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6 자바 스터디

태량·2023년 7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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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컴퓨터 프로그램의 구조와 해석>> 헤럴드 아벨슨, 제럴드 제이 서스먼

→ “프로그램은 사람이 있을 수 있도록 작성해야만 한다. 기계가 실행하는 것은 부차적인 일이다”

⇒ 코드를 작성하는 것보다 코드를 읽는 시간이 더 많으며, 읽는 것이 더 중요.

⇒ 개념에 대한 이해가 있으면, 코드를 읽고 빈 파일에다가 복기 하듯이 코드를 쓰는게 가능.

⇒ 개념 잡기 (왜 이게 나왔는지, 사용하는데는 다 이유가 있음) → 예제 코드 읽으면서 왜 이 코드가 나왔는지 맥락 이해하기. → 앞의 두단계가 되면 완벽하진 않아도 빈 파일에 복기 하듯이 코드 작성 가능( 변수명, 메소드 명은 제외) → 복기 못하는 부분이 본인이 이해하지 못한 부분.

  1. 자바의 가장 큰 중요한 구조들 이해

    • 클래스 이름의 시작.
    • main 메소드의 역할 → 이걸 알아야 스프링에서 IoC라는 제어의 역전의 개념을 이해 할 수 있음.
    • 하나의 클래스안의 구성요소들
    • 인스턴스 필드와 정적 필드.

    → 빈 클래스 파일안에 무엇을 넣어야 할지 구조에 대한 이해가 필수.

    Untitled

  2. 클래스, 추상 클래스, 인터페이스에 관한 개념. 차이

    Chapter 6.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I

  3. 오버로딩, 오버라이딩, 상속, 다형성 중요. Chapter 7.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II

    → 객체 지향의 핵심, 객체 지향을 사용하는 이유.

  1. 클래스와 인스턴스의 차이.

  2. 생성자에 대한 개념. → 생성자, 인스턴스, 인스턴스 화 개념 차이

  3. 접근제어자(public, private, protected, default)

  4. 자바를 공부 할 때, 새로운 개념 예를 들어 람다식이 나왔을 때, 이 람다식은 대체 왜 사용하는지에 대해서 알고 싶다면 → https://opentutorials.org/course/1223 생활코딩 자바쪽 강의 추천

    ⇒ 왜 사용하는지에 대해 알면 사용하기 편해짐.

  5. 예외처리 try-catch문 / 예외에 대한 개념 / cheched Error 와 unched Error의 차이

    → 데이터베이스를 접근 할 때, 예외처리는 필수

  1. 컬렉션 프레임 워크 (Chapter 11. 컬렉션 프레임웍) ⇒ 반드시 익혀야 함.

    • List, map, Set
    • Comparator 와 comparable
  2. Object 클래스, 래퍼 클래스의 개념.

    → 모든 클래스는 Object 클래스의 하위 클래스.

  1. Annotation 개념 알기 → 현재 스프링에서 Annotation은 가장 많이 쓰는 기술중 하나

지금 당장 불필요한 부분

Chapter 10. 날짜와 시간 & 형식화

책 추천

  1. 아주아주아주 쉽게 설명하는 자바에 대한 책 - 개념있는 JAVA - 시바타 보요 저 / 영진닷컴

  2. 객체 지향의 개념을 확실히 알고 싶을 때 보면 좋은 책

  • 스프링 입문을 위한 자바 객체 지향의 원리와 이해 - 김종민 / 위키북스 ⇒ 개인적으로 이 책 공부 후 객체 지향에 대한 개념 확립.
  1. 시간이 된다면 디자인 패턴 공부 추천

    ⇒ JAVA 객체지향 디자인 패턴 - 정인상,채흥석 저 / 한빛미디어

    • 디자인 패턴이란 전반적으로 어떻게 코드를 짤지에 대한 15가지정도의 지침
    • 전략패턴, 템플릿 패턴, 싱글턴 패턴, 프록시 패턴 ⇒ 4가지는 특히 중요
    • 스프링은 디자인 패턴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프레임 워크 ⇒ 디자인 패턴을 잘 모르면 이해하기 쉽지 않음. (왜 이렇게 코드들을 사용하는지에 대해 감이 안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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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영향력과 교류를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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