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시로 발생하는 고객의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고객의 참여와 개발 과정의 반복을 극대화하여 개발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방법
- xp는 짧고 반복적인 개발주기, 단순한설계,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빠르게 개발하는것을 목적으로 함
- 몇 개의 요구사항이 적용된 일부 기능이 완성될 때마다 이를 고객에서 보여주고 이에 대한 반응을 확인하는 과정을 최종 제품이 완성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반복
- 릴리즈 기간을 짧게 반복하면서 고객의 요구사항 반영에 대한 가시성을 높임
- 릴리즈 테스트마다 고객을 직접 참여시킴으로써 요구한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고객이 직접 확인할 수 있음
- 비교적 소규모 인원의 개발 프로젝트에 효과적임
- XP의 5가지 핵심 가치: 의사소통(Communication), 단순성(Simplicity), 용기(Courage), 존중(Respect), 피드백(Feedback)
사용자 스토리(User Story)
- 고객의 요구사항을 간단한 시나리오로 표현한 것
- 내용은 기능 단위로 구성하며 필요한 경우 간단한 테스트 사항도 기재
릴리즈 계획 수립(Release Planning)
- 몇 개의 스토리가 적용되어 부분적으로 기능이 완료된 제품을 제공하는 것을 릴리즈라고 한다.
- 부분 혹은 전체 개발 완료 시점에 대한 일정을 수립
스파이크(Spike)
- 요구사항의 신뢰성을 높이고 기술 문제에 대한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 별도로 만드는 간단한 프로그램이다.
- 처리할 문제 외의 다른 조건은 모두 무시하고 작성한다.
이터레이션(Iteration)
- 하나의 릴리즈를 더 세분화 한 단위를 이터레이션이라고 한다.
- 일반적으로 1~3주 정도의 기간으로 진행된다.
- 이 기간 중에 새로운 스토리가 작성될 수 있으며, 작성된 스토리는 진행 중인 이터레이션 혹은 다음 이터레이션에 포함될 수 있다.
승인 검사(Acceptance Test, 인수 테스트)
- 하나의 이터레이션 안에서 계획한 릴리즈 단위의 부분 완료 제품이 구현되면 수행하는 테스트
- 사용자 스토리 작성 시 함께 기재한 테스트 사항에 대해 고객이 직접 수행
- 테스트 과정에서 발견한 오류 사항은 다음 이터레이션에 포함
- 테스트 이휴 새로운 요구사항이 작성되거나 요구사항의 상대적 우선순위가 변경될 수 있다.
- 테스트가 완료되면 다음 이터레이션을 진행한다.
소규모 릴리즈(Small Release)
- 릴리즈를 소규모로 하게 되면, 고객의 반응을 기능별로 확인할 수 있어, 고객의 요구사항에 좀 더 유현하게 대응할 수 있다.
- 계획된 릴리즈 기간 동안 진행된 이터레이션이 모두 완료되면 고객에 의한 최종 테스트를 수행한 후 릴리즈, 즉 최종 결과물을 고객에서 전달한다.
- 릴리즈가 최종 완제품이 아닌 경우 다음 릴리즈에 맞게 개발을 계속 진행한다.
실천 방법 내용 Pair Programing
(짝 프로그래밍)다른 사람과 함깨 프로그래밍을 수행함으로써 개발에 대한 책임을 공동으로 나눠 갖는 환경을 조성함 Collective Ownership
(공동 코드 소유)개발 코드에 대한 권한과 책임을 공동으로 소유함 Test-Driven Development
(테스트 주도 개발)- 개발자가 실제 코드를 작성하기 전에 테스트 케이스를 먼저 작성하므로 자신이 무엇을 해야할지를 정확히 파악함
- 테스트가 지속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자동화된 테스팅 도구(구조, 프레임워크)를 사용함Whole Team
(전체팀)개발에 참여하는 모든 구성원(고객 포함)들은 각자 자신의 역활이 있고 그 역활에 대한 책임을 가져야한다. Continuous Integration
(계속적인 통합)모듈 단위로 나눠서 개발된 코드들은 하나의 작업이 마무리될 때마다 지속적으로 통합 Design Improvement
(디자인 개선) 또는 Refactoring(리팩토링)프로그램 기능 변경 없이 단순화, 유연성 강화등을 통해 시스템을 재구성 Small Release
(소규모 릴리즈)릴리즈 기간을 짧게 반복함으로써 고객의 요구 변화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다.
출처: 2024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필기 기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