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엔진5 입문] 14. 지오메트리 브러시 (BSP)

ASP·2024년 3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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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엔진5 입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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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 새로운 레벨인 공장을 만들고 창문을 추가하며 언리얼에 포함된 지오메트리 브러쉬를 사용할 것임

File > New Level > Basic 생성

지오메트리 브러시를 사용할 것임. BSP라고도 부르는데, Binary Space Partioning 의 약자로 브러시 작동 방식을 기술적으로 드러냄. 중요하진 않음.

Place Actors 탭에서 Geometry 선택 -> 지오메트리 브러시로 넣을 수 있는 지오메트리 기본 블록들 확인 가능

브러시의 사용 방법은 두 가지

  1. 만들어내면서 지오메트리 구성
  2. 빼면서 조각

먼저 1번 방식으로 공장을 만들고, 2번 방식으로 창문을 만들 것임.

Geometry > Box 드래그 앤 드롭. 아웃라이너에서 오브젝트 이름 변경.

우클릭 후 Rename을 클릭해도 되지만, 단축키는 오브젝트 클릭 후 F2

Box 브러시의 크기를 Details의 scale 속성값을 변경하여 조절할 수 있지만 나중에 적용할 때 정확한 배율로 적용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추천하는 방식은 아님.

따라서 보기 좋게 하려면 Scale은 건들지 않는게 좋음.

대신 Brush Settings 아래쪽으로 이동해 크기를 조절할 수 있음.

Brush Settings에서 x,y,z를 3400, 2700, 760으로 설정

이후 Walls 브러시를 아웃라이너에서 복사 붙여넣기 후 새로 생긴 브러시의 이름을 WallsSubtract로 변경.

Walls 브러시의 크기를 x,y,z 전부 2m, 즉 200씩 더함

WallsSubtract 브러시의 Brush Settings > Brush Type 을 Subtractive 로 변경

해당 브러시가 지오메트리를 추가하는 것이 아니라 빼버린다는 뜻

결과 Walls Brush로 공간을 만들고 WallsSubtract 브러시로 속을 파서 양쪽 1m 길이의 얇은 벽이 있는 작은 공간이 생기게 됨.

이렇게 생성한 새로운 레벨 저장

컨트롤 S > Content 폴더에 Main 이름으로 저장 > 에디터를 시작하고 게임을 시작할때 이 레벨을 기본으로 설정하기 위해 Settings > Project Settings > Project 카테고리의 Maps & Modes > Editor Startup Map과 Game Default Map 둘다 Main 으로 설정.

이후 벽에 새로운 Box Bursh 생성 후 subtractive > 크기 적절히 조절 후 alt 로 복사 붙여넣기하여 여러 창문 생성

업로드중..

여러 창문 브러시들을 아웃라이너에서 선택 > 우클릭 > Move to > create new folder 로 window 브러시들을 하나의 폴더로 이동

그리고 아웃라이너에서 창문 브러시를 shift로 전부 선택한 상태로 alt 누른채 이동시키면 8개 전부 복사한 상태로 이동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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