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6] Tableau - 계산된 필드 / Tableau for Business Analytics - ②

이연희·2023년 10월 18일
0

Chapter
📗 2. 계산된 필드
📝 (1) 연산자
📝 (2) 논리 함수
📝 (3) 매개 변수

  • 필드: 데이터 원본에 존재하는 필드를 활용해 새로운 필드 생성
  • 연산자: 함수, 필두, 매개변수 등을 연결하고 계산을 판단
  • 매개 변수: 상수 값을 동적인 값으로 변경
  • 함수: 새로운 계산식을 적요하기 위해 기존 데이터 원본의 필드에 유형 및 역할을 결정하는 데 영향

📗 2. 계산된 필드

📝 (1) 연산자

'매출'을 텍스트에 넣고, 수량과 수익을 더블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해당 필드의 합계를 테이블로 만든다.

테이블에 보일 몇 가지 데이터들을 계산식을 이용해서 만들어보자.

한 번 주문했을 때 만들어지는 주문 번호에 여러 개의 제품을 구매할 수 있으므로 고유개수를 세는 계산식을 만들어준다.

'계산된 필드 만들기'를 사용해서 평균 매출액을 만들어준다.


하나의 주문 건에 발생하는 평균 제품 구매 수량도 만들어준다.

마지막으로 수익률을 만들어준다.

만든 계산식 필드를 측정값 카드에 넣어준다. '수익'합계 필드는 제거해주었다.

현재 데이터 형식이 정수로 설정되어서 수익률이 0으로 되었다. 수익률의 서식을 변경해준다. '주문 건당 수량' 또한 서식으로 소수점 한 자리 수로 변경해준다.

마지막으로 '주문 일자' 필드를 열 선반 위에 올려놓아 4년 동안의 데이터를 확인해보자.

.
.

📝 (2) 논리 함수

if함수를 사용해서 시트를 작성해보자.

먼저 제품 중분류별 매출 합계액을 가로막대그래프로 만들었다.

2억 이상인 매출과 2억 미만인 제품을 색상으로 구분해보자.

if함수를 사용해서 다음과 같은 계산식을 만들어 주었다.
만들어진 계산식 필드를 마크 카드 위의 색상 위에 올려놓아 2억 매출액을 기준으로 그래프의 색상을 구분해준다.

구분할 상수선(2억)도 만들어 넣어보자.

iif함수를 사용해서 같은 그래프를 그릴 수도 있다. 이전에 만든 함수식은 '//'를 넣어서 주석처리한 다음 새로운 함수식을 작성해주었다.
두 함수식은 같기 때문에 그래프가 변함이 없게 출력되었다.

또 다르게 만들어줄 수도 있다. TRUE와 FALSE를 사용할 수 있다.
다음과 같은 함수를 작성했다.

색상 레이블에 방금 만든 TF함수를 대체했더니, 다음과 같이 똑같은 그래프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

📝 (3) 매개 변수

1) 범위형

매개변수를 사용해서 원하는 매출액 이상의 값에 따른 그래프 모양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시트를 작성해보자.

위에서 만든 시트를 복제한다음 활용하였다. 필요없는 상수선과 색상구분은 제거해주었다.

이제 매개변수를 만든다.

매개변수 표시를 눌러서 다음과 같이 화면에 매개변수를 선택할 수 있는 카드를 만들어준다.

이전에 매개 변수는 단독으로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을 배웠으므로, 같이 사용할 계산식을 만들어준다.

매개 변수에 따라 달라지는 그래프 모양을 확인해보자.

마지막으로 참조선을 넣어준다.

매개 변수에 따라 그래프 모양뿐만 아니라, 참조선도 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2) 목록형

이번에는 매개변수를 목록형으로 만들어서 사용해보자.
제품 대분류별 매출액 합계를 원화뿐만 아니라 달러로도 확인해 보려고 한다. 우선 기본 테이블을 다음과 같이 만들어준다.

계산식을 만들어서 달러 기준으로 변경해준다.

방금 만든 '측정값'을 테이블 위에 올려 놓는다.

이번에는 매개 변수를 이용해보자. 매개변수를 만든 다음 매개변수를 표시해 주었다.

마찬가지로 같이 사용할 계산식을 만들어 측정값 카드 위에 추가해주었다.

매개 변수를 'USD'로 변경해주었더니 매출값을 환율에 따라 달러로 변경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매출필드와 USD필드는 필요없으니 제거하면, 입맛에 맞게 매개 변수 조정으로 원하는 데이터를 얼마든지 확인할 수 있게 된다.

.

3) 날짜형

날짜형 매개변수를 만들어서 원하는 기간동안의 데이터만 출력될 수 있도록 해보자.

우선 '주문 일자'필드를 연속형으로 변환한 다음 열 선반 위에 올리고 '매출' 필드를 행 선반 위에 올려 초기 그래프 모양을 잡아준다.

이제 매개변수를 만든다.
매개변수 시작날짜(from)와 마지막날짜(to)를 표시해줄 두 개의 매개 변수를 만들어주었다.

같이 사용할 계산필드를 만들어 준다. 필드를 필터에 넣어 참인 값만 출력되게 해준다.

다시 '주문 일자' 필드를 불연속형으로 바꿔서 보기 편하게 만들어준다.

날짜 구간을 다르게 지정해서 그래프가 모양이 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4) 복합 매개 변수

차원과 측정값을 선택할 수 있는 매개 변수를 두 개 만들어서 표시해주었다.

같이 사용할 계산된 필드를 만들어준다.
우선 차원 필드를 선택했을 때 해당 필드가 출력될 수 있도록 하는 계산 필드를 만들어 열 선반 위에 올려놓았다.

같은 방법으로 측정값 계산 필드도 만들어 준다. 필드는 행 선반과 마크 카드의 레이블 위에 올려 놓았다.

하지만 그냥 매개 변수만 바뀌었을 때 측정값 기준을 한 눈에 확인하기 어려우므로 측정값에 따라 단위가 바뀌는 매개 변수를 만들어 준다.
다시 단위를 보여줄 단위 선택 필드를 만들어서 마크 레이블에 넣어준다.

또한 매개 변수에 따른 그래프에 제목도 다르게 만들어 준다.

매개 변수를 달리하여 그래프를 확인해보자.

profile
안녕하세요, 데이터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