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2020 제9회 세종대학교 SW·AI 해커톤

한지원·2021년 1월 7일
2
post-thumbnail

팀명: 긍정행위

매 학기 해커톤이 열릴 때 마다 욕심은 났지만 이런 저런 이유로(핑계) 참가하지 못하다가 마지막 해커톤은 어떤 이유를 불문하고 참가하고싶었기에 관심이 있는 친구들을 모아 신청하게 되었다.

우리 팀이 수행한 주제는 '비대면 시험을 위한 AI시험 감독관' 이었다. 얼마 전 학교에서 진행한 코로나 이후의 사회변화와 대학생활에 대한 토크쇼에 참가하였는데 진행해주시던 교수님께서 코로나로 인해 대학교에 발생한 가장 큰 문제에 대한 질문을 주셨을 때 많은 학우분들이 비대면 시험의 공정성에 대해 이야기했기에 해결할 방안을 적극적으로 찾을 필요가 있다고 느꼈기 때문이다. 결론부터 이야기 하면 32개의 참가 팀 중에 은상을 수상했다.🎉

주제: 비대면 시험을 위한 AI시험감독관


우리 팀이 개발한 AI시험 감독관의 주 기능은 온라인 부정행위 감지와 오프라인 부정행위 감지로 나뉘었다. 시험을 보는 학생이 pcapng파일과 정면과 소리가 함께 녹화된 웹캠영상을 제출하면 그것을 분석하여 네트워크 분석 결과와 영상과 음성 분석 결과를 관리자에게 출력시켜준다.

접속 페이지 (학생 데이터 제출 화면)
관리자 페이지(영상은 원본으로 보여짐. 부끄러워서 얼굴 가렸음ㅎ)

네트워크 분석 결과로는 네트워크 통신이 이루어진 사이트나 SNS를 아이콘으로 보여주며 피캣 캡쳐를 시작한 시간과 끝낸 시간을 보여준다. 비디오 분석 결과는 openCV 오픈소스를 이용해서 눈동자의 움직임을 수치화시켜 보여주고, 수치화 된 데이터로 부정행위 여부를 판단하는 모델을 제작하여 통과/불통과 여부를 함께 보여주었다. 부정행위를 판단하는 모델을 학습시킬 데이터를 만들기 위해 시험보는 척하는 영상과 컨닝하는 척 하는 영상을 엄청 많이 찍었는데 그것도 나름 재미있었다. 음성 분석은 gcp의 stt api를 이용했다. 음성이 감지되었다고 판단되는 부분을 레드존으로 보여준 뒤 해당 존을 클릭할 시 음성을 텍스트로 바꾸어 관리자에게 보여주고, 동시에 영상의 해당 부분을 아래에 재생시켜준다.

1차 심사 때 네 분의 교수님께 두번의 심사를 받았는데 두 심사 모두에서 네트워크 분석 아이디어에 대해 칭찬을 들었다. 한 팀원이 브레인스토밍 과정에서 패킷 캡쳐를 이용한 네트워크 분석 아이디어를 냈을 때 모두가 '이거다!' 싶었는데 그게 심사해주시던 교수님들께도 좋게 다가간 것 같아 정말 기뻤다. 1차, 2차 심사 모두 5분이라는 예상보다 짧던 발표시간에 쫓겨 활용 가능성에 대해 더 적극적으로 어필하지 못한게 아쉽기도 했지만 이틀동안 밤 새우며 완성하기 위해 혼을 갈아넣는 값진 경험을 했으니 정말 만족한다.

느낀점

무박2일로 진행된다는 것에 대한 것과 빠른 기간동안 목표한 것을 구현해야 한다는 부담감에 해커톤에 나가고싶지만 선뜻 용기내지 못하고 있던 사람이 생각보다 많았다. 먼저 손을 내미니 모두 흔쾌히 손을 잡아주었다. 그리고 그렇게 모인 팀원들 모두가 자신이 맡은 파트뿐만 아니라 서로 막히는 것이 생기면 도와주며 시너지 효과를 내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
사실 이번 프로젝트로 배운 점이 정말 많다. 협업을 함에 있어 필요한 지식과 도구들도 많이 알게되었고 팀단위로 이루어지는 프로젝트를 할 때 어떤식으로 진행하면 더 좋을지도 생각해볼 수 있었다. 자신이 선택한 각 분야를 더 잘 수행하기 위해 열심히 공부하는 팀원들을 보며 정말 좋은 자극을 받았다.
그리고 해커톤을 통해 stt api를 경험해보았는데, 이 프로젝트가 아니었으면 stt를 이용해서 직접 무언가를 구현할 기회가 있었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구글 stt api성능이 생각보다 좋아서 놀랐다. 내가 구현한 기능이 완성된 화면에서 제 역할을 하고있는 모습을 보면 기분이 정말 좋다. 상장받으면 상장 사진도 올려야지❤

유후~

3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1월 8일

와 해커톤!! 고생하셨어요 🎉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1월 8일

안녕하세요, tech 기업에서 일하는/ 일하기를 희망하는 여성들을 모아서 모임을 만들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 참조바랍니다 :)
https://velog.io/@emilyscone/SheKorea-1%EA%B8%B0-%EB%A9%A4%EB%B2%84%EB%A5%BC-%EB%AA%A8%EC%A7%91%ED%95%A9%EB%8B%88%EB%8B%A4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