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체제] Chapter 8. Memory Management 1 ~ 4

조희연·2022년 1월 2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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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주소 : 이화여대 반효경 교수님 운영체제 강의 (2014년)

Chapter 8. Memory Management 1 ~ 4

8.1 Logical vs Physical Address


1. Logical address(virtual address)

  • 프로세스마다 독립적으로 가지는 주소 공간
  • 각 프로세스마다 0번지부터 시작
  • CPU가 보는 주소는 logical address

2. Physical address

  • 메모리에 실제 올라가는 위치

주소 바인딩 : 주소를 결정하는 것
Symbolic Address(프로그래머 입장) -> Logical Adress - 이 시점은 언제? -> Physical Address

8.2 주소 바인딩


1. Compile time binding

  • 컴파일 시점에 이미 물리적 주소가 결정됨 : 비효율적
  • 시작 위치 변경시 재컴파일해야 함
  • 컴파일러가 absolute code 생성(논리적 주소 = 물리적 주소)

2. Load time binding

  • 프로그램이 실행되어 메모리에 올라갈 때 물리적 주소가 결정됨
  • 컴파일러가 relocatable code 생성

3. Execution time binding(Run time binding)

  • 프로그램이 실행되어 메모리에 올라갈 때 물리적 주소가 결정되고, 프로그램 수행 중 물리적 주소를 옮길 수 있음
  • CPU가 메모리 주소를 참조할 때마다 binding을 점검해야 함 : HW적 지원 필요(MMU)
  • 현재 사용하는 컴퓨터 시스템에서 지원하는 방식

8.3 MMU(Memory-Management Unit)


  • logical address를 physical address로 변환해주는 HW device
  • relocation registerlimit register를 이용해 주소 변환이 이루어진다.
  • 프로그램이 메모리에 올라가있는 시작 위치(14000) + logical address(346) = 14346
  • limit register는 프로그램의 최대 크기(3000)를 담고 있다. -> 더 큰 주소(3000 이상)를 요청할 경우(= 악의적 프로그램)를 막기 위해 trap이 걸리고 OS가 이를 처리
  • 사용자 프로그램
    • logical address만을 다룬다.
    • 실제 physical address를 볼 수 없으며 알 필요가 없다.

8.4 몇가지 용어


1. Dynamic Loading

  • 프로세스 전체를 메모리에 미리 다 올리는 것이 아니라 해당 루틴이 불려질 때 메모리에 load하는 것
  • memory utilization의 향상
  • 가끔씩 사용되는 많은 양의 코드의 경우 유용
  • OS의 특별한 지원 없이 프로그램 자체에서 구현 가능(OS는 라이브러리를 통해 지원 가능)

2. Overlays

  • 메모리에 프로세스의 부분 중 실제 필요한 정보만을 올림
  • 프로세스의 크기가 메모리보다 클 때 유용
  • OS의 지원 없이 사용자에 의해 구현
  • 작은 공간의 메모리를 사용하던 초창기 시스템에서 수작업으로 프로그래머가 구현 = Manual Overlay

3. Swapping

  • 프로세스를 일시적으로 메모리에서 backing store(하드디스크)로 쫓아내는 것
  • Backing store(swap area) : 많은 사용자의 프로세스 이미지를 담을 만큼 충분히 빠르고 큰 저장 공간
  • Swap in & Swap out
    • 일반적으로 중기 스케줄러에 의해 swap out 시킬 프로세스 선정
    • priority-based CPU scheduling algorithm
    • Compile time 혹은 load time binding에서는 원래 메모리 위치로 swap in 해야 함
    • Execution time binding에서는 추후 빈 메모리 영역 아무 곳에나 올릴 수 있음
    • swap time은 대부분 transfer time(swap되는 양에 비례하는 시간)임

4. Dynamic Linking

  • Linking(프로그램 작성 후 link해 실행파일을 만듬)을 실행 시간까지 미루는 기법
  • Static linking
    • 라이브러리가 프로그램의 실행 파일 코드에 포함됨
    • 실행 파일의 크기가 커짐
    • 동일한 라이브러리를 각각의 프로세스가 메모리에 올리므로 메모리 낭비(예 : printf 함수의 라이브러리 코드)
  • Dynamic linking
    • 라이브러리가 실행시 연결됨
    • 라이브러리 호출 부분에 라이브러리 루틴의 위치를 찾기 위한 stub이라는 작은 코드룰 둠
    • 라이브러리가 이미 메모리에 있으면 그 루틴의 주소로 가고 없으면 디스크에서 읽어옴
    • OS의 도움 필요

8.5 Allocation of Physical Memory(물리적 메모리를 어떻게 관리할것인가?)


  • 메모리는 일반적으로 두 영역으로 나누어 사용
    • OS 상주 영역 : interrupt vector와 함께 낮은 주소 영역 사용
    • 사용자 프로세스 영역 : 높은 주소 영역 사용
  • 사용자 프로세스 영역 할당 방법
    • Contiguous allocation(연속 할당)
      • Fixed partition allocaiton
      • Variable partition allocation
    • Noncontiguous allocation(불연속 할당) : 하나의 프로세스가 메모리의 여러 영역에 분산되어 올라감
      • Paging
      • Segmentation
      • Paged Segmentation

