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렌더가 성공적으로 처음 실행된 후 실행
-> 리렌더링 일어날 때는 실행되지 않음
-> 여기에 비동기 요청 많이 함 (setInterval)
: 컴포넌트가 제거되기 직전
-> 여기서 비동기 정리
----> 위 2개가 쌍
: 리렌더링 후 실행
import React, { Component } from 'react';
// 클래스의 경우 -> constructor -> render -> ref -> componentDidMount
// (setState/props 바뀔때) -> shouldComponentUpdate(true) -> render -> componentDidUpdate
// 부모가 나를 없앴을 때 -> componentWillUnmount -> 소멸
const rspCoords = {
바위: '0',
가위: '-142px',
보: '-284px',
};
const scores = {
가위: 1,
바위: 0,
보: -1,
};
const computerChoice = (imgCoord) => {
return Object.entries(rspCoords).find(function(v) {
return v[1] === imgCoord;
})[0];
};
class RSP extends Component {
state = {
result: '',
imgCoord: rspCoords.바위,
score: 0,
};
interval;
componentDidMount() { // 컴포넌트가 첫 렌더링된 후, 여기에 비동기 요청을 많이 해요
this.interval = setInterval(this.changeHand, 100);
}
componentWillUnmount() { // 컴포넌트가 제거되기 직전, 비동기 요청 정리를 많이 해요
clearInterval(this.interval);
}
changeHand = () => {
const {imgCoord} = this.state;
if (imgCoord === rspCoords.바위) {
this.setState({
imgCoord: rspCoords.가위,
});
} else if (imgCoord === rspCoords.가위) {
this.setState({
imgCoord: rspCoords.보,
});
} else if (imgCoord === rspCoords.보) {
this.setState({
imgCoord: rspCoords.바위,
});
}
};
onClickBtn = (choice) => () => {
const {imgCoord} = this.state;
clearInterval(this.interval);
const myScore = scores[choice];
const cpuScore = scores[computerChoice(imgCoord)];
const diff = myScore - cpuScore;
if (diff === 0) {
this.setState({
result: '비겼습니다!',
});
} else if ([-1, 2].includes(diff)) {
this.setState((prevState) => {
return {
result: '이겼습니다!',
score: prevState.score + 1,
};
});
} else {
this.setState((prevState) => {
return {
result: '졌습니다!',
score: prevState.score - 1,
};
});
}
setTimeout(() => {
this.interval = setInterval(this.changeHand, 100);
}, 1000);
};
render() {
const { result, score, imgCoord } = this.state;
return (
<>
<div id="computer" style={{ background: `url(https://en.pimg.jp/023/182/267/1/23182267.jpg) ${imgCoord} 0` }} />
<div>
<button id="rock" className="btn" onClick={this.onClickBtn('바위')}>바위</button>
<button id="scissor" className="btn" onClick={this.onClickBtn('가위')}>가위</button>
<button id="paper" className="btn" onClick={this.onClickBtn('보')}>보</button>
</div>
<div>{result}</div>
<div>현재 {score}점</div>
</>
);
}
}
export default RSP;
-> componenDidMount, componentDidUpdate 대신에 useEffect로!! 1대일1 대응은 아니지만, 그 2개의 역할을 함
-> useEffect도 함수 형태로 써줘야 함! 뒤에는 빈 배열 하나 넣어줘야 함
-> 위와 같은 형태.
-> return 부분이 componentWillUnmount 역할
-> 두번째 배열에는 useEffect를 다시 실행할 값이 들어감! (즉, 위의 코드에서는 imgCoord가 바뀌면 useEffect를 실행한다.)
import React, { useState, useRef, useEffect } from 'react';
// 클래스의 경우 -> constructor -> render -> ref -> componentDidMount
// (setState/props 바뀔때) -> shouldComponentUpdate(true) -> render -> componentDidUpdate
// 부모가 나를 없앴을 때 -> componentWillUnmount -> 소멸
const rspCoords = {
바위: '0',
가위: '-142px',
보: '-284px',
};
const scores = {
가위: 1,
바위: 0,
보: -1,
};
const computerChoice = (imgCoord) => {
return Object.entries(rspCoords).find(function(v) {
return v[1] === imgCoord;
})[0];
};
const RSP = () => {
const [result, setResult] = useState('');
const [imgCoord, setImgCoord] = useState(rspCoord.바위);
const [score, setScore] = useState(0);
const interval = useRef();
useEffect(() => {
interval.current = setInterval(changeHand, 100); //componentDidMount
return () => {
clearInterval(interval.current);
}
}, []);
const changeHand = () => {
if (imgCoord === rspCoords.바위) {
setImgCoord(rspCoords.가위);
} else if (imgCoord === rspCoords.가위) {
setImgCoord(rspCoords.보);
} else if (imgCoord === rspCoords.보) {
setImgCoord(rspCoords.바위);
}
};
const onClickBtn = (choice) => () => {
clearInterval(interval.current);
const myScore = scores[choice];
const cpuScore = scores[computerChoice(imgCoord)];
const diff = myScore - cpuScore;
if (diff === 0) {
setResult('비겼습니다!');
} else if ([-1, 2].includes(diff)) {
setResult('이겼습니다!');
setScore((prevScore) => prevScore+1);
} else {
setResult('졌습니다');
setScore((prevScore) => prevScore-1);
}
setTimeout(() => {
interval.current = setInterval(changeHand, 100);
}, 1000);
};
return (
<>
<div id="computer" style={{ background: `url(https://en.pimg.jp/023/182/267/1/23182267.jpg) ${imgCoord} 0` }} />
<div>
<button id="rock" className="btn" onClick={onClickBtn('바위')}>바위</button>
<button id="scissor" className="btn" onClick={onClickBtn('가위')}>가위</button>
<button id="paper" className="btn" onClick={onClickBtn('보')}>보</button>
</div>
<div>{result}</div>
<div>현재 {score}점</div>
</>
);
};
export default RSP;
-> 특정한 hook 2개 이상이 반복된다. 그때 내가 직접 hook을 만들어 사용하는 것
메서드 안에 함수 호출하는 경우
->
-> 빈 화살표를 함수 정의할 때 써줘야 함
state가 안쓰이는 것들은 class 밖으로 빼주기! class에 너무 많은 걸 묶으려고 하지 말자
함수 컴포넌트는 렌더링 될 때마다 통째로 다시 실행
⭕ 나의 언어로 정리:
컴포넌트에는 라이프사이클이 존재한다. 즉, 컴포넌트 렌더링 전 후 로 처리해야할 것들을 위한 함수들이 있다.
class compoent에서:
constructor(컴포넌트 처음 만들 때, state 초기화 위해서)-> render -> ref -> componentDidMount (처음 렌더링 한 직후 호출) -> state/props 변화, 부모 리렌더링 -> shouldComponentUpdate (true인 경우에 리렌더링 해줌) -> componentDidUpdate (업데이트 직 후 리렌더링 후 실행되는 함수) -> componetWillUnmount (컴포넌트 제거 직전에 호출)
함수 컴포넌트 (hooks)에서:
useEffect로 처리 (각 state들을 하나의 useEffect로 처리 가능), 두번째 배열 값은 그 useEffect를 다시 실행시키기 위한 조건의 값을 넣어준다./ useEffect는 함수 형태로, 그 안의 return의 값은 리렌더링 된 경우에 실행하는 것으로 이 또한 함수 형태로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