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스트캠프 AI Tech 5기 최종 합격 후기

README·2023년 1월 26일
0
post-thumbnail

부스트캠프?🤔

부스트캠프는 네이버커넥트에서 주관하는 개발자 교육 부트캠프입니다. 부스트캠프는 웹, 모바일 과정과 AI Tech 과정 이렇게 2가지 트랙이 있는데 저는 이 중에서 AI Tech 과정에 지원했습니다.

AI Tech?🙄

AI Tech는 부스트캠프 과정 중에서도 AI를 중점으로 하는 트랙입니다. AI Tech 안에서도 CV, NLP, RecSys 3가지 트랙으로 과정이 나누어지고 각자 원하는 트랙을 선택해서 해당 분야에 대해서 깊이 있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지원 과정✍

부스트캠프 AI Tech에 지원하려면 서류 지원-1차 온라인 AI 역량 테스트-2차 온라인 코딩 테스트의 과정을 거쳐야합니다. 이전 기수 1차 테스트 합격자는 다음 기수에서 1차 테스트를 면제받을 수 있으며 네이버 부스트코스의 부스트캠프 AI Tech 프리코스를 수강하면 1차 테스트에서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서류 지원📝

서류 지원 과정에서는 출신학교, 자격증, 어학 그 외 대외활동이나 수상 경력과 짧은 자소서를 써야 했습니다. 자소서 내용은 왜 부스트캠프에 지원했고 어떤 개발자가 되고 싶은지 등을 써야 했고 저는 AI라는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공부하면서 느꼈던 내용들을 자소서에 써서 제출했습니다. 만약 포트폴리오나 깃허브, 블로그 등이 있다면 함께 제출할 수 있으니 제출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차 온라인 AI 역량 테스트📚

저는 4기 1차 테스트를 통과했었기 때문에 5기에서는 1차 테스트를 면제받았습니다. 4기 1차 테스트 과정을 회고하면 알고리즘 문제가 5문제 출제되었고 수학, AI 문제가 20문제 정도 출제되었었습니다. 저는 전공자였기 때문에 원래 어느 정도 아는 내용이 있었고 프리코스도 수강하며 시험을 준비했었습니다. 저는 알고리즘 문제는 총 3솔을 하였고 수학, AI 문제는 거의 다 맞혔던 것 같습니다. 만약 1차 테스트를 준비하는 분이 있다면 프리코스를 제대로 수강하고 평소에 프로그래머스나 백준에서 문제를 좀 풀어보면 충분히 통과할 수 있으실 것 같습니다.

2차 온라인 코딩 테스트👨‍💻

저는 4기에서 개인 사정으로 2차 코딩 테스트를 포기하였고 5기에서 코딩 테스트를 응시했습니다. 코딩테스트는 2주 정도를 준비했습니다. 부스트캠프 코딩 테스트는 프로그래머스에서 진행이 되기 때문에 프로그래머스에서 문제를 풀며 공부를 했었고 하루에 5문제 정도씩 풀었던 것 같습니다. 원래 백준에서 골드 2까지 찍었었기 때문에 어느 정도는 풀 수 있겠다고 생각했었는데 레벨2에서도 어려운 문제를 만나면 많이 헤맸던 것 같습니다. 그래도 꾸준히 문제를 풀며 프로그래머스에서 1,500점대까지 점수를 올렸습니다.
2차 테스트에서는 테케 기준 7솔 정도를 했고 복잡한 알고리즘보다는 기초 알고리즘과 간단한 구현 문제가 많이 나왔던 것 같습니다. 2차 테스트를 준비하시는 분들은 프로그래머스는 2레벨~3레벨, 백준은 골드 정도 되시면 충분히 푸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원 트랙✅

2차 온라인 코딩 테스트에서는 코딩 테스트 외에도 지원 트랙을 선택합니다. 트랙은 1지망, 2지망을 지원할 수 있고 2지망은 선택하지 않아도 됩니다. 저는 1지망으로는 최근 흥미가 생긴 NLP 트랙에 지원하였고 2지망으로는 넷플릭스, 유튜브 알고리즘을 보며 엄청난 가능성이 있다는 생각이 드는 RecSys(추천 시스템) 트랙을 지원하였습니다. 트랙에 따라서 인원을 선발하기 때문에 트랙도 어느 정도 합격 여부에 영향을 미치겠지만 본인이 원하는 공부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꼭 본인이 원하는 트랙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결과?🙏

오늘 시험을 쳤고 이제 결과가 나오기까지 2주 정도 남았는데(시험일은 1월 26일이고 결과발표는 2월 8일) 나름 열심히 준비했기 때문에 어떤 결과가 나오든 후회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합격하면 훨씬 좋을 것 같네요) 저번 기수는 4~5솔 정도가 합격선이었다고 하는데 이번에는 어떻게 될지 모르겠네요. 제가 푼 문제도 맞는다는 보장이 없어서 안심하고 있을 수만은 없네요. 하지만 꼭 합격해서 이 글의 제목이 지원 후기가 아닌 합격 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합격!😄

2년 같은 2주가 지나고 2월 8일 오후 3시가 되자 결과 메일이 도착했습니다. 결과는 합격이었고 트랙도 제가 원하던 NLP 트랙이 되었습니다! 약 6솔(테케 기준 7솔인 것 같았는데 생각해보니, 실수한 것들이 떠올랐습니다.) 정도 한 것 같아서 붙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은 하고 있었지만,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계속 불안했었는데 결과를 확인하고 나니 마음이 놓였습니다. 좋은 기회를 잡았다는 생각이 들고 후회가 남지 않도록 5개월의 교육 기간 동안 최선을 다해야겠다고 다짐하게 됩니다. 만약 저처럼 부스트 캠프와 AI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꼭 한 번 도전해보시기를 바랍니다.
앞으로의 5개월이 힘든 시간이 되겠지만 그 후에는 지금의 저와 다른 또 다른 제가 되어있기를 바라며 포스팅을 마칩니다!

profile
INTP 개발자 지망생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