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230201

5w31892p·2023년 2월 1일
0

Dev.TIL

목록 보기
63/66

🙊 Today I Learned

  1. JPA 심화 실시간 강의

심화 강의를 따라하던 중 튜터님과 코드는 다 똑같은데 testcode에서 나만 실패가 떴다.
그래서 따라쳤던 코드를 다 지우고 튜터님의 코드를 복붙해도 실패가 떴다.

메시지를 대충 보니 mybatis mapper 이 쪽이 문제인 것 같아 그쪽도 코드 등을 다 고쳐적기도 하고, 튜터님 코드를 복붙하기도 해봤지만 변하는 것은 없었다.
그래서 에러를 구글링하기 시작했는데, 다 뭐 설정 잘못 되었으니 잘보고 고쳐라 이런 내용이였다.
몇시간을 헤매다가 어차피 mybatis는 사용하지 않으니까 docker를 다시 열어서 이번에 한 것 user, channel 이런 것들만 저장하고 해보자라는 마음으로 삭제 후 다시 docker를 열어준 후 run 했다.

그러니 내 생각대로 이번에 만든 entity만이 테이블이 되었고, 이제 이번 test코드만 실행해보았다.
그랬더니 바로 기분 좋은 녹색과 함께 성공이 되었다.
내가 생각했던 것이 맞았던 것이였다. mapper 이쪽까지 실행되고 하려고 하니 되지 않았던 것이였다.
다 해결하고 젭을 보니 팀원 중 하나도 그런 문제를 겪었다가 해결한 것 같았다.
역시 문제 있는 거는 빼고 할 수 있으면 우선 빼놓고 하는게 좋은 것 같다.

그리고 연관관계에 대해서 배웠는데, 정말 유익했다.
그냥 두루뭉술하게 알았던 내용들을 탁탁 이건 왜 쓰면 안되는지 이건 어떻게 써야하는지 알아가는 시간이였다.
또, 채팅 구현을 할 때 message id는 솔직히 필요가 없어서 이걸 room 쪽에 포함 시키는 방향으로 하고 싶었는데, 이번 강의에서 복합키에 대해 배웠다.

복합키를 통해 따로 룸 id를 id로 지정할 수 있었다.
진짜 너무 행복..
빨리 강의 다 듣고 수정하다 만 chatting에 적용하고 싶다.

다 들은 후에 수정하려면 조금 힘들 것 같아 틈틈히 코드는 살짝씩 바꾸고 있다.
웹소켓 정리도 빨리 코드 마무리하고 해야겠다.
잊어먹기 전에


JPA 심화 1-2

JPA 심화 1-3

JPA 심화 1-4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