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S애니매이션

Eugenius1st·2022년 9월 2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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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S애니매이션

CSS 애니메이션은 여러 개의 CSS 스타일을 부드럽게 전환시켜줍니다. 그 중에서도 @keyframes 키워드를 활용하면 시간 순서대로 정밀하게 짜여진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다.

@keyframes

키프레임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CSS로 키프레임 블록을 만들어야 한다.

/* '%' 단위로 시간 진행에 따른 상태를 작성해주면 됩니다. */

@keyframes 애니메이션이름 {
	0% {            /* from 이라고 작성해도 됩니다.*/
		CSS속성 : 속성값; 
	}

	50% {           /* 애니메이션 진행도에 따른 스타일을 설정합니다. */
                  /* 필요하다면 1부터 99까지도, 소수점까지도 모두 작성해도 됩니다.*/
		CSS속성 : 속성값;
	}

	100% {          /* to 라고 작성해도 됩니다.*/
		CSS속성 : 속성값;
	}
}

해당 방법으로 회전하는 키프레임 애니메이션을 만들어보면

@keyframes lotate {
	0% {
		transform : rotate(0deg)
	}

	50% {
		transform : rotate(180deg)
	}

	100% {
		transform : rotate(360deg)
	}
}

/* 시작 시점에선 0도, 50% 시점에선 180도, 완료 시점에선 360도 회전시키는 애니메이션입니다. */

해당 키프레임 애니메이션을 적용시키고 싶은 요소에 animation 속성으로 키프레임 이름을 불러오면 사용할 수 있다. 그런데 키프레임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애니메이션 이름 외에도 다양한 속성을 작성해줘야한다. 어떤 속성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animation 속성

  animation: name duration timing-function delay iteration-count direction fill-mode;

animation 에 전달해줄 수 있는 속성들은 다음과 같다.

animation : 띄어쓰기로 쭉 나열하면 아래의 속성들을 한 번에 지정할 수 있음
animation-name : 애니메이션의 중간 상태를 지정하는 이름. @keyframes 블록에 작성
animation-duration : 한 싸이클의 애니메이션이 재생될 시간 지정
animation-delay : 애니메이션의 시작을 지연시킬 시간 지정
animation-direction : 애니메이션 재생 방향을 지정
animation-iteration-count : 애니메이션이 몇 번 반복될지 지정
animation-play-state : 애니메이션을 재생 상태. 멈추거나 다시 재생 시킬 수 있음
animation-timing-function : 중간 상태들의 전환을 어떤 시간간격으로 진행할지 지정
animation-fill-mode : 애니메이션이 재생 전 후의 상태 지정


로고에 logo라는 아이디를 부여하고 해당 요소에 각 속성을 적용해보며 각 속성이 어떤 의미인지도 차근차근 알아보자.

animation-name

애니메이션을 적용하고 싶은 요소에 animation 속성의 첫번째 값으로, 혹은 animation-name 이라는 속성으로 @keyframes 키워드를 사용해서 만든 애니메이션 이름을 작성해주면 된다.

#logo {
	animation : lotate;
}

또는

#logo {
	animation-name : lotate;
}

하지만 이 속성만으로는 애니메이션이 재생되지 않는다. 여러 속성들 중 최소한 animation-name 과 animation-duration 은 지정해줘야 애니메이션이 실행되기 때문이다. 그럼 다음 속성으로 넘어가보자.

animation-duration
애니메이션이 재생될 시간을 animation 속성의 두번째 값으로, 혹은 animation-duration 이라는 속성으로 시간 단위로 작성해준다. 작성해주지 않을 경우 기본값이 0 이기 때문에 애니메이션이 재생되지 않는다.

#logo {
	animation : lotate 3s ;
}

또는

#logo {
	animation-name : lotate;
	animation-duration : 3s;
}

animation-delay

애니메이션 재생을 미룰 시간을 지정한다. 역시 animation 속성에 띄어쓰기로 구분해준 다음, 혹은 animation-duration 이라는 속성으로 시간 단위로 작성해준다.

#logo {
	animation : lotate 3s 3s ;
}

또는

#logo {
	animation-name : lotate;
	animation-duration : 3s;
	animation-delay : 3s;
}`

animation-direction

애니메이션 재생 방향을 지정한다. 역시 animation 속성에 띄어쓰기로 구분해준 다음, 혹은 animation-direction 이라는 속성으로 작성해준다.

#logo {
	animation : lotate 3s reverse ;
}

또는

#logo {
	animation-name : lotate;
	animation-duration : 3s;
	animation-direction : alternate;
}

전달해줄 수 있는 값은 다음과 같다.

normal : 기본 값. 재생이 끝나면 처음부터 다시 재생
reverse : 역방향으로 재생
alternate : 순방향부터 역방향을 번갈아가며 재생
alternate-reverse : 역방향부터 순방향을 번갈아가며 재생

animation-iteration-count

애니메이션이 몇 번 재생될지 지정한다. 기본 값은 1이며, 설정한 횟수만큼 애니메이션이 반복 재생 된다. infinite 로 설정할 경우 무한 반복 되며, 소수점을 작성할 경우 재생 도중 처음 상태로 돌아간다. 예를 들어, 재생 시간이 3초일 때, 0.6을 전달할 경우 3 * 0.6을 한 1.8초만큼만 재생되고 처음 상태로 돌아가게 된다.

#logo {
	animation : lotate 3s infinite ;
/* 애니메이션이 무한 반복 됩니다. */
}

또는

#logo {
	animation-name : lotate;
	animation-duration : 3s;
	animation-iteration-count : 3 ;
/* 애니메이션이 3번 반복 됩니다. */
}

animation-play-state

애니메이션이 재생 상태를 설정한다. 기본 값인running, 애니메이션을 정지시키는 pause 를 값으로 지정할 수 있다. 보통 이벤트로 애니메이션을 재생 상태를 변경할 때 사용한다.

#logo {
	animation : lotate 3s pause ;
}

또는

#logo {
	animation-name : lotate;
	animation-duration : 3s;
	animation-play-state : pause ;
}

animation-timing-function

애니메이션의 진행 속도를 설정한다

animation-fill-mode

애니메이션 재생 전 후의 상태를 지정한다.

none : 기본 값. 재생중이 아닌 경우 요소의 스타일을 유지한다.
forwards : 재생중이 아닌 경우 마지막 키프레임 스타일을 유지한다.
backwards : 재생중이 아닌 경우 첫 번째 키프레임 스타일을 유지한다.
both : 재생 전에는 첫 번째 키프레임 스타일을, 재생 후에는 마지막 키프레임 스타일을 유지한다.

@keyframes 중간값

우선 다음과 같이 지정되어 있다고 하자.

#logo {
	animation-name : lotate;    /* lotate 라는 이름의 키프레임 애니메이션을 */
	animation-duration : 3s;               /* 3초 동안 재생하며, */
	animation-iteration-count : infinite;  /* 애니메이션을 무한 반복하고, */
    animation-timing-function : linear;    /* 선형으로 재생합니다. */
}

/* 아래와 같이 일괄 작성해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
#logo {
	animation : lotate 3s infinite linear;
}

3초동안 로고가 서서히 회전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만약 키프레임 설정에서 중간값만 50%에서 80%로 바꾼다면
애니메이션이 재생되는 3초중에서 80%인 2.4초동안 180도 회전하고, 나머지 20%인 0.6초동안 360도까지 회전한다.

⇒ 이처럼 키프레임을 설정하면서 주는 중간값은 애니메이션 재생 시간을 기준으로 함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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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강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되고싶은 안유진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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