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02.18 TIL50

서태욱·2022년 2월 18일
0

🔎 오늘 배운 것

.gitignore가 작동하지 않을 때

지금 하는 간단한 프로젝트에서 구글 인증을 통한 로그인 기능 구현을 해보고 있다.

application-oauth.properties 파일을 만들고 그 안에 발급받은 구글 클라이언트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이 파일은 깃허브에 올라가지 않도록
.gitignore파일에 등록해 주었다.

그런데 commit하고 push하기 전에, 뭔가 찜찜한 기분이 들었다.

이전 팀 프로젝트 때에도 비밀 키가 .gitignore에 등록해 두었는데도
그대로 깃허브에 올라가버려서 난감했던 기억이 났기 때문이다.

그래서 일단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기입하지 않은 채 푸시해 보았더니 아니나 다를까 application-oauth.properties 파일이 떡하니 올라갔다.

검색해서 찾아보니 캐시 문제가 있어서 그럴 수 있다고 한다.

git rm -r --cached .
git add .
git commit -m "fixed untracked files"

순서대로 입력한 뒤에 다시 커밋, 푸시를 해보니 더이상 깃허브에 ignore처리된 파일이 올라가지 않았다.

같은 패키지 내의 클래스를 못찾는 경우

분명히 같은 패키지 안에 있는 클래스를 사용했는데, 자꾸만 인텔리제이에서 빨간 줄이 뜨면서 Cannot access.. 어쩌구 메시지가 떴다.

관계 설정이 잘못되었나 싶어서 아예 다 지우고 처음부터 클래스를 작성해보아도 별반 차이가 없어 답답한 마음에 검색해 보았다.

이 경우에도 캐시가 꼬여서 잘못된 파일이 저장되어 있을 수 있다고 한다.

File - Invalidate Caches - Restart를 해주니 해결 되었다.

❗️ 느낀 점

-역시 구글은 모르는게 없다. 대부분 내가 겪는 에러들이 잘 나와있다. 그러니까 너무 스트레스 받지 말아야 한다. 왜 안되지? 라는 생각에만 매몰되지 말 것!

profile
re:START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