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학원 2천만원 가까이 쓰면서 느낀점

BackEnd_Ash.log·2021년 6월 23일
26

이 글은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의견이다.

시중에 나와있는 대부분의 학원을 다녀보고 개인적으로 들었던 생각 위주로 글을 작성했습니다.

📌이 학원 어때요 ??

질문들이 많이 올라온다.
취미로 개발을 시작하는 사람보다 아마 , 생계목적으로 개발학원을 찾는사람이 대다수인걸로 알고있다.
생계목적이니.. 신중해야하고, 다른사람의 의견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것은 본인의 의견이고 본인의 상황이다.

학원이 괜찮은지는 본인의 상황에 따라서 다르다

상대방이 생각했을때 이게 단점이라고 생각 할수도 있는것이 본인이 봤을때 오히려좋아.. 이럴수도 있다.

내 지금상황에서 이 학원이 괜찮은지를 봐야한다.

사실 사람들이 그렇게 친절하지 않다. 각 개인 회사 업무가 있고 , 내가 다닐것도 아닌데 거기 학원에 전화문의를 한다거나 상세하게 이것저것 물어본다거나 하지 않았을것이다. 단순히 학원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음.... 나쁘지 않은데 ?? ㅋㅋㅋ 생각하고 추천을 했을것이다.
( 거기 학원 수강생이라면 ... 자세히 알겠지만 )

많은 학원에서 교육을 받았던곳 중에 괜찮다고 생각한 곳이 몇군데 있긴한데.. 이것도 사실 제 기준이다.
그래서 누군가 나한테 학원을 추천한다면 무조건적으로 믿지말고 의심을하고

내가 , 내 스스로 , 내가 주체가 되어서 판단을 하고 이것저것 따져봐야한다.

📌 분위기와 태도를 신뢰하지말고 신용을 해라

나중에 내가 학원을 차렸을때 상담을 어떻게 해줘야할까 ?? 라는 궁금증이 들어서 여기저기 학원상담을 한적이 있다.
학원 한곳 빼고는 다들 친절하게 잘해주셨다.
이야..이거 .. 다니고싶은데 ?? 그런생각이 들정도로 확신을 주신곳도 많았다.그래서 실제로 뭘까? 아는내용인데 한번 들어볼까??
결제한곳도 있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선택이다. 데이터를 정확하게 제시하거나 보는게 좋다.
졸업생들은 현재 어디에서 근무하고있는지 , 개발자로 일을 하고있는지
졸업생이 10명중에 1~2명만 좋은 회사에 갔는지 몇 퍼센트인지 따져봐야한다.
10명중에 1~2명만 좋은 기업에 갔으면 그 1~2명은 어딜 가도 잘했을 사람이다.

말로써가 아닌 데이터로써 확인을 해라

📌 어떤 기준치로 봐야할까??

우린 고딩때부터 사교육을 많이받았다 .
입시 결과물을 현수막에 걸어두는 경우가 있는데

중요한것은 내가 여기 있는 사람들이 아닐수도 있다는것이다.
조심스럽게 얘기하자면 , 취업이 잘된 사람도 봐야하지만 내가 그사람이 됐으면 좋겠지만 아닐수도 있다는거다 .
미안하게도 대부분 분들은 간판이나 영상에 나오는 사람이 아닐꺼다.
수료생들의 취업 데이터를 볼때 가장 잘 취업한 사람 , 취업이 잘 안된 사람 , 그리고 평균치 를 모두 다 생각을 해봐야한다.
취업목표니깐 학원에서 사용하고있는 기술스택을 보고 직접 로켓펀치 , 사람인 , 링크드인 등등 검색을 해서 얼마나 뽑고있는지
현재 지금 회사들이 실제로 내가 배우는 기술스택을 사용하고있는지 ,
아니면 뭘 더 해야하는지 학원에 상담을 하고나서 그 사람의 말을 믿지말고(물론 맞을수도있지만) , 직접 검색을 해서 조사를 반드시 해야한다.

