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레드 문법은 하나로 뭉쳐있는 여러 값들의 집합을 펼쳐서 개별적인 값들의 목록으로 만든다.
console.log(... [1,2,3]); // 1 2 3
위 예제에서 만들어진 1 2 3은 값이 아니라 값들의 목록이다.
즉, 스프레드 문법의 결과는 값이 아니다.
const list = ...[1, 2, 3]; // SyntaxError: Unexpected token ...
따라서 위의 예제와 같이, 스프레드 문법의 결과는 변수에 할당할 수 없다.
스프레드 문법을 사용할 수 있는 경우는 다음과 같다.
Math.max(1,2); // -> 2
Math.max(1,2,3); // -> 3
Math.max([1,2,3]); // -> NaN
위 예제에서 Math.max 메서드는 여러 개의 숫자를 인수로 전달받아, 인수 중에서 최대값을 반환한다.
이때 숫자가 아닌 배열을 전달하면 최대값을 구할 수 없으므로 NaN을 반환한다.
이를 해결하기위해 배열을 펼쳐서 요소들을 개별적인 값들의 목록으로 만들어 사용하면된다.
const arr = [1,2,3];
const max = Math.max(...arr); // -> 3
스프레드 문법을 배열 리터럴에서 사용하면, 기존의 방식보다 더욱 간결하고 가독성 좋게 표현이 가능하다. 아래에서 ES5에서 사용하던 기존문법과 스프레드 문법을 사용했을 때를 비교하여 살표보도록 한다.
var arr = [1, 2].concat([3,4]);
//ES6
const arr = [...[1,2], ...[3,4]];
//ES5
var arr1= [1, 4];
var arr2= [2, 3];
arr.splice(1, 0, arr2);
console.log(arr1); // [1, [2,3], 4]
//[2,3]을 2, 3으로 해체하는 작업을 위해 apply 메서드를 사용해야함
Array.prototype.splice.apply(arr1, [1,0].concat(arr2));
console.log(arr1); // [1,2,3,4]
//ES6
const arr1= [1, 4];
const arr2= [2, 3];
arr1.splice(1,0, ...arr2);
console.log(arr1); //[1, 2, 3, 4];
//ES5
var origin = [1, 2];
var copy = oprigin.slice();
//ES6
const copy = [...origin];
console.log(copy); // [1, 2];
console.log(copy === origin); //false
//ES5
funciton sum(){
//이터러블이면서 유사 배열 객체인 arguments를 배열로 변환
var args = Array.prototype.slice.call(arguments);
return args.reduce(function (pre, cur) {
return pre + cur;
}, 0);
}
console.log(sum(1,2,3)); // 6
arguments객체는 이터러블이면서 유사 배열 객체다. 따라서 스프레드 문법의 대상이 될 수 있다.
function sum() {
return [ ...arguments].reduce((pre, cur) => pre + cur, 0);
}
console.log(sum(1, 2, 3)); // 6
위 예제보다 더 나은 방법은 Rest 파라미터를 사용하는 것이다.
const sum = (...args) => args.reduce((pre, cur) => pre + cur, 0);
console.log(sum(1, 2, 3)); // 6
Rest 프로퍼티와 함께 (2021년 1월 TC39 프로세스의 stage 4(Finished)단계에 제안되어있는)스프레드 프로퍼티를 사용하면 객체 리터럴의 프로퍼티 목록에서도 스프레드 문법을 사용할 수 있다.
스프레드 프로퍼티가 제안되기 이전에는 ES6에서 도입된 Object.assign 메서드를 사용했다.
// 객체병합. 프로퍼티가 중복되는 경우 뒤에 위치한 프로퍼티가 우선권을 갖는다.
const merged = Object.assign({}, {x:1, y:2}, {y:10, z:3});
console.log(merged); // {x:1, y:10, z:3}
//특정 프로퍼티 변경
const changed = Object.assign({}, {x:1, y:2}, {y:100});
console.log(changed); //{ x:1, y:100 }
//프로퍼티 추가
const added = Object.assign({}, {x:1, y:2}, {z:0});
console.log(changed); //{ x:1, y:2, z:0 }
// 객체병합. 프로퍼티가 중복되는 경우 뒤에 위치한 프로퍼티가 우선권을 갖는다.
const merged = {... {x:1, y:2}, ...{y:10, z:3} };
console.log(merged); // {x:1, y:10, z:3}
//특정 프로퍼티 변경
const changed = {... {x:1, y:2}, {y:100} };
console.log(changed); //{ x:1, y:100 }
//프로퍼티 추가
const added = {...{x:1, y:2}, z:0 };
console.log(changed); //{ x:1, y:2, z: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