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 빌트인 객체로서 생성자 함수 객체.
new 연산자와 함께 Number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다.
const numObj = new Number();
console.log(numObj); // Number {[[PrimitiveValue]]: 0}
인수를 전달하지 않고 호출하면 [[NumberData]]
내부 슬롯에 0을 할당한 Number 래퍼 객체를 생성.
인수로 숫자를 전달하면 [[NumberData]]
내부 슬롯에 인수를 할당한 Number 래퍼 객체를 생성.
const numObj = new Number(10);
console.log(numObj); // Number {[[PrimitiveValue]]: 10}
인수로 숫자가 아닌 값을 전달하면 숫자로 강제 변환 후 전달한다.
let numObj = new Number('10');
console.log(numObj); // Number {[[PrimitiveValue]]: 10}
numObj = new Number('Hello');
console.log(numObj); // Number {[[PrimitiveValue]]: NaN}
명시적 타입 변환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다.
// 문자열 타입 => 숫자 타입
Number('0'); // -> 0
Number('-1'); // -> -1
Number('10.53'); // -> 10.53
// 불리언 타입 => 숫자 타입
Number(true); // -> 1
Number(false); // -> 0
1과 1보다 큰 숫자 중에서 가장 작은 숫자와의 차이와 같다.
하지만 구조적인 한계 덕분에 부동소수점 산숭 연산은 정확한 결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0.1 + 0.2; // -> 0.30000000000000004
0.1 + 0.2 === 0.3; // -> false
Number.EPSILON은 이러한 오차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한다.
function isEqual(a, b){
// a와 b를 뺀 값의 절대값이 Number.EPSILON보다 작으면 같은 수로 인정한다.
return Math.abs(a - b) < Number.EPSILON;
}
isEqual(0.1 + 0.2, 0.3); // -> true
자바스크립트에서 표현할 수 있는 가장 큰 양수 값.
이보다 더 큰 숫자는 Infinity 이다.
Number.MAX_VALUE; // -> 1.7976931348623157e+308
Infinity > Number.MAX_VALUE; // -> true
자바스크립트에서 표현할 수 있는 가장 작은 양수 값.
이보다 더 작은 숫자는 0.
Number.MIN_VALUE; // -> 5e-324
Number.MIN_VALUE > 0; // -> true
자바스크립트에서 안전하게 표현할 수 있는 가장 큰 정수값.
Number.MAX_SAFE_INTEGER; // -> 9007199254740991
자바스크립트에서 안전하게 표현할 수 있는 가장 작은 정수값.
Number.MIN_SAFE_INTEGER; // -> -9007199254740991
양의 무한대를 나타내는 숫자값 Infinity.
Number.POSITIVE_INFINITY; // -> Infinity
음의 무한대를 나타내는 숫자값 -Infinity.
Number.NEGATIVE_INFINITY; // -> -Infinity
숫자가 아님 (Not-a-Number)을 나타내는 숫자값.
Number.NaN; // -> NaN
인수로 전달된 숫자값이 Infinity 또는 -Infinity인지 여부를 검사하여 불리언 값으로 반환.
// 인수가 정상적인 유한수이면 true를 반환한다.
Number.isFinite(0); // -> true
Number.isFinite(Number.MAX_VALUE); // -> true
Number.isFinite(Number.MIN_VALUE); // -> true
// 인수가 무한수이면 false를 반환한다.
Number.isFinite(Infinity); // -> false
Number.isFinite(-Infinity); // -> false
Number.isFinite(NaN); // -> false
빌트인 전역 함수 isFinite는 인수를 암묵적 형변환하여 검사하지만, Number의 정적 메서드인 isFinite는 형변환하지 않기 때문에 숫자가 아닌 값이 주어지면 언제나 false 이다.
// Number.isFinite는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지 않는다.
Number.isFinite(null); // -> false
// isFinite는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한다. null은 0으로 암묵적 타입 변환된다.
isFinite(null); // -> true
인수로 전달된 숫자값이 정수인지 여부를 불리언 값으로 반환.
암묵적 형변환이 없다.
// 인수가 정수이면 true를 반환한다.