Contigous Allocation 방법

Contiguous Allocation

  1. 고정 분할(Fixed partition) 방식
  • 물리적 메모리를 몇 개의 영구적 분할로 나눔(분할 크기가 모두 동일한 방식과 서로 다른 방식 존재)
  • 분할당 하나의 프로그램 적재
    • 프로그램 A가 실행되면 크기가 같은 분할1에 할당
    • 프로그램 B가 실행되면 분할3에 들어가게 됨 : 낭비되는 메모리 조각 발생(외부/내부 조각)
  • 융통성이 없음
    • 동시에 메모리에 load되는 프로그램 수가 고정됨
    • 최대 수행 가능 프로그램 크기 제한
  1. 가변 분할(Variable partition) 방식
  • 프로그램 크기를 고려해 할당
  • 분할의 크기, 개수가 동적으로 변함
  • 기술적 관리 기법 필요
  • 외부 조각 발생
  1. Contiguous Allocaiton의 Hole
  • Hole : 가용 메모리 공간
  • 다양한 크기의 hole들이 메모리의 여러 곳에 흩어져 있음
  • 프로세스가 도착하면 수용가능한 hole 할당
  • OS는 다음의 정보 유지
    • 할당 공간, 가용 공간(hole)
  1. Dynamic Storage-Allocation Problem
  • 가변 분할 방식에서 size가 n인 요청을 만족하는 가장 적절한 hole을 찾는 문제

    • First-fit : size가 n 이상인 것 중 최초로 찾아지는 hole에 할당
    • Best-fit : size가 n 이상인 가장 작은 hole을 찾아서 할당 -> hole들의 리스트가 크기순으로 정렬되지 않은 경우 모든 hole의 리스트를 탐색해야 함
    • Worst-fit : 가장 큰 hole에 할당 -> 역시 모든 리스트를 탐색해야 함

    -> First-fit이 best-fit과 worst-fit 보다 속도와 공간 이용률 측면에서 효과적으로 알려짐(실험적 결과)

  1. Compaction
  • external fragmentation(외부 조각) 문제를 해결하는 한 방법
  • 사용 중인 메모리 영역을 한군데로 몰고 hole들을 다른 한 곳으로 몰아 큰 block을 만드는 것
  • 매우 비용이 많이 드는 방법
  • 최소한의 메모리 이동으로 compaction하는 방법 -> 매우 복잡
  • Compaction은 프로세스의 주소가 실행 시간에 동적으로 재배치 가능한 경우에만 수행될 수 있다.

Noncontiguous allocation 방법

8.6 Paging


1. Paging이란?

  • Process의 virtual memory를 동일한 사이즈의 page 단위로 나눔
  • Virtual memory의 내용이 page 단위로 noncontiguous하게 저장됨
  • 일부는 backing storage에, 일부는 physical memory에 저장
  • Basic Method
    • physical memory를 동일한 크기의 frame으로 나눔
    • logical memory를 동일 크기의 page로 나눔(frame과 같은 크기)
    • 모든 가용 frame들을 관리
    • page table을 사용해 logical address를 physical memory로 변환
    • page table은 각 프로세스마다 존재
    • External fragmentaion 발생 X, Internal fragmentation 발생 가능(프로그램의 크기가 page의 배수가 아닐 수 있음)

2. Implementation of Page Table

  • 프로그램마다 page table이 존재해야 함 -> 용량을 너무 많이 차지함 -> main memory에 집어넣음
  • Page table base register(PTBR)가 page table을 가리킴
  • Page table length register(PTLR)가 테이블 크기를 보관
  • 모든 메모리 접근 연산에는 2번의 memory access 필요 : page table 접근 1번 + data/instruction 접근 1번
  • 속도 향상을 위해 associative register, translation look-aside buffer(TLB)라 불리는 고속의 HW cache 사용 : 메인메모리와 CPU 사이에 존재
  • TLB는 page table의 일부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있음
  • TLB를 통해 접근할 경우 메모리를 한번만 접근해도 됨 : TLB 전체를 검색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 걸림 -> parallel(병렬적) search가 가능하도록 associative register 활용

3. Associative Register

  • page table 중 일부가 associative register에 보관되어 있음
  • 만약 해당 page #가 associative register에 있는 경우 곧바로 frame #을 얻음
  • 그렇지 않은 경우 main memory에 있는 page table로부터 frame #를 얻음
  • TLB는 context switch때 flush(remove old entries)

4. Two-Level Page Table

  • 현대의 컴퓨터는 address space가 매우 큰 프로그램 지원
    • 32 bit address 사용 시 : 2^32G(4GB)의 주소 공간
    • page size가 4K(보통 4K)일때 1M개의 page table entry가 필요
    • 각 page table entry가 4B일때 프로세스당 4M의 page table 필요
    • 그러나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4G의 주소 공간 중 지극히 일부분만 사용하므로 page table 공간이 심하게 낭비됨
  • page table 자체를 page로 구성
  • 시간과 공간에 있어 모두 손해지만 사용되지 않는 주소 공간에 대한 outer page table의 엔트리 값은 null(대응하는 안쪽 테이블이 만들어지지 않음)
  • 예시)

4. Multilevel Paging and Performance

  • Address space가 더 커지면 다단계 페이지 테이블 필요
  • 각 단계의 페이지 테이블이 메모리에 존재하므로 logical address의 physicall address 변환에 더 많은 메모리 필요
  • TLB를 통해 메모리 접근 시간을 줄일 수 있음 -> 크게 오버헤드가 들지 않는다.

