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운영체제는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여러 프로그램의 모임이다.
: 운영체제의 목적에는 처리 능력 향상, 사용 가능도 향상, 신뢰도 향상, 반환 시간 단축 등이 있다.
처리 능력, 반환 시간, 사용 가능도, 신뢰도는 운영체제의 성능을 평가하는 기준이 된다.
처리 능력(Throughput) : 일정 시간 내에 시스템이 처리하는 일의 양
반환 시간(Turn Around Time) : 시스템에 작업을 의뢰한 시간부터 처리가 왼료될 때까지 걸린 시간
사용 가능도(Availability) : 시스템을 사용할 필요가 있을 때 즉시 사용 가능한 정도
신뢰도(Reliability) : 시스템이 주어진 문제를 정확하게 해결하는 정도
프로세서(처리기, Processor), 기억장치(주기억장치, 보조기억장치), 입출력장치, 파일 및 정보 등의 자원을 관리한다.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자원의 스케줄링 기능을 제공한다.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시스템의 각종 하드웨어와 네트워크를 관리-제어한다.
데이터를 관리하고, 데이터 및 자원의 공유 기능을 제공한다.
시스템의 오류를 검사하고 복구한다.
자원 보호 기능을 제공한다.
입-출력에 대한 보조 기능을 제공한다.
가상 계산기(Virtual Computer) 기능을 제공한다.
: 운영체제에서는 다음과 같은 자원 관리 기능을 수행한다.
기억장치 관리 : 프로세스에게 메모리 할당 및 회수 관리 담당
주변장치 관리 : 입-출력장치 스케줄링 및 전반적인 관리 담당
파일 관리 : 파일의 생성과 삭제, 변경, 유지 등의 관리 담당
: 운영체제의 종류에는 Windows, UNIX, LINUX, MacOS, MS-DOS 등이 있다.
Windows :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사가 개발한 운영체제
UNIX : AT&T 벨(Bell) 연구소, MIT, General Electric이 공동 개발한 운영체제
LINUX
MacOS : 애플(Apple)사가 UNIX를 기반으로 개발한 운영체제
MS-DOS : Windows 이전에 사용되던 운영체제
** 단일 작업 처리 시스템에는 MS-DOS, 다중 작업 처리 시스템에는 Windows, UNIX, LINUX, MacOS가 사용된다.
** Windows, MacOS, MS-DOS는 개인용, UNIX, LINUX는 서버용 운영체제이다.
출처 : 2021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