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글톤 패턴은 거의 고정
package singleton;
public class Calc {
// ---------------- 싱글톤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준비 시작
/*
* - static 이 적용된 자원은 메모리의 고정영역에 생성되기 때문에, 클래스 자체의 객체나, 그 안에서 포함된 멤버변수,
* 메서드와는 메모리 상에서 구별된다고 볼 수 있다.
* - 그러므로 Calc 클래스 안에 static 형태로 Calc 클래스의 객체를 정의하더라도 코드상의 논리적인 연관관계를 위해 하나의 파일에서
* 정의하는 것일 뿐, 실제로는 Calc 클래스 자체에서 독립된 객체가 되는 것이다.
* - Calc 클래스 이외의 여러 곳에서 new연산자를 사용하여 객체 할당이 가능하다면 Singleton이라는 개념 자체가
* 성립되지 않으므로, 외부에서 이 객체를 직접적인 접근을 못하도록 은닉시킨다.
*/
private static Calc current; // current라는 이름의 객체를 선언! 만.
/*
* - current 객체를 private로 지정하였기 때문에 객체를 메모리에서 간접적으로 할당하고 삭제하기 위한 메서드가 필요하다.
*/
public static Calc getInstance() { //메서드는 public으로 두고 리턴해주기위해 Calc 메서드로..
if(current == null) {
current = new Calc(); //if문을 타면 ..따론ㅇㅁㄻㄴㅇㅎ
}
return current; //current안에 내용이있다면 그냥 바로 리턴
}
/*
* - 객체를 메모리에서 제어하기 위해서는 null 사용
* - 객체에 null을 대입하면 메모리에서 삭제된다.
*/
public static void freeInstance() {
current = null;
}
/*
* - 기본 생성자를 private 형태로 정의하면 객체 생성자가 은닉 처리되어 외부에서의 new 연산자를 사용한
* 객체할당이 금지된다.
*/
private Calc() {
}
// ---------------- 싱글톤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준비 끝
public int plus(int x, int y) {
return x+y;
}
public int minus(int x, int y) {
return x-y;
}
public int times(int x, int y) {
return x*y;
}
public int divide(int x, int y) {
return x/y;
}
}
package singleton;
public class Main0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getInstance() 메서드를 사용하여 객체를 리턴받는 형식
Calc c1 = Calc.getInstance();
// 여러개의 객체를 리턴 받더라도 모두 하나의
// static 객체를 참조하게 되기 때문에
// 전역 객체 하나만이 메모리에 할당되게 된다.
System.out.println( c1.plus(20, 10) );
//참조처리를 생략하고 직접 사용하는 경우
System.out.println( Calc.getInstance().minus(20, 1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