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LID] 객체지향 설계 원칙

코르피·2022년 9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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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리드 원칙이란 원칙들의 앞자리를 따서 SOLID라고 한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하면서 지켜주면 좋은
하지만 의무는 아닌 그런 원칙이다.

왜 사용하는가?

SOLID 원칙을 지키면 좋은 코드를 만들 수 있다고 한다.
어떤것이 좋은 코드일까?
가독성이 좋은코드? 유지보수가 좋은코드? 확장이 잘되는 코드?
좋은 코드의 기준은 사람마다 다르고 여러가지 일 수 있다.
정한 기준에 맞게 SOLID원칙을 적절히 사용하면 좋은 코드를 얻을 수 있다.

A원칙을 지키면 B원칙이 깨지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어떤 원칙을 지키지 않을 타당한 이유가 있다면 잠시 눈 감아줄 수도 있다.
하지만 무조건 지켜야 하는 것은 아니다. SOLID원칙을 사용하므로써 어떤 이점이 있고
그 이점을 얻기 위해서 SOLID를 어떻게 적절히 사용하는지가 중요하다.

코코아터치 프레임워크는 기본적으로 OOP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SOLID 원칙을 잘 알고 있으면 클래스 들이 왜 이렇게 만들어졌는지 좀 더 깊은 이해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좋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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