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모듈 정리(애플리케이션배포)

min seung moon·2021년 4월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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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컴파일 언어(C, C++ 등)

  • 컴파일 언어는 기계어로 바로 변환되어 실행되기 때문에 가장 속도가 빠르고 보안에 유리하다
  • 하지만 소스 변경 시마다 컴파일 과정을 통해서 빌드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빌드 과정이 오래 걸린다
  • 빌드 과정은 전처리기, 파싱, 어셈블리, 링킹 과정을 통해 진행된다

2. Byte Code언어(Java, C# 등)

  • Byte Code 언어는 컴파일의 결과물이 실행파일이 아닌 'class'라는 바이트 코드 파일로 생성되고 가상 환경인 JRE(Java Runtime Environment), CLI(Common Language Infrastrucutre)에서 한 줄씩 실행하는 방식으로 빌드된다
  • JRE, CLI 환경에서 실행될 때 기계어로 변환되며, 컴파일 언어에 비해 빌드 과정이 빠르다

3. 인터프리터 언어(JavaScript, Python, Ruby 등)

  • 인터프리터 언어는 컴파일 언어와 다르게 한 줄씩 번역되어 실행된다
  • 인터프리터 언어는 컴파일하는 과정에서 메모리가 훨씬 적게 소모되고 빠른 시간에 컴파일을 진행할 수 있다

4. 애플리케이션 배포(Release) 환경

  • 애플리케이션 배포는 개발자 또는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을 실행, 테스트할 수 있도록 컴파일 된 프로그램, 실행에 필요한 리소스(이미지, 환경 설정 파일 등)를 서버상의 적합한 위치로 이동하는 작업을 말한다
  • 그러므로 애플리케이션 배포는 해당 애플리케이션의 동작환경의 영향을 받는다
  • 웹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웹 서버, WAS(Web Application Server)를 동작 환경으로 사용한다

01. 웹 서버(Web Server)

  • 사용자의 http 요청을 받아 웹 컨테이너에 요청을 전달하고 결과값을 받아와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 애플리케이션 배포 시 이미지, 단순 HTML과 같은 정적인 리소스를 배포하며, 정적 리소스를 빠르고 안정적으로 처리한다

02. WAS(Web Application Server)

  • 사용자의 요청을 받아 동적인 처리를 수행하는 프로그램실행 부분을 배포한다
  • 제품마다 배포 방식과 설정이 일부 다르다
  • 웹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UI배포 영역(JSP, Servlet 등)과 Biz, 배포영역(EJB, POJO 서비스 등)으로 구분되어 있다

5. 애플리케이션 배포 단위

  • 애플리케이션은 배포 시 단순히 컴파일 된 실행 파일 또는 Byte Code를 복사하는 방식 이외에 다양한 단위로 묶음, 패키징을 통해서 배포할 수 있다
  • Java의 경우 jar, war, ear 등의 방식으로 패키징 하여 배포할 수 있다

01. jar(Java Archive)

  • Java 라이브러리, 리소스, prototype 파일들을 포함한다
  • 프로그램에서 참조하는 라이브러리, 구현된 비즈니스 서비스를 배포할 때 jar 단위로 패키징하여 배포한다

02. war(Web Archive)

  • 웹 컨테이너에 배포되는 배포 형식으로 Servlet, jar 파일과 WEB-INF 폴더에 있는 web.xml 파일로 구성된다
  • 웹 컨테이너상에 배포되어 독립적인 UI 단 웹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03. ear(Enterprise Archive)

  • jar와 war을 묶어서 하나의 완성된 웹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6. 형상관리(Configuration Management) 시스템

  • 형상관리 시스템은 서비스 제공 대상 형상항목을 식별하여 기준선(Baseline)을 설정하고, 형상 항목 변경 과정에서 점검, 검증 등의 체계적인 통제를 통해 형상항목 간의 일관성과 추적성을 확보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 형상관리 시스템은 소프트웨어의 개발 및 운영/유지・보수에 필요한문서관리, 변경관리, 버전관리, 배포관리 및 작업 산출물에 대한 형상관리를 포함한다

01. 범위현상 관리

  • 형상관리의 범위현상관리 범위는 신규 프로젝트 및 보완 개발, 업무시스템의 운영/유지・보수, 전산 설비 및 시스템 소프트웨어 등과 관련된 작업, 사용자(EUC:End User Computing) 파일 관리 등을 포함한다

02. 형상관리시스템에서 사용하는 용어

-1. 형상관리(Configureation Management)

  • 소프트웨어의 전체 생명 주기, 즉 계획부터 개발, 운영, 유지・보수 폐기까지 발생하는 모든 활동을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 이를 위해서는 형상항목들에 대해 식별 표시하는 붙여 추적이 가능하게 만들고, 형상항목들에 대한 변경을 제어하고 관리하는 프로세스가 필요하다

-2. 형상항목(Configureation Item)

