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해99 | 2주차 회고

oozeume·2021년 6월 20일
0

항해일지

목록 보기
2/9
post-thumbnail

🚢 이렇게 공부하는게 맞는걸까?

이번주는 내내 알고리즘을 푸는 주간이었다. 코딩을 하기전에 절차적인 사고력 기르기위한. 그런데 금요일에 짧은 면담을 진행하면서 나는 그걸 잘 해내었는가 라고 묻고싶다.

자바스크립트에 먼저 익숙해지면서 공부하면 좋지않을까? 싶어서 알고리즘을 풀면서 자바스크립트도 공부했다. 그러다보니 문제 하나를 짚고 가는데 시간이 많이 걸렸다. 내가 문제 해결을 한다기보단 내가 어떻게 풀어야할지 감이 잡히지 않으니 구글링을 하면서 이렇게 풀었구나..분석만 하고 거의 해결방법을 외워놓는 식이었다. 정말 이렇게해서 느는건지 스스로에게 의문이 갔고 의심스러웠다.

해결방법이 생각나긴 하지만, 더 뜯어보면 더 세부적으로 절차가 나누어지지 않았거나 문법적으로 작동하지 않거나! 나는 고작 일주일밖에 해보지 않았으니까. 조급해하지않고 더 사고하는 능력을 기르려고 노력하는 3일 남은 다음주는 조금 더 알고리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고민하는데 시간을 써보려고 한다.

나는 이제 막 시작했으니 내가 할수있는 양을 매일 꾸준히 공부해나가면된다. 앞서나가는 누군가들을 따라가려고 힘들어하지않고!


🌊 알게된 것

  • 백준 입력받기
    알고리즘 마라톤이 시작된 첫 날 백준 문제지가 주어졌는데, 백준에서 어떻게 입력을 받아와야하는지 몰랐다. vscode에서 작성한 코드를 복사 붙여넣기 하는데 안되서 당황했다. 같이 공부하는 자바스크립트방의 팀원분들에게 물어서 해결했다.

  • 알고리즘과 자료구조
    이론으로 배운 자료구조를 막상 코드로 구현하려고하니 어려웠던 것 같다. 이렇게 점점 익숙해지는거다라고 생각하면서 배우고있다. 아직 시간복잡도를 고민할 수준이 안된다.

  • 수학 공식
    수학을 이용해야 하는 문제가 있었다. 예전에 다 배웠겠지만 기억이 나지않아서 유튜브를 보면서 다시 공부하고 풀어야했다. 유클리드 호제법, 에라토스테네스의 체, 팩토리얼, 최소공약수 최소공배수, 이항계수, 파스칼의 삼각형, 순열, 조합


🧐 다음주 계획

  • 백준 40문제 풀고 다시 돌아보기
    수요일까지는 알고리즘주차라서 계속 풀게될 것 같은데, 풀었던 문제들을 다시 보면서 다시 풀어보려고 한다. 풀었던 문제라도 어떤 절차였는지 뜯어보는 시간을 가져야할 것 같다.

  • 주특기(리액트) 주차의 시작
    아직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는지 공개되지는 않았지만 재밌을 것 같아서 무척 기대된다.

  • 하루 계획 잘 세우고, 매일 회고 작성하기
    이번주는 정신이 없어서 매일 어떤것을 공부했고 무슨 생각을 기록해두지 못했는데 좀 더 상세하게 매일 적고 기록해야겠다.

    벌써 이렇게 항해일지가 쌓였다. 하루하루에 더 집중하는 시간을 보내야겠다.

profile
Study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