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로와 가로의 길이가 각각 M, N인 방의 지도가 2차원 배열로 주어졌을 때, 1은 장애물을 의미하고 0 이동이 가능한 통로를 의미합니다. 로봇은 한 번에 임의의 k칸 직진과 90도 회전 중 1가지 동작을 할 수 있다. 로봇의 현재 위치와 방향, 목표 지점과 방향이 함께 주어집니다. 이 때, 방향은 위쪽이 1, 오른쪽이 2, 아래쪽이 3, 왼쪽이 4로 주어집니다. 로봇이 목표 지점까지 도달해 목표 방향으로 회전하는 데 필요한 동작의 수를 리턴해야 합니다.
let room = [
[0, 0, 0, 0],
[0, 1, 1, 0],
[0, 1, 0, 0],
[0, 0, 1, 1],
];
let src = [3, 0];
let sDir = 3;
let dst = [2, 2];
let dDir = 2;
let output = robotPath2(room, src, sDir, dst, dDir);
console.log(output); // --> 11
/*
1. 시작 - (3, 0)에서 아래 방향을 향한 상태
장애물은 x로 표시, 출발지점은 s로 표시
[
[0, 0, 0, 0],
[0, x, x, 0],
[0, x, 0, 0],
[s, 0, x, x],
]
2. 로봇은 아래 방향을 향하고 있음
3인 이유: 위로 가기 위해서는 90도 회전이 2번, 직진 1번 필요함. 직진 한번으로 도달할 수 있는 모든 칸을 표기.
2인 이유: 오른쪽으로 가기 위해서는 90도 회전 1번, 직진 1번이 필요함
[
[3, 0, 0, 0],
[3, x, x, 0],
[3, x, 0, 0],
[s, 2, x, x],
]
3. (0, 0) 지점에서 로봇은 위 방향을 향하고 있음
5인 이유: 오른쪽으로 가기 위해서는 90도 회전이 1번, 직진 1번 필요함.
1인 이유: 직진 1번으로 충분
[
[3, 5, 5, 5],
[3, x, x, 0],
[3, x, 0, 0],
[s, 2, x, x],
]
4. 비슷한 방식으로 계산하면 최종적으로 방향 전환까지 11번이 나오게 된다.
*/
room = [
[0, 0, 0, 0, 0, 0],
[0, 1, 1, 0, 1, 0],
[0, 1, 0, 0, 0, 0],
[0, 0, 1, 1, 1, 0],
[1, 0, 0, 0, 0, 0],
];
src = [4, 2];
sDir = 1;
dst = [2, 2];
dDir = 3;
output = robotPath2(room, src, sDir, dst, dDir);
console.log(output); // --> 7
const robotPath2 = function (room, src, sDir, dst, dDir) {
// 가로와 세로의 길이
const R = room.length;
const C = room[0].length;
// 4가지 방향: 위(1), 오른쪽(2), 아래(3), 왼쪽(4)
// 차례대로 [방향, 상하이동, 좌우이동]
const MOVES = [
[1, -1, 0], // UP
[2, 0, 1], // RIGHT
[3, 1, 0], // DOWN
[4, 0, -1], // LEFT
];
// 맵을 벗어나는지 확인
const isValid = (row, col) => row >= 0 && row < R && col >= 0 && col < C;
// 각 위치별 최소의 동작으로 도달 가능한 경우의 "방향을 저장"
const directions = [];
// 각 위치별 최소 "동작의 수"를 저장. 편의상 거리(dist)로 표현
const dist = [];
for (let row = 0; row < R; row++) {
directions.push(Array(C).fill(0));
dist.push(Array(C).fill(Number.MAX_SAFE_INTEGER));
}
// bfs 구현을 위해 큐를 선언한다.
const queue = []
const enQueue = (queue, pos) => {
queue.push(pos)
};
const deQueue = (queue) => {
const pos = queue.shift()
return pos
};
// 출발 지점의 좌표
const [sRow, sCol] = src;
directions[sRow][sCol] = sDir; //방향 저장
dist[sRow][sCol] = 0; // 동작수 저장
// 목표 지점의 좌표
const [dRow, dCol] = dst;
enQueue(queue, [sRow, sCol]); // queue에 출발 지점의 좌표를 넣는다.
while (queue.length > 0) {
const [row, col] = deQueue(queue);
const dir = directions[row][col]; // 방향
for (move of MOVES) {
const [nDir, rDiff, cDiff] = move;
// 이동할 좌표
const nRow = row + rDiff;
const nCol = col + cDiff;
// 맵을 벗어나거나 장애물(1)이 있으면 건너 뛴다.
if (isValid(nRow, nCol) === false || room[nRow][nCol] === 1) continue;
// 현재 위치의 방향과 이동할 방향과의 차이
const dDiff = Math.abs(nDir - dir);
let candidate;
if (dDiff === 0) {// 출발 지점에서의 방향과 이동하려는 방향이 같은 경우
// 직진만 하면 되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1로 초기화 되어야 한다.
