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서버 개발 후기

정선호·6일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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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지 및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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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강의

데모 영상

참고 문서


새로 학습한 부분

로그인부터 게임플레이 처리까지 게임 서버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었다.

네트워크 코어

기술 벨로그

C#에서 TCP소켓을 이용해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스크립트를 코어 라이브러리화 하여 각각 서버와 클라이언트에 적용하였다.

패킷 핸들러

기술 벨로그

Google Protobuf를 이용한 패킷 생성 자동화를 하였고, 생성된 패킷에 대한 패킷 핸들러 스크립트를 작성하였다.

멀티스레딩과 스케줄러

lock을 이용한 기초적인 멀티스레딩부터 JobQueue를 이용한 일감 처리 방법 등 멀티스레딩 구현 방식을 공부하였다.
또한 서버의 각 기능별로 스레드 분배와 각 기능 스레드의 연동 방식 또한 학습하였다.

DB

MSSQL Server를 EF Core를 이용해 C# 서버에 연동하여 사용하는 방법을 학습하였다.

게임 로직

기존의 클라이언트에서 처리하던 게임 로직을 서버에서 처리하게끔 구현하였다.


후기

단순히 유니티 엔진만 다루는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로 남고 싶지 않아 퇴사하고 무작정 서버 강의를 구매해 공부하기 시작했다.
서버 코어 - DB - 웹 서버 기초 - 게임 서버 콘텐츠 - 대형 구조 순으로 공부하면서 단순 서버뿐 아니라 서버 외 여러 분야도 공부할 수 있어 꽤 유익한 시간이었다.
또한 유니티 클라이언트에서도 각종 매니저 시스템 등 여러 유틸리티 프로그램들을 다루며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밍 능력 또한 높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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