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2022-08-10

민석·2022년 8월 10일
0

TIL

목록 보기
12/87

Fact (사실)

쏙쏙 들어오는 함수형 코딩 6장,7장,8장 스터디 ( 2주차 )

Feeling (느낌)

이번에 6,7장 책내용중에 안전지대라는 용어나 신뢰할수없는코드 이런 내용들이 나왔을때 이해가 잘되지않았는데 오늘 스터디를하면서 불변성을 유지하지않는 로직같은 그런 부분을 이야기하는거란 생각이 들었네요!

8장은 정말 어려웠습니다
무슨 주제인지 잘모르겠더라구요.
실습을 하고 다른분들의 생각들을 들으면서 추상화레벨을 비슷하게해서 설계를하는것이 뎁스가 깊어지는 코드를 자세히살펴보지않고도 흐름을 파악할수있는 장점이 있는거같더라구요.

함수형코딩 tmi
함수형코딩에선 믿을수있는 작은단위의 함수를 엄청 나눠서 조합하는방식으로 쓴다고하는데 실무에서는 러닝커브가 존재해서 실무에선 좀 쓰기가어려운가봅니다!
그래서 실용적인 개념정도만 가져다쓰면 좋을거같네요
ex) 액션, 계산 , 데이터로 나누는방식 등!

Finding (교훈)

함수형 코딩 책을 읽으면서 장마다 주제들이 다른데 그 주제에 집중하다보니까 큰틀을 자각못한채로 진행하고있다라는 생각이 들었네요.

현재까지 배운내용들로 리팩터링을 진행해보는예제였는데 카피온라이트를 해서 불변성을 유지하는 내용들 말고는 바로 튀어나오지않더라구요.

윤석님이 실습하시는거 보여주는데 저랑 아예 접근부터 달라서 내가 함수형코딩을 공부해보는 이유? 본질을 좀 잊은채로 진행을 하고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 공부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좀더 고민해서 접근을 해봐야겠습니다

또 다음주엔 윤석님이 어떤 예제를 준비해올까 하는 고민도 같이요!

profile
안녕하세요 프론트엔드 개발자 양민석입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