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스트캠프 AI Tech 5기 10주차 [KLUE 2주차]

README·2023년 5월 15일
0

KLUE 프로젝트 진행

이번 주에는 내내 KLUE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문장을 입력받고 문장 내 요소 간의 관계를 예측하는 프로젝트인데 쉽지 않은 것 같다. 나는 데이터 증강 파트를 맡아서 하고 있는데 성능이 잘 오르지 않는다. 내가 적용한 증강 방법은 문장 일부 요소 랜덤 삭제와 문장 일부를 마스킹하고 MLM 모델을 사용하여 마스크를 예측해 단어를 교체하는 방법이 있다. 둘 다 테스트 단계에서는 어느 정도 유의미한 성능 상승을 보였었는데 리더보드에서는 크게 효과가 없는 느낌이다. 데이터를 건드린다는 건 상당히 어려운 일인 것 같다.

깃헙 특강

깃헙 특강은 사실 부스트캠프의 정식 이벤트는 아니지만, 멘토님 중 한 분께서 특별히 진행해주셨다. 약 3시간 가까운 시간 동안 깃허브를 활용해 팀원과 협업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 단순히 깃허브에 어떤 기능이 있고 그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팀원들과 협업에 적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배우는 시간이었다. 길지 않은 강의 시간 동안 많은 것을 배운 것 같고 이것들을 앞으로의 프로젝트에 적용해보려 노력해야겠다.

두런두런 3회차 후기

두런두런 2회차를 진행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서 두런두런 3회차가 진행되었다. 이번 주제는 캠퍼들의 고민과 이력서였다. 이력서에 관해 이야기하는 시간에는 이력서를 어떻게 써야 하고 또 어떤 내용이 들어가야 하는지 들을 수 있었다. 캠퍼들의 고민을 다루는 시간에는 나와 비슷한 고민을 하는 사람들이 많구나 하는 생각도 들었고 또 나는 전혀 생각도 하지 못한 부분들을 고민하는 사람들도 있구나 하는 생각도 들었다. 아마 세상에 고민이 없는 사람은 없을 것 같다. 하지만 그 고민에 어떻게 대처하는지는 사람마다 다른 것 같다. 나는 고민이 생겼을 때 어떻게 대처했었나 생각해보아야겠다.

profile
INTP 개발자 지망생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