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f문
- switch 문
조건문은 조건식과 문장을 포함하는 블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조건식의 연산결과에 따라 실행할 문장이 달라져서 프로그램의 실행흐름을 변경할 수 있다.
int a = 1;
if(a == 1){
System.out.println("조건식의 연산결과가 true이면 수행된다.");
} //출력
if(a == 0){
System.out.println("조건식의 연산결과가 false이면 수행되지 않는다.");
} //츨력되지 않는다.
if(a == 1){
System.out.println("a가 1인 경우에 수행");
}else if(a == 2){
System.out.println("a가 2인 경우에 수행");
}else if(a == 3){
System.out.println("a가 3인 경우에 수행");
}else{
System.out.println("위 조건식이 모두 false일 경우 수행");
} // a가 1인 경우에 수행 출력
//잘못된 경우 : 별개의 if문
if(a < 10){
System.out.println("a가 10보다 작다");
}if(a < 20){
System.out.println("a가 20보다 작다");
} //두개의 if문이 다 출력된다.
if(a < 10){
System.out.println("a가 10보다 작다");
}else if(a < 20){
System.out.println("a가 20보다 작다");
} //a가 10보다 작다 출력 : 첫번째 if문을 만족하므로 조건문 종료
//시험점수가 60점 이상이면 합격 그렇지 않으면 불합격
int score = 50;
if(socre >= 60){
System.out.println("합격");
}else{
System.out.println("불합격");
}//불합격 출력
성적에 등급을 부여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보시오.
int score =80;
String grade = null;
if(scores >= 90){
grade = "A";
if(score >= 97){
grade += "+";
}else if(scores <= 93){
grade += "-";
}
}else if(score >= 80){
grade = "B";
if(score >= 87){
grade = "+";
}else if(score <= 83){
grade = "-";
}
}else if(score >= 70){
grade = "C";
if(score >= 77){
grade = "+";
}else if(score <= 73){
grade = "-";
}
}else if(score >= 60){
grade = "D"
if(score >= 67{
grade = "+";
}else if(score <= 63{
grade = "-";
}
}else{
grade = "F";
}
System.out.println(score + "점에 해당하는 등급은 " + grade + "입니다.");
int a = 1;
switch(a){
case 1:
System.out.println("a가 1인 경우 출력");
break;
//case 1의 break가 없다면 a = 1일때, 결과는 break를 만나기전인 case 2까지 수행
case 2:
System.out.println("a가 2인 경우 출력");
break;
case 3:
System.out.println("a가 3인 경우 출력");
break;
default:
System.out.println("이외의 경우 출력");
}//a가 1인 경우 출력
String b = "a";
switch(b){
case "a":
System.out.println("b가 \"a\"인 경우에 출력");
break;
case "b":
System.out.println("b가 \"b\"인 출력");
break;
default:
System.out.println("이외의 경우에 출력");
break;
} //b가 "a"인 경우에 출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