📌 강의 하시는분이 누군가

강의 하는 사람이 누군지에 따라서 정말 많이다르다 .
특히나 신입같은경우 베타버전은 얼마든지 출시할 수 있지만,
대규모 트래픽 처리 aws ecs , redis 에 대한 이해 와 경험
이걸 왜 써야하는지
결제 시스템에 대한 구축경험 등.. 나도 경험이 적어서 많이 배우고싶은데 , 이러한 경험들은 신입이 경험하기엔 어려운 부분이다.
하지만 기업들은 너무나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험이기도하다.
경험을 해보신분한테 배우게 된다면 간접적으로 경험을 할수 있고 나중에 물어볼수도 있다.
강의 하시는분이 어디에서 근무를 하셨는지..도 중요하다고 생각을 하지만
거기서 무슨 프로젝트 어떤것을 하셨는지도 알 수 있다면 좋을 것 같다 .
내 피같은 돈을 쓰면서 나를 가르치는 사람이 누구인지 , 왜 하나하나 찾아보지 않고 하나부터 발끝까지 다 안따져 보는지 잘 모르겠다.

📌 나도 할 수 있을까요 ?? 기간은 얼마나 걸릴까요.

4개월하면 취직할수 있을까요 ?? 어디에 취업할수있어여 ...??
나도 이러한 질문을 했었지만 , 사실 가장 어리석은 질문 인것같다.
본인 스스로가 알고있다.
본인 스스로한테는 거짓말을 못한다.
그리고.. 누군가 1년만에 구글에 취업했다고 해서 , 나는 그사람이 아니다.
제가 추천하는것은... 조금씩 하더라도 매일 하는것을 추천한다. 30분을 하더라도
매일매일 하는것이다.
어렸을때 체육을 전공했고 , 돈을 벌기위해 페인트일과 각종 노가다 일을했으며 , 지금은 개발자로 일하고 있다.
태도는 다 같다라는 생각을 한다.
운동도 하루 5시간 한 사람보다 , 매일매일 1시간씩 5일 운동한 사람이 효율이 더 좋다.
제 경험상 다른 모든것들도 같았다 그래서 조금씩 해도 된다.
단 , 본인스스로 약속해야 할 것이 매일매일 하루도 빠짐없이 하는거다
삶을 대하는 태도에 솔직해야한다.

📌 넌 왜 돈 그렇게 많이 썼냐 ??

평소에는 엄청 검소하게 생활한다. 사고싶은것도 많이 없다.
하지만 교육과 자기계발 있어서는 돈을 아끼지 않는 편이다.
알고있는 내용이라도 이사람은 어떻게 설명할까 ?? 궁금해서 일부러 질문 하기도 하고, 결제해서 들어본다.
듣다보면 제가 몰랐던 부분도 알게되고
이렇게 설명할수도 있네 ?? 이렇게 이해할수도 있구나 알게된다.
지금도 난 성장이 고프고, 언젠간 교육사업을 하고싶다.

profile
꾸준함이란 ... ?

6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7월 1일

좋은 글 감사합니당ㅎㅎ 학원 고민 하고 있었는데 잘읽었어요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7월 5일

저는 지방에 살고 있어서 온라인 학원으로 수강을 듣는중인데,
확실히 하루 5시간 보다는 매일 1시간씩 하는게 좋은것 같네요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7월 22일

정말 공감하는 부분이 있어서 답글을 남깁니다.^^
A씨 : "저 30~36세인데 00학원 0개월 수업들으면 취직할수 있을까요? 라는 질문에
"네 할수 있습니다!" 라고 대답해주면 A씨는 학원등록 후 개발자를 준비하실 건가요?
"아니요. 힘들수 있습니다." 라고 대답한다면 A씨는 포기 하실건가요?
하는 상담을 몇번 한적이 있습니다.

"본인 스스로가 안다.." 정말 공감합니다. 본인 스스로! 주체적으로! ^^

1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