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L] #1 내배캠 3주차 주간회고

Yeon·2023년 7월 29일
0

내일배움캠프 - Kotlin

목록 보기
14/58
post-thumbnail

📌 FACTS

내배캠의 3주차에는 Kotlin을 활용한 팀프로젝트 '키오스크 프로그래밍'을 구현했다. 지난주 문법 강의를 수강하며 이해하지 못하고, 개인 프로젝트인 '계산기 만들기'를 하며 구현하지 못했던 추상화나 상속의 개념을 튜터님과 팀원들에게 도움을 받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었다. 그리고 팀원들의 질문이었던 Data classList를 설명해줄 수 있었다. 또한 Git을 사용하면서 팀원들의 Branch 생성/삭제, Commit & Push 등을 도와줄 수 있었다.

📌 FEELINGS

이번주의 키워드는 상속List였는데 팀 프로젝트의 구현 사항을 잘못 이해하는 바람에 상속을 사용하지 않고 추상화를 진행했다😭 기능적인 구현은 대부분 해서 다행이었지만 계속 상속을 안쓴게 마음에 걸린다.
팀원들과의 소통이 매우 원활하고 딱딱하지 않은 분위기로 진행하여서 프로젝트를 하는 동안 편하게 질문할 수 있었고 카메라도 계속 켜고 있을 수 있었던 것 같다. 그리고 높은 레벨을 구현하지 못했지만 팀원들과의 분위기가 좋았어서 으쌰으쌰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 FINDINGS

지난주에는 추상화의 개념을 잘 이해하지 못해서 개인 프로젝트였던 "계산기 만들기"를 Lv1~Lv5 중 Lv3까지 구현을 하였는데, 팀원들의 도움으로 추상화를 적용을 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for문이나 if문, when문을 사용하는 것에 자신이 있었지만 팀원들에게 설명을 해주면서 다시 한번 더 학습할 수 있었다. 또한 알고리즘 문제를 팀원들과 같이 풀면서 다양한 방식으로 코드를 구현할 수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알게 되었다.

📌 FUTURE

앞으로는 구현 사항을 제대로 읽어보고, 이해가 제대로 안된 것 같으면 어림짐작하지 않고 매니저님이나 튜터님께 질문을 꼭 해야겠다. 그리고 팀으로 진행한 프로젝트이지만 개인적으로도 한번 구현을 해봐야 겠다.
앞으로도 팀이 여러 번 바뀔텐데 3주차 팀처럼 문제가 생겼을때 혼자 고민하기 보다는 팀원들과의 소통으로 풀어나가도록 해야 겠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