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해일지 | 4주차 회고

oozeume·2021년 7월 4일
0

항해일지

목록 보기
4/9
post-thumbnail

🚢 기본을 지나 심화...까지

기본 과제를 어떻게든 조금씩 이해하고, 모르는 부분은 도움을 받아 어떻게 해결했다. 그래도 완성을 해서 냈고, 아직 부족하지만 이해가 되고있다! 매일 에러화면을 보게되고, 아 그게 일상이구나... 이 일상을 받아들여야하는구나 생각하고있다.

  • 나만의 사전을 만들어보는 기본 과제 제출!
    아직 기본이 다 숙지가 되지 않은 것 같은데 거기다가 또 심화과정을 얹으려니까 진도가 잘 나가지 않고 이해가 잘 되지 않아서 고민이다. 심화 과정을 듣다가 다시 기본으로 가서 뭐였지 하고 보고 다시 돌아오고의 반복인 것 같다.

크루원분들이랑 얘기하면서 나온 얘기인데, 자바스크립트의 답답한 점은 어느 페이지가 잘못되었는지는 알려주는데 그중에 어디가 잘못되었는지는 안가르쳐준다는 것이다..! 그것은 코드를 잘 못 쓴 경우도 있는데 거의 대부분..그냥 just...오타다. 이것 때문에 몇 시간을 잡고있는지 미칠 노릇이다.

🌊 알게된 것

  • 리덕스와 훅
    빈종이에 키워드를 쓰는 공부법으로 내가 어디를 모르는지 체크해보았다. 그걸 통해서 리덕스와 훅 부분은 거의 이해가 된 것 같다. 아직은 너무 어렵지만...

  • firebase를 통해 서버리스 구현

  • 비동기를 위해 필요한 리덕스 미들웨어 redux-thunk

  • 타입 에러 오류
    TypeError: Cannot read property 'text' of undefined
    TypeError라는게 데이터 타입이 서로 안맞는다는 뜻이었다는 걸 알게되었다... 받아오는 곳에서 타입을 다르게 받아와서 정말 혼란스러웠다. 받아오는 곳에서.text가 있다는 걸 못봤다.

  • 구글 크롬 원격
    내가 생성한 코드를 상대방이 입력하면 내 화면에 접속해서 코드를 수정할 수 있다. 내 코드에서 꼬인 부분을 질문하는 과정에서 사용했는데 새로웠다! 항해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것 같다.
    크롬 원격

  • 컴포넌트를 잘게 나누기
    이제 하나하나 다 쪼개어서 붙이는 방법으로 예제를 만들어보니까 실감이 난다. 정말 조립이라는 말이 맞는 것 같다. 이 부분이 리액트에서 재밌는 부분이기도 한데, 너무 파일을 많이 왔다갔다해서 조금 정신이 없기도 하다.

  • 로그인, 회원가입
    로그인과 회원가입 구현을 위한 이론 공부를 하고 직접 예제를 만들어보았다. 예제에서는 Firebase 인증을 사용해서 회원가입, 로그인, 로그인 유지, 로그아웃 기능 구현하는 연습을 했는데, 나중을 위해 리덕스 코드로만 다시 작성하는 연습도 필요할 것 같다. 여기부분이 어려워서 이틀동안 막혀있었다.

🧐 다음주 계획

  • 리액트 심화 과제제출
    내일까지 3주차, 4주차 강의를 다듣고, 내가 지금 심화과정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나를 돌아볼 예정이다. 이제 시작했으니 어려운 것은 당연하다 생각하고 매일 꾸준히 나아가려고한다! 오늘의 나는 어제보다 더 성장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
profile
Study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