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230130

5w31892p·2023년 1월 30일
0

Dev.TIL

목록 보기
61/66

🙊 Today I Learned

  1. 개인프로젝트에 WebSocket STOMP 적용

팀프로젝트에서 @AuthenticationPrincipal UserDetailsImpl userDetails로 정보를 가져오려고 하자 자꾸 null값이라고 예외가 발생했다.

내가 뭘 잘못했나 싶어 채팅 기능을 빼고 해당 어노테이션 사용하는 기능을 테스트해봐도 똑같았고, 내 컴퓨터가 문제인가 하고 다른 노트북으로 해도 같은 상황이 발생했다.

내가 뭘 잘못 만진게 아닌 전체 코드에 문제가 있던 것 같다.
저번에도 이런 상황이 있어서 영빈님께서 포스트맨 임포트를 새로 하는 방법을 알려주셔서 그걸로 했는데 그래도 안되는 걸 보니 전체적인 코드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그래서 정확한 테스트가 어려워 내 개인프로젝트에 따로 적용을 하는 방식으로 했다.
개인 프로젝트에 적용하니 잘 돌아갔고, 이제 이만하면 내 수준에서 이정도까지만 해도 될 것 같다.
팀프로젝트 전체 코드를 보고 개인프로젝트 코드를 보니 엉망같아 내일부터는 리펙토링 및 테스트코드 구현을 하며 수정해나가야겠다.

포스트맨이 문제인것인지 뭔지는 모르겠지만, 노트북 2개에서 모두 안되는 것이면 내 컴퓨터 잘못은 아닌 것 같아 무슨 문제인지 찾는 것은 그만 두기로 했다.

그리고 그간 가지 못했던 후발대 수업도 가게 되었다.
프로젝트 때문에 가지 못해 그 전 강의도 듣지 못했는데, 오늘은 잠부터 좀 자고 내일부터 후발대 강의 또한 다 들어 흡수하도록 해야겠다.

그래도 웹소켓과 stomp 적용하는 것을 얻어가 너무 다행이다.
이번 팀에서는 참 얻어가는 것이 많다.
팀원들이 다 잘하다보니 따라가려고 더 열심히 한 것도 있지만 팀원과 같이 이야기하며 했던 것이 참 컸다.

내배캠 시작 후 맨 처음 조를 제외하고 그 외에 조에서는 솔직히 얻어 간 것이 없다고 느꼈다.
거의 따라가기 바쁘고, 소통도 별로 없었다.
하지만 소통을 많이 하고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나도 늘어가는 것을 보고 소통이 참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