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y07 static

JTH·2023년 1월 3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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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b_j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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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static

	public class Article{
		private static int count;		//전체 글 수
		private static String category;	//카테고리
		private int num;		//글번호
		private String title;		//제목
		private String regDate;	//날짜		
	}

6-1. 객체간의 공유 자원을 표현하는 static 키워드

  • 클래스를 설계할때, 멤버변수 중 모든 객체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값에 static을 붙인다.
  • static이 붙은 멤버변수는 객체의 개수에 상관없이 단 하나만 생성되며, 이를 모든 객체가 공유하기 때문에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6-2. 컴퓨터의 메모리 구조

  • 코드 영역(고정 영역)
    -> 프로그램 코드가 저장되는 영역
    -> 이 영역에 저장된 명령어들을 cpu가 하나씩 가져가 실행한다.
  • 데이터 영역(고정영역)
    -> static으로 선언되는 변수가 할당된다.
    -> 이 영역에 할당되는 변수들은 프로그램 시작과 동시에 메모리 공간이 할당되어 종료될때 까지 남아있게 된다.
  • 힙 영역(동적영역)
    -> 프로그래머가 원하는 시점에 변수를 할당하고 소멸시키는 영역
    -> 메모리 동적 할당시 사용된다.
    -> 객체가 생성되는 영역
  • 스택 영역(동적영역)
    -> 함수가 실행될 때 사용되는 파라미터와 지역변수에 대한 메모리 공간
    -> 함수의 종료와 함께 소멸된다.

6-3 고정영역 vs 동적영역

-고정영역
->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실행파일이 메모리에 로드되면서, 실행파일의 용량만큼 RAM을 사용한다.
-> 실행 파일의 크기는 변할수 없으므로 이 영역의 크기는 고정크기를 갖는다.

  • 동적영역
    -> 프로그래머가 new 키워드를 사용해서 객체나 배열을 생성하면 사용된 시점에
    -> 또 다른경우는 메서드가 호출되는 동안 사용될 파라미터와 지역변수가 생성된다.
    -> 메서드가 종료되거나 객체가 더 이상 사용되지 않으면 생성된 변수나 객체는 메모리에서 사라지므로,
    이 영역은 유동적인 크기를 갖게 된다.

6-4. 멤버변수와 static 멤버변수의 차이

  • static 변수는 프로그램의 실행과 동시에 객체의 생성 여부와 상관없이 이미 존재하기 때문에 소스 코드에서는
    특정 클래스 안에 명시하지만, 그 클래스를 통해서 생성되는 객체나 그 안에 포함되는 멤버변수와는 다른 존재이다.

  • 객체가 생성되지 않았더라도 이미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static변수는 객체의 이름을 통해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클래스의 이름을 통해서 접근해야 한다.

  • 단, static 변수가 선언된 클래스 안에서는 변수 이름으로 직접 접근이 허용된다.

  • Article 클래스 및 다른 클래스에서 접근하는 경우
    -> Article.count = 3;
    -> Article.category = "공지 사항";

  • Article 클래스에서 접근하는 경우
    -> count=3;
    -> category = "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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