 10주차 회고 (2021.8.9-8.14)

oozeume·2021년 8월 15일
0

항해일지

목록 보기
9/9
post-thumbnail

🚢 멘탈이..탈탈

MVP중간발표를 마쳤다. 일단 질문을 많이 받지 못했다. 발표 준비가 미흡해서 어필하면서 잘 보여주지 못했고, 두 번째 이유는 사용자가 있는 서비스라는 생각에 서비스적인 것에만 집중해서 진행되었던 것 같다. 그래서 많은 페이지임에도 그렇게 챌린지가 될 만한, 프론트에서 물어볼 만한 흥미를 가질만한 기능들이 없었다.

우리가 어떤 부분들을 고민해서 만들었다는 점을 어필해야한다는 것을 배웠다. 많은 고민이 있었지만 프론트에서 잘 설명을 못했다. 자잘한 버그들이 많아서 그거 고치느라 발표 준비에 아예 신경쓰지 못했다. 전날 밤까지 잘 되는거 확인하고 잤는데, 아침에 파일 머지해서 빌드하고 확인하니까 안되고있었다. 정신 없으니까 간단한 버그들인데도 안보였고..그래서 정신이 없었다.

🚢 중간 회고

중간 점검으로 지금의 나를 돌아보자면, 팀원으로써 무조건 1인분을 해야한다는 생각이 있었고, 내가 맡은 바에 최선을 다해서 임하려고 했다. 아직 서툴지만 내가 못하면 팀에 피해를 끼치지 때문에 그건 정말 싫었다. 팀 안에서도 실력차이가 있다보니 누군가에게는 쉬운 것일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그래서 눈 앞의 것에 급급했던 것 같기도 하다. 더 깔끔하게 신경쓰면서 코드를 짜지 못해서 아쉬운 것 투성이다. 이부분을 다음주에는 개선하려고 한다. 지금부터 마인드 컨트롤을 더 중요하게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 이번주 한 것

  • 데이터 관리
    나의 운동 루틴을 만들고, 그 루틴에 운동을 하면 데이터가 쌓이고, 그 데이터를 다시 다음날 가져와서 운동을 하고, 거기에 데이터가 바뀌고, 페이지는 많고, 그 데이터를 다 옮겨준다. 이걸 두 명이서 진행하니까 한 사람은 다른 곳에 데이터 넣어주고 나는 다른 데이터에서 가져오는게 문제였다. 고치기 힘든 건 아니었지만 운동 목록을 가지고 다니다 특정 페이지에서는 계속 목록을 비워주고 채워주고를 반복해야했기 때문에 action이 많이 일어나고 버그가 많았다. 지금은 다 해결이 되었다.
  • 필수 기능 마무리

⚓️ 고민했던 점

  • 웹스토리지를 사용할지
    사용자가 운동 루틴을 선택하면 데이터 목록에 넣어주고 연결된 다음 페이지로 계속 들고 들어간다. 그래서 해당 페이지에서 새로고침을 하면 리덕스가 다 날아가기 때문에 에러가 발생한다. 리덕스와 웹 스토리지에 동시에 넣어놓고 가지고 와야할까에 대해서 고민을 많이 했는데, 생각해보면 서비스 자체가 앱으로 나올 것 이기 때문에 앱에서는 새로고침 버튼이 없으니 새로고침할 일이 없다. 그래서 그 부분은 변경없이 진행하기로 했다.

⚓️ 개선할 점

  • 디테일한 마무리하기
    프론트에서는 얼마나 꼼꼼하게 디테일한 부분까지 신경썼는지 딱 보면 보인다고 하셨다. 날짜나 시간을 그대로 보여주지 않고, 몇 시간 전이나 몇 분 전처럼 가공을 해서 보여주는 것도 신경써야한다. 디테일한 부분들을 다시 점검하면서 고쳐나가기로 했다.

🧐 다음주 계획

  • https, PWA 적용하기
  • MVP 기능 마무리
    더 중요한 것에 신경쓰기 위해 현재 기능은 지금 페이지 만들어 둔 것들만 잘 돌아가고 꼼꼼하게 확인한 이후에, 기술적으로 챌린지할 부분들을 진행하기로 했다.
  • 코드 리팩토링
  • 성능 최적화
profile
Study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