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에서 뷰(View)와 레이어(Layer)는 그래픽 요소를 표시하고 관리하는 데 사용되는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뷰(View)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본 구성 요소이다. 화면에 표시되는 버튼, 레이블, 이미지, 입력 필드 등의 모든 요소는 뷰다.
뷰는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터치 이벤트나 제스처와 같은 사용자 입력을 감지하고, 이벤트를 처리할 수 있다.
뷰들은 계층 구조로 구성될 수 있다. 즉, 뷰 안에 다른 뷰를 포함시킬 수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복잡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성할 수 있다.
뷰는 UIKit 프레임워크에서 제공되며, 주로 Interface Builder에서 디자인할 수 있다.
뷰는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여, 배경색, 크기, 모양, 애니메이션 등을 쉽게 조절할 수 있다.
레이어(Layer)는 뷰의 내부에 존재하며, 실제로 화면에 그려지는 객체이다. 뷰는 하나 이상의 레이어를 가질 수 있다.
레이어는 화면에 보이는 것을 표현한다. 뷰가 그림자, 투명도, 애니메이션 효과 등을 가지고 있으면 이러한 속성들은 주로 레이어에 의해 나타낼 수 있다.
레이어는 Core Animation 프레임워크에서 사용된다. Core Animation은 애니메이션 및 그래픽 작업을 위한 강력한 도구이며, 레이어를 이용하여 화면에 다양한 효과를 적용할 수 있다.
레이어를 직접적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도 뷰보다는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므로 더 세밀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
UIView | layer | |
---|---|---|
위치 | UIKit에서 제공 | Core Animation에서 제공 |
스레드 | 메인 스레드 | UIKit과는 다른 별도의 스레드 사용 |
UIResponder | UIResponder의 서브클래스이므로 tap, touch 등의 gesture 인식 | UIResponder가 없기 때문에 tap, touch 인식 x |
기능 | CALayer를 wrapping하고 있는 상태 | 복잡한 애니메이션과 퍼포먼스 측면에서 UIView보다 우수 |
범용성 | UIKit은 모바일에서만 동작 cf) AppKit은 Mac에서만 동작 | 모바일, Mac 모두 동일하게 동작 |
간단히 말해서, 뷰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본 구성 요소이고, 레이어는 뷰의 내부에서 시각적으로 나타나는 객체이다. 레이어는 주로 Core Animation 프레임워크에서 화면 표현을 담당하며, 뷰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상호작용하고 사용자 입력을 처리하는 데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