  • 형상관리 대상이 되는 항목을 의미하며, 유일한 식별자가 부여되어 개별적으로 관리되는 소스파일, 문서, 기타 사항 등이 포함된다

-3. 기준선(Baseline)

  • 공식적으로 검토되고 협업되어 향후 기준이 되는 형상항목의 ㅈ비합체를 의미한다

-4. 마이그레이션(migration)

  • 개발 완료된 시스템이 운영 단계로 전활될 때 관련 소스 파일을 저장 공간(리포지터리)으로 이관시키는 작업을 의미한다

-5. 리포지터리(Repository)

  • 관리 대상을 형상관리 시스템으로 일괄 전송하여 압축, 암호화한 후에 저장, 관리하는 저장 공간을 의미한다
  • 일반적으로 업무 또는 디렉터리 단위로 구성된다

-6. 워크플로(Workflow)

  • 형상관리 활동은 수행하기 위해 미리 정해진 절차가 형상관리시스템 안에 구현되어 있는 것을 의미한다

-7. 반출(Check Out)

  • 형상항목을 변경하기 위해 형상 리포지터리로부터 전송받는 것을 의미한다
  • 반출된 형상항목에 대해서는 잠금 상태가 유지된다

-8. 반입(Check In)

  • 반출된 형상항목을 변경 후 다시 형상 리포지터리로 전송하는 것을 의미한다
  • 반입 시 버전관리는 자동적으로 이루어진다

7. 소스코드 검증 도구

01. 검증도구의 구분

  • 소스코드 검증도구는 구현된 SW를 실행하지 않고 테스트 하는 정적 테스트 도구와 구현된 SW를 실행하여 동작을 보면서 테스트하는 동적 테스트 도구로 구부한다

02. 소스코드 검등도구의 용도

-1. 정적 테스트 도구 사용 목적

  • 정적 테스트 도구는 테스트하기 전에 코딩 오류, 성능 저하, 보안 취약점 등의 결함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이렇게 함으로써 개발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운영환경에서 프로그램의 품질 향상을 제고하며, 정량적인 품질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게 한다

-2. 동적 테스트 도구 사용 목적

  • 테스트 미수행 코드를 확인하고 분기(결정)문 등 특정 유형의 코드 구조가 충분히 테스트 되었는지를 확인하여 추가적인 테스트를 진행함으로써 애플리케이션의 안정성을 제고하고, 소스 품질 괸리(통제) 활동을 할 수 있는 정량적인 품질 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게한다.

8. 코드 인스펙션(Code Inspection)

  • 코드 인스펜션은 정적 테스트의 가장 일반적인 유형으로 사전에 정의도니 코드 작성 규칙(Rule) 기반으로 소스코드를 점검하여 작성 규칙에 위반되는 소스코드를 추출하는 분석 도구로 애플리케이션 개발 싱 대부분 사용되며, 빌드 도구와 연계하여 빌드·배포 수행 시 자동적으로 점검할 수 있다

01. 코드 인스펙션 Rule 유형

-1. 성능 개선

  •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코드를 점검하는 Rule이다
  • 메모리를 낭비 하는 것에 관련된 코드를 식별 한다

-2. 코드 작성 규칙

  • 개발언어에서 사전에 정의된 작성 규칙 또는 프로젝트 내에서 정의된 프로그램 명명 규칙의 준수 여부를 점검하는 Rule이다
  • 작성 규칙을 미 준수한 코드 내역을 추출하여 소스코드의 가독성을 향상시킨다

-3 에러 발생 가능성

  • 애플리케이션 동작 중 에러 발생 가능성이 있는 코드를 점검하는 Rule이다

02. 코드 작성 Rule 심각도 구분(예시)

-1. 필수(Blocker)

  • 에러 발생 가능성이 매우 높거나 메모리 누수가 발생되는 코드로, 반드시 수정되어야 하는 위반 사항을 말한다

-2. 권고상(Cirtical)

  • 에러 발생 가능성이 높거나 일반적으로 수정되어야 하는 심각한 위반 사항을 말한다

-3. 권고중(Major)

  • 에러 발생이 있거나 수정을 권하는 중요 위반 사항을 말한다

-4. 권고하(Minor)

  • 소스코드의 가독성, 유지·보수성 향상을 위해 수정을 권고하는 위반 사항을 말한다

-5. 정보(Info)

  • 정보성으로 제공되는 일반 사항으로 개발자가 참고하여 적용할 수 있다

9. 정규 표현식(Refual Expression)

  • 정규 표현식은 특정 규칙을 가진 문자열의 집합을 표현하는 범용적인 방식을 말한다
  • 코드 인스펙션 도구의 코드 작성 규칙은 일반적으로 정규식으로 표현되며, 정규식의 내용을 수정해서 점검 Rule의 내용을 수정할 수 있다

