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umber, Math, Date

5o_hyun·2022년 2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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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Number

Number()

표준 빌트인객체인 Number객체는 다양한 데이터를 숫자로 변환한다.
숫자로 변환할 수 없는 값의 경우 NaN을 반환한다.

// 문자열타입 --> 숫자타입
Number('0'); // 0
Number('-1'); // -1
Number('소현'); // NaN

// 불리언타입 --> 숫자타입
Number(true); // 1
Number(false); // 0

Number 메서드

Number.prototype.tofixed : 숫자를 반올림하여 문자열로 반환, 인수를 생략하면 기본값 0

// 소수점 이하 반올림 인수를 생략하면 기본값 0이 지정
(12345.6789).tofixed(); // "12346"

// 소수점 이하 1자리수 유효, 나머지 반올림
(12345.6789).tofixed(1); // "12345,7"

// 소수점 이하 2자리수 유효, 나머지 반올림
(12345.6789).tofixed(2); // "12345,7"

Number.prototype.toString : 숫자를 문자열로 반환, 인수를 생략하면 기본값 10진법

// 인수를 생략하면 기본값 10진수 문자열 반환
(10).toString(); // "10"

// 2진수 문자열 반환 
(16).toString(2); // "10000"

// 8진수 문자열 반환 
(16).toString(8); // "20"

// 16진수 문자열 반환 
(16).toString(16); // "10"

2. Math

표준 빌트인 객체인 Math는 수학적인 상수와 함수를 위한 프로퍼티와 메서드를 제공한다.
따라서 Math는 생성자 함수가 아니다.

Math 메서드

Math.round : 0.5기준 반올림한 정수를 반환

Math.round(1.4); // 1
Math.round(-1.6); // -2
Math.round(); // NaN

Math.floor : 무조건 올림한 정수 반환 // 소수점내리기

Math.floor(1.4); // 1
Math.floor(-1.6); // -1
Math.floor(); // NaN

Math.trunc : 소수점버리기

Math.trunc(1.4); // 1
Math.trunc(-1.6); // -1
Math.trunc(); // NaN

Math.sqrt : 제곱근 반환 ( √ )

Math.sqrt(9); // 3
Math.sqrt(-9); // NaN
Math.sqrt(); // NaN

Math.random : 임의의 난수 ( 랜덤숫자 ) 를 반환

Math.random 메서드가 반환한 난수는 0에서 1미만의 실수다.
즉, 0은 포함되지만 1은 포함되지 않는다.

Math.random(); // 0에서 1미만의 랜덤 실수

/*
1에서 10범위의 랜덤 정수 취득
1) Math.random 으로 0에서 1미만의 랜덤 실수를 구한 다음
   10을 곱해 0에서 10 미만의 랜덤 실수를 구한다.
2) 0에서 10미만의 랜덤 실수에 1을 더해 1에서 10 범위의 랜덤 실수를 구한다.
3) Math.floor로 1에서 10 범위의 랜덤 실수의 소수점 이하를 떼어 버린 다음 정수를 반확한다.
*/
const random = Math.floor((Math.random() * 10) + 1);
console.log(random); // 1에서 10 범위의 정수

계속 새로고침을 해보면 어떠한 패턴이 일정하게 반복된다.
따라서 실제로 완전히 랜덤하지는 않다.

Math.pow : 거듭제곱한 결과를 반환

첫번째 인수가 밑, 두번째 인수가 지수

Math.pow(2,8); // 256
Math.pow(2,-1); // 0.5
Math.pow(2); // NaN

ES7에서 지수연산자가 도입됬으므로 그것을 사용하는게 더 편하다

var a = 2 ** 3;
console.log(a); // 8

Math.max : 가장 큰 수를 반환

Math.max(1); // 1
Math.max(1,2,3); // 3
Math.max(); // infinity

Math.min : 가장 작은 수를 반환

Math.min(1); // 1
Math.min(1,2,3); // 1
Math.min(); // infinity

3. Date

표준 빌트인 객체인 Date는 날짜와 시간을 위한 메서드를 제공하는 빌트인 객체이면서 생성자 함수이다.
인스턴스를 만들어주고 메서드를 써야한다.

Date 생성자 함수는 기본적으로 new Date()를 이용하면 현재 날짜와 시간을 가지는 Date 객체를 반환한다.

var a = new Date();
console.log(a); // Thu Feb 17 2022 14:49:27 GMT+0900 (한국 표준시)

Date 메서드

Date.UTC : 1970년 1월 1일 00:00:00(UTC)을 기점으로 인수로 전달된 지정 시간까지의 밀리초를 숫자로 반환한다.
캘린더 작업에 쓰이는 메서드이다.
new Date(year, month[, day, hour, minute, second, millisecond])와 같은 형식의 인수를 사용해야 한다.

Date.UTC(1970, 0, 2); // 86400000
Date.UTC("1970/1/2"); // NaN

Date.prototype.getDay : 객체의 요일을 0-6으로 반환한다.
일요일 : 0
월요일 : 1
화요일 : 2
수요일 : 3
목요일 : 4
금요일 : 5
토요일 : 6

var today = new Date('2022/02/17').getDay();
console.log(today); // 4 --> 목요일

Date.prototype.toLocaleTimeString : 인수로 전달한 로캘을 기준으로 Date 객체의 시간을 표현한 문자열을 반환한다. 인수를 생략한 경우 브라우저가 동작중인 시스템의 로캘을 적용한다.

const today = new Date('2022/02/17/12:30');
console.log(today.toString()); // Thu Feb 17 2022 12:30:00 GMT+0900 (한국 표준시) 
console.log(today.toLocaleTimeString()); // 오후 12:30:00 
console.log(today.toLocaleTimeString('en-US')); // 12:30:00 PM 
console.log(today.toLocaleTimeString('ja-JP')); // 12:3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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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점심 좀 차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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