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230131

5w31892p·2023년 2월 1일
0

Dev.TIL

목록 보기
62/66

🙊 Today I Learned

  1. JPA 심화 실시간 강의

최종 프로젝트 전, jpa 실시간 심화 강의가 있었다.
이전 다른 강의로 몇번 찾아보면서 들어서 편하게 듣고 기존 프로젝트에 웹소켓 코드 수정을 하려고 했다.
하지만... 내용도 어려웠고, 내가 분명 전에 들었던 내용인데 어려웠다.

그래서 깔끔하게 jpa 공부를 하자 싶어서 코드 수정은 뒤로 미뤘다.
하지만 1번째 강의가 1시간이였는데 거짓말 안하고 한 7-8시간은 들은 것 같다.
이해가 안되서 돌려듣고, 처음에 docker 설치에서 너무 많은 시간을 잡아먹었다.

프로젝트 터미널내에 docker을 쳐서 아무것도 안뜨면 터미널이든 프로젝트든 꺼보고 껐다 켜도 안되면 컴퓨터를 재부팅해보라고 했다.
근데 아무리 깔고 다시 지우고 해도 깔려있지 않다고 했다.

노트북은 깔려서 ram 다 잡아먹히고 비행기 소리를 내는데 깔려있지 않다고만 했다..
그래서 뭐가 문제일까 하고 우선 안깔려있다고 해도 포트를 열어보자 하고 했더니 또 그건 열렸다.

너무 어이가 없어서 다시 보니 이제까지 한 한두시간을 doker로 쳐서 확인했던 거였다.
ㅋㅋㅋ...

아무튼 그래서 깔고 또 실습코드를 따라하는데 알듯 말듯 그냥 모르겠다.
엄청나게 복습이 필요한 것 같지만 현재로서는 복습이 어려울 것 같다.

어제 두시간 자고 저거 듣느라 머리도 안돌아갔고, 그래서 계속 돌려보느라 1시간짜리 1강밖에 못들었다.
그리고 너무 피곤해서 자버려서 오늘 마저 들어야 한다.

프로젝트 기간에라도 시간이 날 때 짬짬이 복습하면서 익혀야겠다.


JPA 심화 1-1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