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한 줄 소개
post-thumbnail

Junit Assert 메소드 간략 레퍼런스

assertj 에서 제공하는 assertThat이 가독성 등에서 좋으나, 내부구현은 결국 assert 메소드로 이루어져 있어잘 알필요가 있다.

2021년 10월 14일
·
0개의 댓글

인텔리제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단축키 15

Alt + Enter문제에 대한 수정 제안 목록F2다음 오류, 경고 제안으로 점프Alt + 1프로젝트 창(뷰) 열기Esc에디터에 포커스Ctrl + E최근 실행했던 파일 확인Ctrl + B / Ctrl + Alt + B선언으로 이동 / 구현으로 이동Alt + F7해당 코

2021년 8월 17일
·
0개의 댓글

[일기]스프링 입문 - 코드로 배우는 스프링 부트, 웹 MVC, DB 접근 기술

애초에 강의시간이 길진 않았지만 체감상 3배는 더 걸린것 같다. 프로젝트로 인해서 미뤄졌던 강의(약 1/3)를 몰아서 보게 되었는데, 진행할수록 희열을 느끼게 되었다. 스프링은 결국 프로그래머에게 편의성을 가져다 주기 위해서 만들어진 프레임워크고, 직전에 프로젝트를

2021년 8월 16일
·
0개의 댓글

김영한님의 강의 커리큘럼

김영한 강의 추천 순서 (야생형)순서. 로드맵-강의순서 강의이름 1\. 1-1 스프링 입문2\. 1-2 스프링 핵심 원리3\. 1-3 모든 개발자를 위한 HTTP4\. 1-4 스프링 MVC 1편5\. 2-2 실전! 스프링 부트와 JPA 활용16\. 2-1 자바 ORM표

2021년 8월 16일
·
0개의 댓글

html, css 관련된 일기

세미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부족했던 html, css 지식들을 알게 되었고 기록을 남기려고 한다.css는 하단에 있는게 우선순위가 높다. // 이를 활용해서 구조를 잘 짜면 좋다고 생각한다.브라우저에서 개발자도구로 html 및 css를 수정하면 즉각 반영되어 사용하기

2021년 8월 12일
·
0개의 댓글

인텔리제이 단축키 입문!

인텔리제이 강의new 파일 : alt + insert이전 실행 build and run : shift + f10save configuration build and run : ctrl + shitf + f10코드 템플릿psvm : public static void mai

2021년 7월 25일
·
0개의 댓글

의식적으로 리팩토링 연습하기 요약 및 감상

TDD 연습 전에 단위테스트를 연습해라각종 api와 연계하면 api에 대한 이해도 올라간다. 토이프로젝트로 연습을 해라웹, 모바일, db에 의존관계를 가지지 않은 요구사항으로 연습한다.리팩토링 연습\-메소드 분리한 메소드에 한 단계만 들여쓰기else 줄이기메소드가 한

2021년 7월 22일
·
0개의 댓글

URL, HTTP

웹에서 웹페이지를 정의하고 접근할때 사용protocol://computer_name:port/documnet_name?parametersprotocol : 문서를 접근하기 위해 사용하는 프로토콜 이름computer_name : 문서가 있는 컴퓨터의 도메인 이름port

2021년 7월 17일
·
0개의 댓글

정규표현식

^문자 : 문자(열)로 시작됨을 의미문자$ : 문자(열)로 종료됨을 의미. : 임의의 문자 하나를 의미(\\ 문자 표현 불가능)문자1문자2문자3 : 나열된 문자들 중 하나를 의미^문자1문자2문자3 : 나열된 문자들이 아닌 문자들 중 하나를 의미문자1-문자2 : 문자1부

2021년 6월 25일
·
0개의 댓글

나만의 깃 명령어

'내용' 항목은 변경가능한 내용이며 ''을 생략하고 사용할 것깃 생성git init깃 커밋 git commit -m '코멘트'깃 푸시git push 'origin/master' 원격 깃 조회git remote -v원격 깃 연결git remote add origin 'h

2021년 6월 24일
·
0개의 댓글

생략된 키워드 및 규칙

생략된 키워드는 영어로 표기!\-Interfacepublic static final 타입 변수명public abstract 리턴타입 메소드명(매개변수 변수명)//static 메소드, default 메소드 예외\-Abstract Class접근제어지시자 abstract 리

2021년 6월 9일
·
0개의 댓글

죽기전에 읽어볼 책

\-자바자바 최적화자바 성능 튜닝 이야기\-객체지향객체 지향의 사실과 오해\-설계, 클린코드클린 코드\-스프링 부트처음배우는 스프링부트2

2021년 6월 6일
·
0개의 댓글

초보 개발자를 위한 스택트레이스 읽는 법

예외 문제로 무지성으로 한시간동안 끙끙대다가 어떻게 해결하긴 했다.그러다가 예전에 봤었던 글이 생각났고 다시 찾아보게 되었다.그 때 당시엔 대충 훑어서 이런게 있구나~ 정도로 넘어갔는데 이번엔 제대로 꼼꼼히 보게 되었다.정확히 이해하는데 20~30분 걸렸는데, 보고나니

2021년 6월 6일
·
0개의 댓글

공유폴더 진입안될시

window + r => 실행gpedit.msc관리템플릿네트워크Lanman 워크스테이션보안되지 않은 게스트 로그온 사용=> 사용 설정

2021년 6월 1일
·
0개의 댓글

참고링크

여러가지 참고문서 레퍼런스http://www.devkuma.com/

2021년 5월 31일
·
0개의 댓글

[Git] 프로젝트 관리 (.ignore)

학원과 집을 번갈아가며 작업을 하기에 github에 올려놓고 관리를 한다.작업을 하던중 뭔가 잘못되서 pull로 되돌리려고 했지만 바뀌지 않았다.되돌리기 위해 이것저것해보다가 프로젝트가 내려가고 다시 import되지 않았다.낑낑대며 이것저것 하다가 결국 .project

2021년 5월 24일
·
0개의 댓글

[도서] 스프링 입문을 위한 자바 객체지향의 원리와 이해

스프링 공부를 하기 전 기초를 튼튼히 하기 위해 읽게 되었다.컴퓨터 언어의 발전부터 시작하여, 발전의 이유 혹은 특징과 같은 개념적인 부분을 알게되었다.또한 많은 부분에서 혼용되서 사용되어진 용어들을 타당한 논리를 선보이며 정리를 해주었는데 정말 마음에 들었다.객체지향

2021년 5월 18일
·
0개의 댓글

[JAVA] Thread vs Runnable

쓰레드를 구현할때 두가지 방법을 사용할수 있다.1\. Thread 클래스를 상속받는 방법2\. Runnable 인터페이스를 상속받는 방법Thread 상속받는 클래스는 쓰레드를 직접 생성 가능하지만Runnable 인터페이스를 상속받는 클래스는 생성후Thread 생성자에

2021년 5월 17일
·
0개의 댓글

스프링 공부전 디자인패턴 점검

!표시는 기존에 개념적으로 알고있는 패턴어댑터!프록시데코레이터!싱글턴!템플릿 메서드팩터리 메서드!전략 패턴!템플릿 콜백살펴보고 헤드퍼스트 책으로 다시 확인할것

2021년 5월 7일
·
0개의 댓글

객체지향 설계 5원칙 - SOLID

객체지향의 특성을 프로그램에 잘 적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원칙.각 앞글자를 따서 SOLID라고 한다Single Responsebility Principle 단일 책임 원칙어떤클래스를 변경해야 하는 이유는 오직 하나뿐이어야 한다. (클래스 역할 단순화)Open Closed

2021년 5월 7일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