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하나의 모델이 되는 청사진(class)을 만들고 그걸 바탕으로 한 객체(instance)를 만드는 프로그래밍 패턴이다. ex) 청사진 Tv와 객체 SamsungTv, LgTv
클래스는 다른 함수와 구분하기 위해 대문자로 시작하며 클래스명을 명사로 만든다. 함수는 일반적으로 소문자로 시작하며 함수명을 동사로 만든다.
function Car(brand){}
class Car {
constructor(){};
}
인스턴스를 만들 때는 new 키워드를 사용한다. 즉시 생성자 함수가 실행되며 변수에 클래스의 설계를 가진 인스턴스가 할당된다. 각 인스턴스는 클래스의 고유한 속성과 메서드를 갖게 된다.
let blackCar = new Car("black");
let redCar = new Car("red");
아래 코드에 있는 함수를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생성자 함수라고 부른다. 인스턴스가 만들어질 때 실행되는 코드로 return 값을 만들지 않는다.
this는 인스턴스 객체를 의미한다. 파라미터로 넘어온 값들은 인스턴스 생성시 지정하는 값이며 아래 코드처럼 this에 할당한다는 것은 만들어진 인스턴스에 해당 값을 할당하겠다는 의미이다.
// ES5에서는 클래스를 함수로 정의한다.
function Car(brand, name, color){
// 인스턴스가 만들어질 때 실행되는 코드
}
// ES5에서는 prototype 키워드를 사용해야 메서드를 정의할 수 있다.
Car.prototype.drive = fun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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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S6에서는 클래스를 class라는 키워드를 사용해 정의할 수 있다.
class Car {
constructor(brand, name, color){
// 인스턴스가 만들어질 때 실행되는 코드
this.brand = brand;
this.name = name;
this.color = color:
};
// ES6에서는 메서드를 생성자 함수와 함께 class 안쪽에 묶어서 정의한다.
driv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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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스턴스에서의 사용
let avante = new Car("hyundai", "avante", "black");
avante.color; // black
avante.drive(); // 아반떼가 운전을 시작합니다.
🤔 prototype? constructor? this?
- prototype : 모델의 청사진을 만들 때 쓰는 원형 객체(original form)
- constructor : 인스턴스가 초기화될 때 실행하는 생성자 함수
- this : 함수가 실행될 때, 해당 스코프마다 생성되는 고유한 실행 컨텍스트(execution context) new 키워드로 인스턴스를 생성했을 때에는 해당 인스턴스가 바로 this의 값