10. 테스트 프레임워크(동적 분석 도구)의 구성

  • 테스트 프레임워크는 ㅔㅌ스트 케이스를 별도의 테스트 코드로 작성하고 동작 시킬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도구로, 개발자의 반족적이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테스트 작업을 자동하여 테스트에 소요되는 시간과 노력을 절감할 수 있게 한다

01. 테스트 프레임워크의 구성

-1. 테스트 코드

  • 테스트 코드 작성 및 자동화된 운영환경을 구성한다
  • 빌드 도구와 연계하여 빌드 수행 시 테스트 코드를 동작시켜 자동화된 테스트 환경을 제공한다

-2. 테스트 저장소

  • 테스트 수행을 위한 테스트 코드, 테스트 데이터, 관련 테스트 스크립트, 테스트 수행 결과를 저장, 관리한다

02. Junit 테스트 프레임워크

  • JAVA, 오픈소스 기반의 테스트 프레임워크로 Java 개발 환경의 범ㅇ요적인 표준으로 사용되며(Eclipse 개발 도구에 기본 내장 기능), 다음과 같이 테스트 ㅏㄱ능한 Assert 함수를 제공한다

11. 지속적인 통합(CI: Continous Intergration) 환경

  • 애플리케이션 개발 과정 중 지속적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을 통합, 빌드, 배포하여 애플리케이션의 개발 내역을 검증, 테스트 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한다

01. 빌드도구

  • 애플리케이션의 배포 단위, 형식에 다라 소스코드를 컴파일, 패키징 하며, 배포하는 스크립트를 제공하고 수행하는 도구이다(Ant, Maven 등)

02. 테스트 도구

  • 개발된 소스코드를 테스트할 수 있는 테스트 코드를 작성, 종작시킬 수 있는 도구로, 통합 빌드 수행 시 연결할 수 있다(Junit, DBUnit, StuctsTestCase 등)

03. 소스코드 품질 측정도구

  • 정해진 소스코드로 작성 규칙에 따라 소스코드를 점검하고 규칙 위반 여부를 체크하는 도구로, 통합 빌드 수행 시 연결할 수 있다(PMD, FindBugs 등)

04. 테스트 커버리지 측정도구

  • 소스코드 내 테스트 가능한 경로 중 테스트 도구를 통해서 테스트된 커버리지를 측정하는 도구이다(Clover, JCoverage, ElcEmma 등)

05. 빌드 스케쥴 관리 도구

  • 작성된 빌드 스크립트를 정해진 조건, 시간에 기동하고 진행 상태, 수행 결과를 관리하는 도구이다(Anthill, CuriseControl, Hudson 등)

12. 테스트 커버리지

01. 의미테스트 커버리지

  • 테스트 커버리지의 의미테스트 커버리지는 전체 프로그램의 범위 대비 테스트 수행 시 해당 테스트 수행을 위해 동작된 프로그램의 범위 비율을 의미한다

02. 테스트 커버리지 측정 유형

-1. 라인 커버리지(또는 구문 커버리지, Statement Coverage)

  • 개발 소스의 각 라인이 수행되었는지를 확인하는 측정 지표이다

-2. 분기 커버리지(Decision Coverage)

  • 개발 소스의 각 분기문이 수행되었는지를 확인하는 측정 지표이다
  • 만약 소스 내에 if문에 대한 true/false 조건이 있다면, 두 가지 경우가 모두 테스트 되어야 100%로 측정된다

-3. 조건 커버리지(Condition Coverate)

  • 각 분기문에 내에 존재하는 조건식이 모두 테스트되었는지를 확인하는 측정 지표이다
  • 조건식 간의 조합에 대해서 체크하지 않는다

13. 빌드 스케줄 관리 도구

01. 빌드 스케줄 관리도구의 구성빌드

  • 스케줄 관리도구는 별도의 웹 애플리케이션으로 구성되어 웹 서버상에 배포되고, 관리자 환면을 통해서 빌드 스크립트, 형상관리 도구 등과 연계되며, 이메일을 통해서 관련 개발자, 관리자들에게 빌드 수행 결과를 제공한다

02. 빌드 스케줄 관리도구의 기능

-1. 빌드 작업 스케줄링

  • 빌드 작업의 작업 주기, 작업 시간을 설정한다

-2. 빌드 작업 상태 및 이력관리

  • 등록된 빌드 작업의 진행 상태를 대기 중, 진행 중, 완료, 오류 유형으로 구분하여 관리하고 수행 이력을 관리한다

-3. 빌드 도구 연계 관리 빌드

  • 작업 수행을 위해 기작성된 빌드 스크립트와 접근 가능한 형상관리 도구를 연계 설정한다

-4. 빌드 수행 결과 리포팅

  • 빌드 수행 결과 오류 사항, 코드 인스펙션 점검 결과, 테스트 수행 결과등을 웹 화면을 통해서 보여주고, 관련자들이 공유할 수 있도록 리포팅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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