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 공학] 1주차- 공학 개념

안지수·2023년 4월 1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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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학 개념

  • 공학: 보이는 것을 체계화 해 나가는 과정 (객체 구분, 속성 파악, 관계 정의)
    -> 인간에게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과학적 원칙을 설계하고 응용하는 것
  • SW 안전 공학: 약점을 파악해서 체계화 해나가는 것

👑 유즈케이스

: 체계화 시, 사용자의 입장에서 SW의 동작을 표현한 시나리오 (사용자 입장에서 이해하기 쉬워야 함)
-> 보안적 요소의 고려도 중요함

👑 공학적 과정

문제제기-> 개념 설계-> 분석-> 설계-> 구현-> 검증-> 출시-> 유지보수

👑 SW, SW 특성

  • SW: 프로그램, 문서, 데이터를 중심으로 구성되는 집합이나 객체
  • SW특성
  1. 비가시성: 완제품은 코드로 되어 있어서 그 구조가 눈에 보이지 않는다.
  2. 동적행위성: 하드웨어 상에서 작동하는 프로그램이다
  3. 상품성: 사용자가 구매 의사에 따라 구입할 수 있다
  4. 견고성: 구조변경이나 수정이 용이하지 않다
  5. 비마모성: 닳거나 소멸되지 않는다
  6. 비제조성: 제조가 아니라 개발된다
  7. 비과학성: 개발 자체는 과학적이지 않고, 조직, 인력, 시간, 비용, 절차 등이 중심이다.
  8. 복잡성: 개발 과정이 복잡하고, 표준화 되어있지 않아 이해와 관리가 어렵다
  9. 순응성: 사용자의 요구나 환경 변화에 적절히 변경 할 수 있다.

👑 HW와 SW의 고장률 곡선

  • HW:

    -> 보완 과정을 거쳐 완제품을 만들어 낸다. 일정 시점 이후부터는 판매하며 안정화가 되지만, 일정 시기 후 고장률이 늘어 폐기율이 높아진다.

  • SW:

    -> 안정화 시기에 머물다가 다시 개선, 변경 이뤄져야 함 (보수 유지 필요한 시기: 에러, 새로운 기능, 환경변화-새로운 os)
    -> 이전의 안정화 시기로는 갈 수 없음 (계속 유지, 보수 거치며 다른 것과의 관계성 때문예)

👑 SW 공학

: 보이지 않는 것을 보이는 것으로 인간에게 이롭게 체계화를 해나가는 것 (체계적, 측정 가능)
-> sw에 대한 전체적인 그림을 그리는 과정 (과학적 원칙 설계, 창조적 응용)
-> 보이지 않는 것을 공통의 구현을 위해서 측정 가능하게, 체계적으로 구현을 해나가는 것)

⭕ 나의 언어로 정리:
공학은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사용자에게 이익이 되도록 체계화하는 것이다. 객체 구분, 속성 파악, 관계를 정의한다. 체계적이고 측정 가능하게 창의적으로 구현을 해나가야 한다. 유스케이스는 그러한 체계화를 사용자가 보기 편리하게, 사용자의 관점에서 하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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