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0602_TIL

J Lee·2024년 6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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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리 사소하더라도 배움이 없는 날은 없다.

SQL 코드카타 170번

MySQL로 중앙값(median)을 구하는 문제.
MySQL에서는 중앙값을 바로 구할 수 있는 함수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구할 일이 있으면 window함수 중 percent_rank를 써야 한다.

사용법은 rank, dense_rank 등 지금까지 써왔던 다른 window함수와 크게 다르지 않다. percent_rank를 쓰고 그 값을 컬럼처럼 활용할 수 있게 서브쿼리로 처리해 준 다음 where절에서 percent 값이 0.5인 값을 뽑아오면 그게 median이 된다. 아래는 정답 코드.

SELECT Round(lat_n, 4)
FROM   (SELECT lat_n,
               Percent_rank()
                 OVER (
                   ORDER BY lat_n) AS 'percent'
        FROM   station) a
WHERE  percent = 0.5 

알고리즘 코드카타 59번
오늘도 라디오 사연마냥 구구절절한 알고리즘 문제.

어느 학교에 페인트가 칠해진 길이가 n미터인 벽이 있습니다. 벽에 동아리 · 학회 홍보나 회사 채용 공고 포스터 등을 게시하기 위해 테이프로 붙였다가 철거할 때 떼는 일이 많고 그 과정에서 페인트가 벗겨지곤 합니다. 페인트가 벗겨진 벽이 보기 흉해져 학교는 벽에 페인트를 덧칠하기로 했습니다.

넓은 벽 전체에 페인트를 새로 칠하는 대신, 구역을 나누어 일부만 페인트를 새로 칠 함으로써 예산을 아끼려 합니다. 이를 위해 벽을 1미터 길이의 구역 n개로 나누고, 각 구역에 왼쪽부터 순서대로 1번부터 n번까지 번호를 붙였습니다. 그리고 페인트를 다시 칠해야 할 구역들을 정했습니다.

벽에 페인트를 칠하는 롤러의 길이는 m미터이고, 롤러로 벽에 페인트를 한 번 칠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롤러가 벽에서 벗어나면 안 됩니다.
  • 구역의 일부분만 포함되도록 칠하면 안 됩니다.

즉, 롤러의 좌우측 끝을 구역의 경계선 혹은 벽의 좌우측 끝부분에 맞춘 후 롤러를 위아래로 움직이면서 벽을 칠합니다. 현재 페인트를 칠하는 구역들을 완전히 칠한 후 벽에서 롤러를 떼며, 이를 벽을 한 번 칠했다고 정의합니다.

한 구역에 페인트를 여러 번 칠해도 되고 다시 칠해야 할 구역이 아닌 곳에 페인트를 칠해도 되지만 다시 칠하기로 정한 구역은 적어도 한 번 페인트칠을 해야 합니다. 예산을 아끼기 위해 다시 칠할 구역을 정했듯 마찬가지로 롤러로 페인트칠을 하는 횟수를 최소화하려고 합니다.

정수 n, m과 다시 페인트를 칠하기로 정한 구역들의 번호가 담긴 정수 배열 section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롤러로 페인트칠해야 하는 최소 횟수를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작성해 주세요.

n은 벽(칸)의 길이,
m은 롤러의 길이,
section은 칠해야 하는 칸,
구해야 할 result는 이 칸들을 모두 칠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롤러질 수.

<1트> : 테스트 케이스 통과, 제출 시 오답(54.0)

def solution(n, m, section):
    x = max(section)-min(section)+1     #커버해야 하는 영역 수
    count = 0
    if m == x or m > x:                 #1. 커버해야 할 영역이 롤러 길이보다 작거나 같다면
        count = 1                       #   → 롤러질은 1번으로 끝난다
    if m < x:                           #2. 커버해야 할 영역이 롤러 길이보다 크다면?
        while 0 < x:                    #   → 커버해야 할 영역 길이가 0보다 큰 동안에는
            x -= m                      #   → 영역 길이에서 롤러 길이를 빼 주고(남은 영역)
            count += 1                  #   → count에 1을 더한다(1회 칠하기)
    return count

첫 시도는 테스트 케이스 성공 + 제출 시 오답.

예를 들어 8칸짜리 영역에서 칠해야 할 칸이 1,7번이고 롤러 길이가 1인 경우 정답은 2회지만, 내가 짠 로직대로라면 7번을 칠해야 한다는 결론이 나온다. 필요한 롤러질의 '최소' 횟수를 구하려면 좀 더 정교한 로직이 필요함.

롤러질을 시작하는 지점에서 길이가 m인 롤러로 롤러질을 하면 시작점+m-1만큼 커버가 된다. 예를 들어 길이가 4인 롤러로 2번부터 칠하면 [2,3,4,5]가 칠해지므로 2+4-1 = 5까지 커버되는 셈. 따라서, 다음 번 칠해야 할 영역이 이 커버리지 밖에 있다면 그 번호부터 롤러질을 하면 된다. 만약 다음 칠할 칸이 7번이면 7+4-1 = 10까지 [7,8,9,10]이 커버될 것이다. 이렇게 <한 롤러질의 커버리지>와 <다음 번 롤러질할 영역의 시작점>을 비교하면 최소 횟수를 구할 수 있는 것.

def solution(n, m, section):
    start = section[0]          #첫 롤러질을 개시하는 시작점
    count = 1                   #여기서부터 한 번 롤러질 하고 시작
    for s in section:           
        if s > start + m - 1:   #만약 다음 번 시작점이 첫 1회 롤러질의 커버리지를 넘는다면
            count += 1          #횟수에 1회 추가
            start = s           #그리고 시작점을 갱신
    return count

solution(8,1,[1,7])

이렇게 하면 전체 벽의 길이가 몇이든 간에 모든 커버리지를 칠할 수 있는 최소 횟수를 구할 수 있다. 칠해야 할 영역이 떨어져 있을 수도 있으므로, 1트에서처럼 min, max를 써서 커버리지를 넓게 잡으면 오류가 날 수밖에 없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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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기를 소홀히 하지 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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