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_231103

Z_제트·2023년 11월 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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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 do_오늘 할 일

  • 게임개발 종합반 5주차 강의 복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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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tro_오늘 한 일(회고)

android module 설치하기

만든 게임을 build 하는 과정에서
내 unity editor 에 android module 이 설치되지 않았다는 것을 발견 !

분명 editor 처음 다운받을 때
Android Build Support 에 체크표시 했던거 같은데.. hmmhmm🤔

지금 다시 생각해보면 금방 해결할 수 있는 문제였는데
해결하는 데 시간이 꽤 걸렸다..!

시도방법#1. 기존 unity editor 를 삭제하지 않고 다시 editor 설치 -> 실패.
시도방법#2. 기존 unity editor 삭제하고 다시 editor 설치 -> 성공 !

무사히 해결됨에 감사.


PROBLEM. build 시 에러

오늘 정말 에러로 축복받은 하루였다. ^_^

위에 작성한 android module 문제 해결하고
build 하려고 버튼 딱 누르는데
console 창에 빨간 글씨가 나를 반겨줬다.

UnityEditor.BuildPlayerWindow+BuildMethodException: 2 errors
at UnityEditor.BuildPlayerWindow+DefaultBuildMethods.BuildPlayer (UnityEditor.BuildPlayerOptions options) [0x002ca] in <5ad584e208e14caaa9e6b2e6027e9204>:0
at UnityEditor.BuildPlayerWindow.CallBuildMethods (System.Boolean askForBuildLocation, UnityEditor.BuildOptions defaultBuildOptions) [0x00080] in <5ad584e208e14caaa9e6b2e6027e9204>:0
UnityEngine.GUIUtility:ProcessEvent (int,intptr,bool&)


(대체 무슨말인지 알아들을 수가 있어야지,,)


console 창의 문구 말고도
추가로 아래 문구도 뜨는 걸 확인했다.

Cannot build player while editor is importing assets or compiling scripts.

우선 심호흡 한 번 하고,

해결 방법을 찾기 위해 구글링을 시작했다.
시도한 방법(들)은 아래와 같다.

시도 방법 #1.

unity editor 에서
Unity -> Assets -> Reimport All




실패 ^.^

시도 방법 #2.

심호흡 한 번 더 챙겨주고,
대체 무엇이 문제인가 하며 console 창을 다시 확인해보니
에러는 아직 있는데 뭔가 문구가 좀 달라진 느낌 !!
(1차 시도 때 Assets 들을 reimport 해서 바뀐건가 ? 모르겠다 ..)

"startBtn script 안에서 UnityEditor 에 문제가 있다" 해서
추가 구글링을 해보니
다른 사람들도 UnityEditor. 를 사용해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했다.
참고사이트1
참고사이트2
참고사이트3

그래서 나도 startBtn script 에 들어가서

using UnityEditor.SearchService;
using UnityEngine.SearchService; 로 변경해보았다.

build 재시도....!

build 시간 엄청 오래걸리네,,
(6분정도 걸렸다.)


그리고 성공 !!

정말 뿌듯했던 순간 !!!!

왜 UnityEditor. 를 사용했을 때 문제가 발생한 건지
디테일한 이유를 알아봐야하는 추가 미션이 생겼지만
일단은 무사히 build 까지 완료했다 !


오늘의 교훈 : console 창을 full 로 열어서 꼼꼼히 확인하자 !!
(근데 분명 처음에는 startBtn 에 문제 있다고 문구가 안 뜬 것 같은데...)

이 날을 위해 영어공부를 열심히 했던 것인가 라는 생각도 들고,
주말이 너무나도 반가운 하루다.


git clone 직접 사용해보기

어제 튜터님께 궁금증을 해결하며 얻은 새로운 개념 git clone !

오늘 기회가 찾아와 한번 사용해보았다.

미션 : git clone 해서 데스크탑에서 만든 게임 노트북으로 재생시켜보기 !

저녁에 조원들과 서로 작업한 게임을 보여주는 시간을 가졌는데,
나는 데스크탑에서 unity editor 를 돌리고,
노트북으로 zep 을 사용하는 상황이라
데스크탑에 있는 게임을 노트북으로 옮겨와야 했다.

데스크탑에서 그냥 zep 로그인 할 수도 있었지만,
git clone 을 한번 사용해보고 싶어서 도전해봤다.

우선, git repository 를 저장하고 싶은 파일 안으로 가서
마우스 우클릭하면 open git bash 가 뜬다. 클릭 !

git bash 안에서 입력해야 하는 명령어는 간단하다.

git clone (repository_URL)

한 2~3초 기다렸나 ?
git repository 에 있던 파일이 내 노트북에 도착했다 !
오홓 매우 신기방기~!

바로 unity editor 에서 열어서 실행시켜보니 정상 작동하는걸 확인했다 !
good ~👍

어제 새롭게 배웠던 내용을
오늘 활용해볼 수 있는 귀한 기회를 잡아서 행복하다.


오늘 튜터님께서
미니 프로젝트 해설 및 Q&A 시간을 진행해주셨는데,
잊어버리기 전에 내용 정리하자 !!

&
have a good weekend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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