Number.isInteger(0) // -> true
Number.isInteger(123) // -> true
Number.isInteger(-123) // -> true
// 0.5는 정수가 아니다.
Number.isInteger(0.5) // -> false
// '123'을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지 않는다.
Number.isInteger('123') // -> false
// false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지 않는다.
Number.isInteger(false) // -> false
// Infinity/-Infinity는 정수가 아니다.
Number.isInteger(Infinity) // -> false
Number.isInteger(-Infinity) // -> false
인수로 전달된 숫자값이 NaN인지 여부를 불리언 값으로 반환.
// 인수가 NaN이면 true를 반환한다.
Number.isNaN(NaN); // -> true
빌트인 전역 함수 isNaN은 인수를 암묵적 형변환하여 검사하지만, Number의 정적 메서드인 isNaN은 형변환하지 않기 때문에 숫자가 아닌 값이 주어지면 언제나 false 이다.
// Number.isNaN은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지 않는다.
Number.isNaN(undefined); // -> false
// isFinite는 인수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한다. undefined는 NaN으로 암묵적 타입 변환된다.
isNaN(undefined); // -> true
인수로 전달된 숫자값이 안전한 정수인지 여부를 불리언 값으로 반환.
암묵적 타입 변환은 없다.
// 0은 안전한 정수이다.
Number.isSafeInteger(0); // -> true
// 1000000000000000은 안전한 정수이다.
Number.isSafeInteger(1000000000000000); // -> true
// 10000000000000001은 안전하지 않다.
Number.isSafeInteger(10000000000000001); // -> false
// 0.5은 정수가 아니다.
Number.isSafeInteger(0.5); // -> false
// '123'을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지 않는다.
Number.isSafeInteger('123'); // -> false
// false를 숫자로 암묵적 타입 변환하지 않는다.
Number.isSafeInteger(false); // -> false
// Infinity/-Infinity는 정수가 아니다.
Number.isSafeInteger(Infinity); // -> false
숫자를 지수 표기법으로 변환하여 문자열로 반환.
(77.1234).toExponential(); // -> "7.71234e+1"
(77.1234).toExponential(4); // -> "7.7123e+1"
(77.1234).toExponential(2); // -> "7.71e+1"
77.toExponential(); // -> SyntaxError: Invalid or unexpected token
숫자를 반올림하여 문자열로 반환.
반올림하는 소수점 이하 자릿수를 나타내는 0 ~ 20 사이의 정수값을 인수로 전달 가능.
생략하면 기본값 0 이 적용.
// 소수점 이하 반올림. 인수를 생략하면 기본값 0이 지정된다.
(12345.6789).toFixed(); // -> "12346"
// 소수점 이하 1자리수 유효, 나머지 반올림
(12345.6789).toFixed(1); // -> "12345.7"
// 소수점 이하 2자리수 유효, 나머지 반올림
(12345.6789).toFixed(2); // -> "12345.68"
// 소수점 이하 3자리수 유효, 나머지 반올림
(12345.6789).toFixed(3); // -> "12345.679"
인수로 전달받은 전체 자릿수까지 유효하도록 나머지 자릿수를 반올림하여 문자열로 반환.
// 전체 자리수 유효. 인수를 전달하지 않으면 기본값 0이 전달된다.
(12345.6789).toPrecision(); // -> "12345.6789"
// 전체 1자리수 유효, 나머지 반올림
(12345.6789).toPrecision(1); // -> "1e+4"
// 전체 2자리수 유효, 나머지 반올림
(12345.6789).toPrecision(2); // -> "1.2e+4"
// 전체 6자리수 유효, 나머지 반올림
(12345.6789).toPrecision(6); // -> "12345.7"
숫자를 문자열로 변환하여 반환.
진법을 나타내는 2 ~ 36 사이의 정수를 인수로 전달할 수 있다.
기본값은 10진법.
// 인수를 생략하면 10진수 문자열을 반환한다.
(10).toString(); // -> "10"
// 2진수 문자열을 반환한다.
(16).toString(2); // -> "10000"
// 8진수 문자열을 반환한다.
(16).toString(8); // -> "20"
// 16진수 문자열을 반환한다.
(16).toString(16); // ->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