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 작업은 Kernel level 에서만 수행할 수있다.
따라서, Process, Thread는 커널에게 I/O를 요청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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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ocking I/O
- Process(Thread)가 Kernel에게 I/O를 요청하는 함수를 호출
- Kernel 이 작업을 완료하면 작업 결과 반환 받음
- 특징
- I/O 작업이 진행되는 동안 user Process(Thread)는 자신의 작업을 중단한 채 대기
- Resource 낭비가 심함 (I/O 작업이 CPU 자원을 거의 쓰지 않으므로)
여러 Client가 접속하는 서버를 Blocking 방식으로 구현하는 경우
I/O 작업을 진행하는 작업을 중지 => 다른 Client가 진행중인 작업을 중지하면 안되므로, client 별로 별도의 Thread를 생성해야 함 => 접속자 수가 매우 많아짐
많아진 Threads 로 Context Switching 횟수 증가 => 비효율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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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n-Blocking I/O
I/O 작업이 진행되는 동안 User Process의 작업을 중단하지 않음
- 진행 순서
- User Process가 recvfrom 함수 호출 (커널에게 해당 Socket으로부터 data를 받고 싶다고 요청함)
- Kernel은 이 요청에 대해서 곧바로 recvBuffer를 채워서 보내지 못하므로, "EWOULDBLOCK"을 return
- Blocking 방식과 달리, User Process는 다른 작업을 진행할 수 있음
- recvBuffer에 user가 받을 수 있는 데이터가 있는 경우, Buffer로부터 데이터를 복사하여 받아옴
이 때, recvBuffer는 Kernel이 가지고 있는 메모리에 적재되어 있으므로, Memory간 복사로 인해 I/O 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data를 받아올 수 있음
- recvfrom 함수는 빠른 속도로 data를 복사한 후, 복사한 data의 길이와 함께 반환함
출처
Tech Inter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