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Code 에서 SDL2 와 C++로 게임개발환경 구축하기

정현석·2020년 10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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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업은 DS와 웹개발이지만, 취미로 게임개발과 물리엔진을 만들어보고싶어 SDL 환경을 구축해보았습니다. 인터넷상 대부분의 설명이 Visual Studio를 통해 설정하는 방식을 알려주지만, Visual Studio가 무겁기도하고 무엇보다 폰트가 예쁘게 표시되지 않아 VSCode로 설정해보았습니다.

스타터 프로젝트 주소 : https://github.com/xero0001/Cpp-SDL-VScode-Starter-with-Examples

SDL이란?

C 기반으로 작성된 미디어 라이브러리입니다.

나무위키 : https://namu.wiki/w/SDL

Unreal Engine, Unity, Cocos2d-x 등과는 달리 게임에 특화되어있는 것이 아니라 이미지, 동영상, 음악 등을 전반적으로 다루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비교적 로우레벨의 기능들을 제공하지만 그만큼 가볍고 빠르며 간단한 게임 프로토타입을 제작하는데에는 무리가 없습니다. 인터페이스도 난해하지 않습니다.

하프라이프2가 SDL의 라이브러리를 기반으로 제작되기도 하였습니다. 게임을 제대로 제작하고 싶으시다면 SDL과 함께 OpenGL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사실 게임에 특화된 위의 엔진들을 사용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셋업

상단에 링크한 저의 스타터 프로젝트 깃헙 리포지토리에 동일한 셋업방법을 적어두었습니다.

먼저 MinGW를 설치합니다.(Windows용)

MinGW : https://sourceforge.net/projects/mingw-w64/files/latest/download

설치 완료 후에는 환경변수 Path 설정을 해주셔야합니다. (잘 모르시겠다면 다음 링크를 참고 : https://brunch.co.kr/@mystoryg/56)

다음으로 SDL 개발자 라이브러리를 다운받습니다. 하단 페이지에서 "SDL2-devel-2.0.12-mingw.tar.gz" 라고 이름붙은 파일을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SDL 개발자 라이브러리 : https://www.libsdl.org/download-2.0.php

압축 해제 후, "x86_64-w64-mingw32" 폴더를 복사하여 MinGW가 설치된 경로(Windows 10 64비트 기준 C:\Program Files\mingw-w64\x86_64-8.1.0-win32-seh-rt_v6-rev0\mingw64)에 붙여넣습니다.

VSCode에 C/C++ extension을 설치합니다.

C/C++ extension : https://marketplace.visualstudio.com/items?itemName=ms-vscode.cpptools

상단에 링크한 스타터 프로젝트 깃헙 리포지토리를 클론하여 다운받습니다.

.vscode 폴더를 열어보면 세가지 파일이있습니다. g++ 컴파일과 관련된 옵션들을 저장하는 파일들입니다. 모든 파일에서 {Your MinGW ** folder} 따위로 주석처리한 줄 바로 다음 줄에 적절한 MinGW 디렉토리 경로를 집어넣어줍니다.

루트 디렉토리의 main.cpp를 클릭한 뒤 F5를 눌러 실행합니다.

튜토리얼

SDL 로그라이크 만들기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hfAbcv9cehhkG7ZQK0nfIGJC_C-wSLrx

Lazy Foo의 튜토리얼 : http://lazyfoo.net/tutorials/SDL/index.php

마치며

SDL과 비슷한 라이브러리중에 SFML이라는 라이브러리도 있는데, 관련된 예제 코드들도 많기 때문에 다음번엔 SFML 환경 구축도 한번 시도해봐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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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사이언스 공부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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