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해일지 | 5주차 회고

oozeume·2021년 7월 11일
0

항해일지

목록 보기
5/9
post-thumbnail

🚢 머리가 아프기 시작했다.

심화과정을 어찌저찌 제출했다. 기본 -> 심화로 엄청나게 중간단계를 다 뛰어넘어서 심화로 가는느낌이었다. 그리고 다시 1주일간 미니프로젝트가 시작되었다. 강의 내용을 좀 더 내 것으로 만드는 시간 + 백엔드와 한 번 맞춰보는 시간이다. 지금 문제는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겠는데 코드를 짜라고하면 못짜겠다. 프로젝트반이 아니라 재정비반을 신청했어야하는게 아닐까 후회했다. 이래서 어떡하지라는 고민을 하고있지만, 고민만 하기엔 내가 해야될 것은 눈 앞에 있고, 그래도 눈 앞에 떨어진 건 해야하니까!

미니프로젝트를 하긴하는데 또 모르는 개념들은 새로 또 정리하면서 하고있다. 로직 짜는 것도 아직은 좀 미숙하다.

🌊 알게된 것, 한 것

  • 효율적인 학습방법에 대한 멘토링
    면접에서 과제를 받았을 때 처럼 임하기. 문제 분석하는 것 부터 시작하고, 해야할 것을 상세하고 잘게 쪼개어서 보자. 과제를 놓고 기능 하나별로 어떻게 만들어나갈건지 적어보라고 하셨는데, 일단 강의를 들었음에도 불구하고 막상 적으려니 어떻게 짜나갈지 흐름이 하나도 안잡혀 있는 것이었다. 모르겠으면 모르겠다라고 써라고 하셔서 기능 하나별로 방법을 써나가는 방식으로 공부하는 방법으로 바꿔나갔다.

  • json-server
    가짜 서버를 만들어서 데이터가 잘 왔다갔다 하는지 확인하느 ㄴ용도로 사용된다고 한다. 아직 사용법이 미숙하다. db역할을 하는 json파일을 만들고 db역할을 하는 곳에 포트넘버와 함께 실행시키고 가상환경을 돌린다.

  • API 설계
    첫 주 미니 프로젝트에서 API설계를 정말 모르겠어서 그냥 구글링하면서 찾아서 적었고(?), 이제는 조금은 알게된 상태로 작성했다. 내가 보여줄 페이지에 어떤 데이터가 필요한지 적어서 팀원들과 소통할 때 써야한다. 내가 필요한 요청대로 서버는 그 정보를 내려줄테니까. 해당 페이지에서 어떤 데이터(정보)가 왔다갔다하는지 생각해야했다.

  • 협업 전 준비단계
    혼자 연습하면서 만들다가 이제 프론트도 페이지가 나뉘어서 작업해야하니 이것저것 필요한 최소단위 엘리먼트를 만들고, 어떤 변수로 작성할지도 같이 적어서 공유하는식으로 초기 세팅을 하고 페이지를 분담하여 작업을 하기로 했다.

  • Git Pull Request
    이번 프로젝트에서 처음으로 풀리퀘스트를 해보았다. 내가 fork한 레포지토리에서 작업을 하고 push한 다음에 Pull Request요청을 하고, 확인한 다음에 merge를 한다. 그리고 내가 git merge upstream으로 그 파일을 다시 받아온다.

  • 라우팅
    라우팅을 하면 갖게되는 3가지의 props값 history, match, location에 대해서 공부했다. 라우팅으로 페이지가 이동할때 데이터를 넘겨줘야하는 경우가 있어서 추가 복습했다.

⚓️ 개선할 점

  • 효율적인 시간 관리
    패턴이 많이 망가진 채로 일주일을 보냈다. 3시 반정도에 잠들어서 한 번 잠들면 깨지를 못했다. 아침시간에 효율이 좋은 것을 알고있음에도, 늦게 잤으니 늦게 일어나는 일주일을 보냈다.
  • 멘탈관리
    팀원분들한테 민폐 끼치면 안되는데...이 생각에 지배당해서 집중도 안되는데 앉아있는 나자신... 느리지만 꾸준히 따라가고있다. 헝헝....ㅠ

🧐 다음주 계획

  • 미니 프로젝트 완성
    미니 프로젝트주차이긴 하지만 심화과정을 재정비하기 위함이고, 좀 더 복습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CRUD를 복습해보려고 한다.

  • 기본, 심화 과정 복습
    기능별로 어떻게 구현했었는지 다시 복습해보는 시간을 가지고, 몰랐던 개념이 있다면 더 공부하는 방식으로 살을 붙여나가기로 했다.

profile
Study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