candidate = dist[row][col] || 1;
} else if (dDiff === 2) {
// 2번 회전해야 하는 경우: 회전 2 + 직진 1
candidate = dist[row][col] + 3;
} else {
// 1번만 회전해도 되는 경우: 회전 1 + 직진 1
candidate = dist[row][col] + 2;
}
if (nRow === dRow && nCol === dCol) {
// 다음에 도달하는 곳이 목표 지점인 경우
// 목표 방향까지 고려해서 필요한 동작수를 계산한다.
const dDiff = Math.abs(nDir - dDir);
if (dDiff === 0) {
candidate = candidate;
} else if (dDiff === 2) {
candidate = candidate + 2;
} else {
candidate = candidate + 1;
}
}
if (candidate < dist[nRow][nCol]) {
// 유망한 좌표는 큐에 삽입한다.
enQueue(queue, [nRow, nCol]);
dist[nRow][nCol] = candidate; // 해당 좌표에 동작수를 넣는다.
directions[nRow][nCol] = nDir; // 해당 좌표에 방향을 넣는다.
}
}
}
return dist[dRow][dCol]; // 도착지점에 있는 동작수를 리턴
};
const robotPath2 = function (room, src, sDir, dst, dDir) {
// 가로와 세로의 길이
const R = room.length;
const C = room[0].length;
// 4가지 방향: 위(1), 오른쪽(2), 아래(3), 왼쪽(4)
// 차례대로 [방향, 상하이동, 좌우이동]
const MOVES = [
[1, -1, 0], // UP
[2, 0, 1], // RIGHT
[3, 1, 0], // DOWN
[4, 0, -1], // LEFT
];
// 좌표가 유효한 좌표인지 확인하는 함수
const isValid = (row, col) => row >= 0 && row < R && col >= 0 && col < C;
// 각 위치별 최소의 동작으로 도달 가능한 경우의 방향을 저장
const directions = [];
// 각 위치별 최소 동작의 수를 저장. 편의상 거리(dist)로 표현
const dist = [];
for (let row = 0; row < R; row++) {
directions.push(Array(C).fill(0));
dist.push(Array(C).fill(Number.MAX_SAFE_INTEGER));
}
// bfs 구현을 위해 큐를 선언한다.
const queue = Array(R * C);
let front = 0;
let rear = 0;
const isEmpty = (queue) => front === rear;
const enQueue = (queue, pos) => {
queue[rear] = pos;
rear++;
};
const deQueue = (queue) => {
return queue[front++];
};
// 출발 지점의 좌표
const [sRow, sCol] = src;
directions[sRow][sCol] = sDir;
dist[sRow][sCol] = 0;
// 목표 지점의 좌표
const [dRow, dCol] = dst;
enQueue(queue, [sRow, sCol]);
while (isEmpty(queue) === false) {
const [row, col] = deQueue(queue);
const dir = directions[row][col];
for (move of MOVES) {
const [nDir, rDiff, cDiff] = move;
// 이동할 좌표
const nRow = row + rDiff;
const nCol = col + cDiff;
// 유효한 좌표가 아니거나
// 해당 좌표가 장애물(1)인 경우 건너뛴다.
if (isValid(nRow, nCol) === false || room[nRow][nCol] === 1) continue;
// 현재 위치의 방향과 목표 위치의 방향과의 차이
const dDiff = Math.abs(nDir - dir);
let candidate;
if (dDiff === 0) {
// 차이가 없는 경우
// 출발 지점에서의 방향과 이동하려는 방향이 같은 경우
// 직진만 하면 되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1로 초기화 되어야 한다.
candidate = dist[row][col] || 1;
} else if (dDiff === 2) {
// 2번 회전해야 하는 경우: 회전 2 + 직진 1
candidate = dist[row][col] + 3;
} else {
// 1번만 회전해도 되는 경우: 회전 1 + 직진 1
candidate = dist[row][col] + 2;
}
if (nRow === dRow && nCol === dCol) {
// 다음에 도달하는 곳이 목표 지점인 경우
// 목표 방향까지 고려해서 필요한 거리를 계산한다.
const dDiff = Math.abs(nDir - dDir);
if (dDiff === 0) {
candidate = candidate;
} else if (dDiff === 2) {
candidate = candidate + 2;
} else {
candidate = candidate + 1;
}
}
if (candidate < dist[nRow][nCol]) {
// 유망한 좌표는 큐에 삽입한다.
enQueue(queue, [nRow, nCol]);
dist[nRow][nCol] = candidate;
// 방향은 전부 같다.
directions[nRow][nCol] = nDir;
}
}
}
return dist[dRow][dCol];
};
프로젝트에 접어들면서 알고리즘에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없게되어 앞으로는 블로깅 방식을 변경하기로 했다. 문제는 최대한 이해만하고 바로 풀이를 여기에 기재해서 직접 코드를 뜯어보고 이해하는 형식으로 진행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