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jects (코드로 이해하는 객체지향 설계) Chapter 1

Young Soo Oh·2023년 6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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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라면 객체지향은 정말 중요하다.

나도 개발을 하고있지만 객체지향을 정말 잘 알고있다? 흠....
백엔드 개발을 하면서 객체지향을 좀 뚜렷하게 알고싶어서 이 책을 샀다. 산지 벌써 한 2년된거 같다.
나는 정말 책을 극혐한다..하지만 이제 책좀 읽어보고 블로그도 동시해 해보려고 글을 쓴다.

조영호 지음

  • Chapter 1. 객체, 설계

    이론 보다는 실무가 먼저다.

    모듈이란

    크기와 상관없이 클래스, 패키지, 라이브러리와 같이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임의의 요소를 의미한다.

    모듈의 목적

    • 제대로 동작

    • 변경을 위해 존재

    • 코드를 읽는 사람과 의사소통

      객체지향 설계는 서로 의존하면서 협력하는 객체들의 공동체를 구축하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의 목표는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을 구현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의존성만 유지하고 불필요한
      의존성을 제거하는 것이다.

    • 의존성이 과한 경우를 가리켜 결합도(coupling)가 높다 라고 말한다.

    • 개념적이나 물리적으로 객체 내부의 세부적인 사항을 감추는 것을 캡슐화(encapsulation)라고 한다.

    • 밀접하게 연관된 작업만을 수행하고 연관성 없는 작업은 다른 객체에게 위임하는 객체를 가리켜 응집도(cohension)가 높다라고 말한다.

      절차적 프로그래밍 - 프로세스와 데이터를 별도의 모듈에 위치시키는 방식 - 전형적인 의존성코드 (BAD)

      나쁜이유 - 데이터의 의존해야 한다는 근복적인 문제점 때문에 변경에 취약

      객체가 어떤 데이터를 가지느냐보다는 객체에 어떤 책임을 할당할 것이냐에 초점을 맞춰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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