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R 게임은 두 팀으로 나누어서 진행하며, 상대 팀 진영을 먼저 파괴하면 이기는 게임입니다. 따라서, 각 팀은 상대 팀 진영에 최대한 빨리 도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지금부터 당신은 한 팀의 팀원이 되어 게임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다음은 5 x 5 크기의 맵에, 당신의 캐릭터가 (행: 1, 열: 1) 위치에 있고, 상대 팀 진영은 (행: 5, 열: 5) 위치에 있는 경우의 예시입니다.
위 그림에서 검은색 부분은 벽으로 막혀있어 갈 수 없는 길이며, 흰색 부분은 갈 수 있는 길입니다. 캐릭터가 움직일 때는 동, 서, 남, 북 방향으로 한 칸씩 이동하며, 게임 맵을 벗어난 길은 갈 수 없습니다.
아래 예시는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두 가지 방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위 예시에서는 첫 번째 방법보다 더 빠르게 상대팀 진영에 도착하는 방법은 없으므로, 이 방법이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만약, 상대 팀이 자신의 팀 진영 주위에 벽을 세워두었다면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경우에 당신의 캐릭터는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습니다.
게임 맵의 상태 map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기 위해서 지나가야 하는 칸의 개수의 최솟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단,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을 때는 -1을 return 해주세요.
maps | answer |
---|---|
[[1,0,1,1,1],[1,0,1,0,1],[1,0,1,1,1],[1,1,1,0,1],[0,0,0,0,1]] | 11 |
[[1,0,1,1,1],[1,0,1,0,1],[1,0,1,1,1],[1,1,1,0,0],[0,0,0,0,1]] | -1 |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844
function solution(maps) {
// 정점을 넣을 배열
let queue = [];
// maps의 크기만큼 0으로 채워넣은 2차원 배열
let visited = Array(maps.length)
.fill(0)
.map(() => Array(maps[0].length).fill(0));
// 최단 거리를 나타낼 배열
let dist = maps;
const n = maps.length;
const m = maps[0].length;
// 상하좌우 탐색 시, 사용할 배열
const dx = [0, 0, -1, 1];
const dy = [-1, 1, 0, 0];
queue.push([0, 0]);
visited[0][0] = true;
while (queue.length) {
// 큐에 맵 시작 정점 넣기
let [x, y] = queue.shift();
// 상하좌우 탐색
for (let i = 0; i < 4; i++) {
// 다음 정점 = 현재 정점 + 상하/좌우 한 칸씩 이동
let nx = x + dx[i];
let ny = y + dy[i];
// maps의 범위를 벗어난 경우 예외처리
if (nx < 0 || ny < 0 || nx >= n || ny >= m) {
continue;
}
// 벽에 부딪힌 경우 예외처리
if (maps[nx][ny] === 0) {
continue;
}
// 이동할 수 있는 경우(아직 방문하지 않은 위치인 경우)
if (!visited[nx][ny]) {
// 방문 체크
visited[nx][ny] = 1;
// 큐에 해당 정점 넣기 -> 이 정점에 대해 방문했음을 저장!
queue.push([nx, ny]);
// 다음 정점의 최단거리 = 현재 정점의 최단거리 + 1
dist[nx][ny] = dist[x][y] + 1;
}
}
}
//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지 못한 경우(지나갈 수 있는 칸이 없는 경우), -1 반환
//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있는 경우, 최단 거리 반환
return dist[n - 1][m - 1] === 1 ? -1 : dist[n - 1][m - 1];
}
비어있는 큐queue
, 방문 체크용 배열visited
, 최단거리 배열dist
생성
시작 정점을 큐에 넣고, 해당 위치 방문 처리
큐에 데이터가 남아있을 때까지 아래 과정 반복
큐에서 정점 꺼내기 shift()
현재 정점 [x, y]
에서 방문 가능한 다음 정점 [nx, ny]
에 대해 방문 체크 + 이 정점을 큐에 넣기
다음 정점의 최단거리 dist[nx][ny]
= 현재 정점의 최단거리 dist[x][y]
+ 1한 값
큐에 정점을 넣으면서 해당 정점에 대해 방문했음
을 저장
상대 팀 진영 도착 여부에 따라 값 반환
dist[n-1][m-1]
반환예외처리
방문처리
꼭 해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