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만든 RDS에 나 말고 누가 연결..?

김성인·2023년 7월 3일
0

💭AWS

목록 보기
2/9
post-thumbnail

현재 활동에 연결 수가 많은 것을 확인
나랑 소수 팀원만 연결했는데 왜 실제 팀원 수 보다 연결 수가 많은 것 일까..? 라는 의문점 생김

🚦가정

1. 과도한 인바운드 규칙설정

팀원들이 내가 만든 RDS에 연결을 못해서 인바운드 규칙에 여러 IP를 넣었다 뺏다를 하는 과정에서 외부에 혹시 노출된 건 아닌가.... 하는 노파심이 들었다..
-> 구글링을 해봐도 저 지표가 무엇을 가르키는 지는 정확히 나오지 않음..


🚦구글링 결과

1. 성능 개선 모니터링

저런 지표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성능 개선 모니터링" 이라는 AWS 제공 서비스를 확인하는 것인데, DB 인스턴스 수정에서 설정하면된다.

2. 연결 수 확인

  • 확인해 보면 DataBaseConnections가 왜 내가 사용 안한것 같은 시간에도 저렇게 많이 올라갔지.. 라고 고민하게됨
  • (아래 설명) 지금 당장 연결 된 세션 개수가 아니라 지난 5분동안의 평균 유지 세션을 나타내는 것..
    * 그래프에 값이 저렇게 튀어오른 이유는 애플리케이션 시작/종료를 반복하고 DBMS로 접속을 했다 말았다 해서라고 조심스럽게 생각해 본다..

🚦확인 결과

성능 지표 설명 관련 AWS 사용 설명서 https://docs.aws.amazon.com/ko_kr/AmazonRDS/latest/UserGuide/USER_PerfInsights.UsingDashboard.Opening.html

1. 현재 활동?

  • 현재 활동에서 세션 항목은 지난 5분 동안 평균 활동 세션의 데이터베이스 로드를 보여 줍니다. 로드가 막대 모양으로 표시됩니다.

2. 향상된 모니터링

CPU 사용자도 낮게 표시되어있다..

3. ⭐Amazon RDS에 대한 Amazon CloudWatch지표⭐

마침내 정답을 찾음듯함!, 더 이상 네트워크에 연결되지 않은 세션도 포함된다고한다!
https://docs.aws.amazon.com/ko_kr/AmazonRDS/latest/UserGuide/rds-metrics.html

profile
개발자가 꿈인 25살 대학생입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