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 Project 후기

Jina·2020년 7월 13일
0

Project

목록 보기
7/7

Brandi_admin_project

Introduction

  • Brandi Admin website 개발
  • Develop Member (1 Front-End , 2 Back-End)
  • develop period : 20.05.25. ~ 20.06.18.

Demo


Technologies

  • python
  • Flask web framework
  • Javascript
  • Vue.js
  • MySQL
  • CORS headers

API Documentation

Modeling


배운점 및 후기

이번 프로젝트 기간은 정말 많은 것을 배웠던 뜻깊은 시간이었다.
새로운 것들을 배우기도 했고 실무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처리를 하는지에 대해서 배우기도 했다.
그와 동시에 여러 가지 예상치 못했던 문제 사항이 발생하여 그것을 해결하는 과정 또한 기억에 남는다.

Flask

이번 프로젝트에서 처음으로 Flask를 이용하여 API를 만들어 보았다.
Django는 처음 시작할 때 start project, start app을 이용하면 폴더가 알아서 만들어졌었는데, flask의 경우 내가 직접 처음부터 폴더를 만들어야 했다. 또 들어보기만 하고 잘 알지 못했던 MVC 패턴을 적용해야 했기에 초기 세팅에 어려움을 겪었다. 하지만 팀원과 자료를 찾아보고 시도해본 결과 성공적으로 초기 세팅을 할 수 있었다.
이 과정에서 MVC 패턴에 대해서도 공부할 수 있었다.

또 Django의 ORM에 익숙해져 있다가 sql 쿼리 문을 직접 입력하려고 하니 무척이나 낯설었다. commit과 Database를 열고 닫는 것을 신경 쓰지 않았던 Django와 달리 Flask는 그러한 부분도 고려해야 했다. 처음에는 그런 부분들이 어렵다고 느껴졌는데, 익숙해지다 보니 Django와는 다른 재미를 느꼈다. 또 직접 쿼리를 써보다보니 Mysql에 대하여 많은 것을 배운 느낌이다.

이 기회에 Flask를 배워볼 수 있어서 정말 좋았다.

이력관리

실무에서는 데이터를 쉽게 지우지 않고 soft delete를 한다는 것을 배우게 되었다. 또 그러한 내용들을 이력으로 관리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력 관리를 위해서 선분 이력, 점 이력, 스냅샷 등의 개념에 대해서 공부할 수 있었다. 실무에서 적용하는 기법을 써보게 되어서 무척 좋았다.

Error 처리

이전 프로젝트에서는 Error 처리를 열심히 하지 않았다. 그러나 실무에서는 Error 처리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내가 예상하지 못했던 부분들에서 에러가 많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배우게 되었고, 또 그러한 상황을 항상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배웠다.

예상치 못했던 문제

교통사고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일주일 반 정도가 흘렀을 때 작은 교통사고가 나서 입원을 하게 되었다. 이번 프로젝트는 적은 인원이 프로젝트를 진행했어야 했기에 한 명이 빠지는 것이 무척 큰 손실이었다.
손이 다친 것이 아니었기에 나는 병원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다. 병원에서 코딩을 하고 구글 행아웃으로 코드 리뷰를 받았다. 온라인으로만 의사소통을 할 수 있었기 때문에 의사소통에 더욱 신경을 썼다.

병원에서 코딩을 하고 있던 게 재밌었다. 내가 코딩하는 것을 정말 재밌어하는구나라고 한 번 더 느끼게 된 시간이었던 것 같다.

Vue.js

프로젝트가 끝나갈 때까지 UI의 기능 구현이 마무리되지 못한 문제가 있었다. 그래서 내가 담당했던 API를 빠르게 끝내고 직접 Vue.js로 기능 구현을 하게 되었다. Javascript도 잘 모르고 Vue가 어떻게 구성되는지 몰랐기 때문에 쉬운 기능 구현에서도 애를 먹었다. 그래도 팀원에게 질문해가고 인터넷에 검색해가며 구현하지 못했던 기능들을 차근차근 구현하게 되었다.
UI의 기능 구현을 직접 해보며 프론트엔드에서 내가 보낸 데이터가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하여 이해하게 되었다. 프론트 업무를 하며 프론트엔드의 일에 대하여 이해하게 된 좋은 시간이었던 것 같다. 또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모두에게 효율적인 Json 데이터를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