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oid Kotlin에서의 dp , sp , px 단위 차이점
안드로이드 앱 개발에서는 다양한 화면 크기와 밀도를 지원하기 위해 여러 단위를 사용합니다.
이 중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단위는 dp(density-independent pixels) , sp(scale-independent pixels), 그리고 px(pixels)입니다.
1. dp(Density-independent Pixels)
- dp는 화면 밀도에 독립적인 픽셀 단위 입니다.
- 화면의 밀도에 관계없이 일관된 물리적 크기를 유지하려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 예를 들어 ,
10dp
는 화면 밀도에 관계없이 거의 동일한 물리적 크기로 표시됩니다.
- 대부분의 UI 구성 요소(레이아웃 , 마진 , 패딩 등)에 사용되며 , 다양한 해상도의 기기에서 일관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2. sp (Scale-independent Pixels)
- sp는 사용자의 글꼴 크기 선호도에 따라 조정되는 텍스트 크기 단위 입니다.
- 사용자가 시스템 설정에서 글꼴 크기를 변경하면 sp 단위로 설정된 텍스트 크기도 비례하여 조정됩니다.
- 주로 텍스트의 크기를 지정할 때 사용되며 , 접근성을 고려한 디자인에 필수적입니다.
3. px (Pixels)
- px는 화면의 실제 픽셀 단위 입니다.
- 화면의 해상도에 직접적으로 의존하기 때문에 , 다양한 화면 밀도에서 일관된 크기를 유지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 화면 밀도가 다른 기기에서는 동일한 px 값이 물리적으로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이미지의 크기를 지정하는 데 사용되지만 , 해상도 독립적인 디자인을 위해 dp나 sp를 더 많이 사용합니다.
- dp와 sp는 안드로이드 앱 디자인에서 화면 밀도와 사용자의 선호도를 고려하여 일관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단위 입니다.
- px는 실제 픽셀 수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 다양한 화면 밀도에서 일관성을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 이러한 이유로 ,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앱 개발에서는 dp 와 sp 단위를 사용하여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