5. Memory Protection
페이지 테이블의 각 entry마다 아래의 bit를 둔다.

  • Protection bit
    • page의 연산에 대한 접근 권한(read/write/read-only)
  • Valid
    • 0번 페이지가 2번 물리적 주소에 올라가 있다.
    • 해당 주소의 frame에 그 프로세스를 구성하는 유효한 내용이 있다.
  • Invalid
    • 프로세스가 그 주소 부분을 사용하지 않거나 backing store(swap area)에 내려가 있다.
    • 해당 주소의 frame에 유효한 내용이 없음을 뜻한다.

6. Inverted Page Table

  • page table이 매우 큰 이유
    • 모든 프로세스별로 그 logical address에 대응하는 모든 page에 대해 page table entry가 존재
    • 대응하는 page가 메모리에 있든 아니든 간에 page table에는 entry 존재
  • Inverted page table
    • 프로세스마다 page table이 존재하는 것이 아닌, 시스템 안에 딱 하나 존재
    • page table의 entry가 물리적 주소의 페이지 프레임 개수만큼 존재 -> page table의 공간을 줄이고자 but 시간에 대한 오버헤드 증가
    • 각 page table entry는 각각의 물리적 메모리의 page frame이 담고 있는 내용 표시(process-id, process의 logical address) : physical address를 보고 logical address로 변환
    • 단점 : 테이블 전체를 탐색해야 함 -> associative register 사용(expensive)

7. Shared Page

-> 프로세스 p1, p2, p3를 같은 프로그램에서 돌린다면 code 부분은 같다. -> data 부분만 변경되기 때문에 공유할 수 있는 코드는 같은 프레임으로 매핑

  • Shared code
    • Re-entrant Code(Pure code)
    • read-only로 하여 프로세스 간에 하나의 code만 메모리에 올림(text editors, compilers, window systems)
    • Shared code는 모든 프로세스의 logical address space에서 동일한 위치에 있어야 함 -> ed1 ~ ed3이 같은 위치에 있어야 한다.
  • Private code and data
    • 각 프로세스들은 독자적으로 메모리에 올림
    • Private data는 logical address space의 아무 곳에 와도 무방

8.7 Segmentation


1. Segmentation이란?

  • 프로그램은 의미 단위인 여러 segment로 구성 -> 크기가 모두 다름
  • 작게는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함수 하나하나를 세그먼트로 정의
  • 크게는 프로그램 전체를 하나의 세그먼트로 정의
  • 일반적으로 code, data, stack 부분이 하나씩의 세그먼트로 정의됨
  • Segment는 다음과 같은 logical unit들이다.
    • main(), function, global variables, stack, symbol table, arrays

2. Segmentation Architecture(HW)

-> 논리주소를 [s : 세그먼트 번호] & [d : 세그먼트 오프셋]으로 나눈다.

  • Logical address는 segment-number, offset으로 구성
  • Segment table(each table entry has)
    • base : starting physical address of the segment(세그먼트 시작 위치)
    • limit : 세그먼트 길이
  • Segment table base register(STBR) : 물리적 메모리에서 segment table의 위치
    • limit보다 d가 더 큰 값일 경우, trap이 걸림
  • Segment table length register(STLR) :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segment의 수
    • s(세그먼트 번호)가 STLR보다 큰 값일 경우, trap이 걸림

-> 공유, 보안과 같은 의미 단위로 처리해야 하는 일에는 paging보다 segmentation이 유리하다.
-> 테이블을 위한 메모리 낭비는 paging이 더욱 심하다.
-> Allocation 문제는 segmentation의 약점

3. Example of Segmentation
하나의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segment가 5개인 경우

-> 각 세그먼트의 길이가 limit에, 물리적 메모리의 시작위치가 base에 담겨있다.

4. Sharing of Segments

  • 각 프로세스는 2개의 세그먼트를 가지고 있다.
  • segment 0이 동일 -> shared segment -> 같은 물리적 메모리(430262)에 올라감

8.8 Paging + Segmentation


pure segment와의 차이점 : segment table entry가 segment의 base address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segment를 구성하는 page table의 base address를 가지고 있다.

-> 먼저 segmentation을 수행하고 각 segment 별로 paging 수행
-> segment당 page table 존재

  • 기존 segment table 구조에서 base address 대신 해당 segment의 page table 시작 위치 저장
  • 기존 segment table 구조에서 bound 값 대신 segment page 개수 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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