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ject
의 기본 toString
메서드는 단순히 클래스_이름@16진수로_표현한_해시코드
를 반환할 뿐이다.
(toString
의 일반 규약에 따르면 toString
메서드는 "간결하면서 사람이 읽기 쉬운 형태의 유익한 정보" 를 반환해야 한다.)
결정적으로 toString
규약은 "모든 하위 클래스에서 이 메서드를 재정의하라"고 한다.
(toString
을 잘 구현한 클래스는 사용하기 편하고 그 시스템은 디버깅하기가 쉬워진다.)
toString
은 그 객체가 가진 주요 정보 모두를 반환하는게 좋다.
(만약 객체가 거대하거나 객체의 상태가 문자열로 표현하기에 적합하지 않다면 스스로를 완벽히 설명하는 요약정보를 담아야한다.)
toString
을 구현할 때 반환값의 포맷을 문서화할지 정해야 한다.
toString
이 반환한 값에 포함된 정보를 얻어올 수 있는 API를 제공하자.areaCode
, prefix
, lineNum
을 제공해야 한다.)[포맷을 명시할 경우]
/** 이 전화번호의 문자열 표현을 반환한다.
* 이 문자열은 "XXX-YYY-ZZZZ" 형태의 12글자로 구성된다.
* XXX는 지역 코드, YYY는 프리픽스, ZZZZ는 가입자 번호다.
* 각각의 대문자는 10진수 하나를 나타낸다.
* 전화번호의 각 부분의 값이 너무 작아서 자릿수를 채울 수 없다면,
* 앞에서부터 0으로 채워나간다. 예컨대 가입자 번호가 123이라면
* 전화번호의 마지막 네 문자는 "0123"이 된다.
*/
@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String.format("%03d-%03d-%04d", areaCode, prefix, lineNum);
}
[포맷을 명시하지 않을 경우]
/**
* 이 약물에 관한 대략적인 설명을 반환한다.
* 다음은 이 설명의 일반적인 형태이나,
* 상세 형식은 정해지지 않았으며 향후 변경될 수 있다.
* 전화번호의 각 부분의 값이 너무 작아서 자릿수를 채울 수 없다면,
* 앞에서부터 0으로 채워나간다. 예컨대 가입자 번호가 123이라면
*/
@Override
public String toString() {
....
}
이렇게 의도를 밝혀두면 이 포맷을 사용한 프로그래머는 포맷이 바뀌어 피해를 입어도 자신을 탓할 수 밖에 없다.
toString
을 잘 구현한 클래스는 디버깅하기 쉽다.
간결하면서 사람이 읽기 쉬운 형태의 유익한 정보를 반환하기 때문이다.
[읽기 쉬운 형태의 정보를 반환하는 toString
메서드]
PhoneNumber jenny = new PhoneNumber(707, 867, 5309);
System.out.println("jenny=" + jenny);
toString
을 제대로 재정의했다면 메시지만으로 문제를 진단하기 충분하다. 예컨대, {jenny=PhoneNumber@adbbd}
같은 메시지보다 {jenny=707-867-5309}
메시지가 훨씬 유용하다.
포맷을 한번 명시하면 평생 그 포맷에 얽히게 된다.
해당 포맷에 맞춰 다른 프로그래머들이 파싱하고 새로운 객체를 만들고 영속 데이터로 저장하는 코드를 작성할 것이다. 만약 향후 릴리스에서 포맷을 바꾼다면 이를 사용하던 코드들과 데이터들이 엉망이 될것이다.
반대로 포맷을 명시하지 않는다면 향후 릴리스에서 정보를 더 넣거나 포맷을 개선할 수 있는 유연성을 얻게된다.
toString
제공)toString
을 상속받아 쓴다. toString
을 재정의 해주어야 한다는 점이다.모든 구체 클래스에서 Object
의 toString
을 재정의하자. 상위 클래스에서 이미 알맞게 재정의한 경우는 예외다. toString
은 해당 객체에 관한 명확하고 유용한 정보를 읽기 좋은 형태로 반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